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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미경, 현미경 원리, 현미경 종류, 현미경 구조, 현미경 사용법, 현미경 세포관찰]현미경의 원리, 현미경의 종류, 현미경의 구조, 현미경의 사용법, 현미경의 세포관찰 분석(현미경, 현미경 원리, 현미경 종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미경의 원리

Ⅲ. 현미경의 종류
1. 임상 현미경
2. 편광 현미경(Polarized Microscope)
3. 형광 현미경(Fluorescence Microscope)
4. 금속 조직 현미경(Metallurgical Microscope)
5. 실체 현미경(Stereo Microscope)
6. DIC 현미경(Differential Interference Contrast Microscope)

Ⅳ. 현미경의 구조
1. 대안렌즈(ocular lens)
2. 경통(body tube)
3. 대물렌즈 교환기(objective revolver ; nonsepiece)
4. 대물렌즈(objective lens)
5. 조동나사(macroscrew)와 미동나사(microscrew)
6. 경기(stand)
7. 재물대(stage)
8. 반사경(mirror)

Ⅴ. 현미경의 사용법

Ⅵ. 현미경의 세포관찰
1. 프레파라아트 만들기
2. 현미경 관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으므로, 적당한 방향으로 돌려 반사광이 재물대의 중앙 구멍을 통과하여 렌즈로 들어가게 한다. 원칙적으로는 평면경을 사용하지만, 집광기(condenser)가 없는 보통 현미경에 서는 요면경이 보다 강한 광선을 반사하므로 결과가 좋아진다.
Ⅴ. 현미경의 사용법
현미경을 수평면에 똑바로 놓는다.
광원을 확인한다. 자연광선이나 백열등을 이용시는 반사경을 집광기에 광선이 통과하도록 조절한다. 경각에 내장된 광원인 경우는 전원 스위치만 켜면 된다.
slide glass 에 도말한 표면이 위쪽으로 오게 하여 stage 위에 올려놓고 mechanical stage를 이용, 검체가 중앙에 오도록 조절한다.
집광기를 아래로 내리고 대물렌즈를 저배율(10×)로 돌린 후 대물렌즈의 끝이 slide에 거 의 닿을 정도로 조동 나사를 이용하여 경통을 밑으로 내린다.
접안렌즈를 보면서 반사경의 광원을 조절하고조동나사를 서서히 돌려 경통을 올린다.
물체가 확인되면 대물렌즈 회전판을 고배율(40×)로 돌린 후 미동나사를 돌려 선명한 상 을 찾아 물체를 관찰한다.
현미경을 관찰할 때는 양쪽 눈을 뜨고 보는 습관을 들어야 한다.
높은 배율로 검경하는 경우는 조명을 강하게 해야 하며 명암도의 조절은 광원의 세기, 거 리 및 조리개의 개폐, 집광기의 상황에 따라 자유로이 행할 수 있다.
oil lens 로 검경할 경우
저배율(10×)과 고배율(40×)에서 보다 강확대로 보기 위해서 유침 대물렌즈를 사용한다.
저배율과 고배율을 반쯤 회전하여 oil을 한 방울 놓고 oil lens(100×)를 회전시켜 immersion oil이 lens 와 도말 slide 사이에 닿게 한다.
미동나사로만 앞뒤로 돌려서 slide 표본의 전 표면을 관찰한다.
검경이 끝나면 lens paper에 xylene을 약간 적셔 렌즈를 깨끗이 닦아 낸 후 마른 lens paper로 닦는다.
Ⅵ. 현미경의 세포관찰
1. 프레파라아트 만들기
① 양파 비늘잎 안쪽에 면도날을 사용하여 가로와 세로가 각각 5mm가 되는 정사각형 모양의 칼금을 내고 핀셋으로 표피를 벗겨낸다.(종이처럼 얇게!)
② 벗겨낸 것을 슬라이드글라스 위에 올리고 스포이트로 물을 한 방울 떨어뜨린다.
③ 커버글라스의 한 변을 슬라이드 글라스에 대고 약 45도 기운 상태에서 천천히 덮는다. 이때 기포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여분의 물을 거름종이로 닦아낸다.
⑤ 아세트카민 용액을 커버글라스 옆면에 조금 떨어뜨리고 반대쪽에 거름종이를 대고 빨아들인다.
⑥ 약 3분 정도 염색시킨 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2. 현미경 관찰
① 위에서 제작한 프레파라아트를 광학현미경 재물대의 정위치에 놓고 클립으로 고정한 다음 가장 낮은 대물렌즈를 선택한다.
② 현미경의 광원을 켜고 조동나사를 이용하여 프레파라아트와 대물렌즈가 거의 맞닿을 정도로 접근시킨다. 이때 반드시 맨눈으로 보면서 조동나사를 움직여 프레파라아트와 대물렌즈를 접근시킨다.
③ 조동나사를 이용하여 대물렌즈를 프레파라아트와 떨어뜨리면서 초점을 맞춘다.
④ 초점이 어느 정도 맞으면 조동나사를 고정시킨다. 미동나사를 이용하여 더욱 명확한 상을 얻는다.
참고문헌
김종문 글, 임혜경 그림(2011) / 현미경 속 작은 세상의 비밀, 예림당
김송희(2008) / 근접장 마이크로파 현미경 기술의 개발 및 응용, 서강대학교
김정근(2012) / 금속현미경 조직학, 노드미디어
일본 뉴턴프레스(2011) / 전자 현미경으로 보는 마이크로의 세계, 뉴턴코리아
이순혁 외 1명(2011) / 신경과학에서의 다광자 현미경의 활용, 대한화학회
주철민(2012) / 주파수 영역 광위상 현미경의 개발과 응용,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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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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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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