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유형,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특징, 유료화,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성공 요소, 성공 사례,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구축 전략,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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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유형,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특징, 유료화,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성공 요소, 성공 사례,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구축 전략,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정의
1. Network과 DataBase Infrastructure
2. Off-line Resource가 원천
3. User의 Needs
4. 우연성, 자연 발생의 속성 배제

Ⅲ.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유형
1. 브랜드 구축형
2. 비용 절감형

Ⅳ.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특징
1.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개하는 모든 비지니스 영역을 포괄
2. 인터넷 혁명의 주체로 인터넷 비지니스와 동일시 되기도
3. 복합적 형태를 띠면서 발전

Ⅴ.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유료화
1. 유료 정액제(Subscription)
2. 전반적인 브랜드나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에 기반
3. Emusic에서도 적용
4. 무선 인터넷을 중심으로 PPM과 같이 패킷 단위의 과금 방식 도입
5. 컨텐츠 유료화는 계속 시도될 것

Ⅵ.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성공 요소
1. 컨텐츠의 특징
2. 신뢰감의 특징
3. 비즈니스 기능지원 특징

Ⅶ.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성공 사례
1. 에듀모아(www.edumoa.com)
2. 취업정보 전문사이트 INFO-Q(www.yourjob.co.kr)
3. 겜콤(www.gemcom.co.kr)
4. 주부부업(www.zububuup.com)

Ⅷ.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구축 전략
1. 컨텐츠 구축전략의 기본 요소
1) 객관적인 시장조사 활동
2) 우수한CP(Content Provider)의 확보
3) 컨텐츠 자생성의 강화
4) Community / Communication의 활성화
5) Information architecture의 효율성 제고
6) Copyright 확보 대책
2. 컨텐츠 구축의 순차적 과정
1) 아이템 선정
2) 원천 자료 수집
3) 구조 설계
4) 저작권과 독창성 확보
5) 운영원칙 설정
6) 고객관리 기준 설정
7) 가공 작업과 사후 관리
8) 홍보와 이벤트 활동

Ⅸ. 향후 컨텐츠비즈니스(콘텐츠비지니스)의 방향
1.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 모델의 명확화
2. 체계적인 전문 인력 양성
3. 적극적인 해외 진출 지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이다.
현재 해당 기업들이 일반 교육 기관을 통해 기존 인력을 재교육하는 것이 급선무다. 대학 등 정규 교육 기관을 통해 인력을 조달하는 데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업무를 맡고 있는 인력들을 재교육함으로써 컨텐츠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단기 교육 과정의 일반 교육 기관을 통하여 필요한 인력을 단시간 내에 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를 위하여 교육기관을 관리하고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감독하는 기관이 전제되어야 한다.
정규 교육 기관은 e-Business 등 관련 학과의 신규 증설을 통해 기반 인력을 배출하고, 일반 교육 기관을 거치지 않고 실무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편제를 개편하는 것도 요구되어진다. 대학원에서는 컨텐츠 비즈니스 관련 컨설턴트, 기획 관리자 등 고급 핵심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컨텐츠 비즈니스를 선도할 수 있는 싱크 탱크(think tank)의 역할 수행하여야 한다.
3. 적극적인 해외 진출 지원
컨텐츠 비즈니스 시장 확대를 위한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기관이 필요하다. 앞서 문제점에서도 보았듯이 협소한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로 진출하는 것은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 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해외에 진출하고자 하지만 전문 인력과 경험이 부족으로 진출하지 못하는 컨텐츠 비즈니스 업체의 해외 진출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기관이 필요하다. 국내 컨텐츠 비즈니스 산업이 글로벌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법적인 환경, 마케팅 환경, 문화적윤리적 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전문 인력과 경험이 부족한 컨텐츠 비즈니스 기업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국내 우수한 컨텐츠 비즈니스 기업이 해외 진출하는데 이러한 지원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이 절실한 것이다.
컨텐츠 비즈니스는 e-Business 시대에 어떤 사업 분야보다도 고 부가 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향후 더욱더 가치 있는 핵심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컨텐츠 비즈니스의 경우 확고한 수익 모델과 집중화 전략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국내 컨텐츠 산업의 경우 확고한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 모델의 확립, 체계적인 인력 양성, 그리고 적극적인 해외 시장 개척 및 지원 등을 통하여 장기적 발전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Ⅹ. 결론
현재의 비즈니스는 제조업체나 소매업자 같은 유형의 공간에서 운영되는 기존의 비즈니스와 온라인 여행사나 온라인 CD 소매점 같이 쌍방향의 온라인 공간에서 운영되는 비즈니스 두 부류로 구분될 수 있다.
이 두 비즈니스들이 서로를 포괄하기 시작하면서 서로 다른 두 세계가 인터넷 미래에서 만나게 될 것이다.
\'인터넷 미래\'에서의 진정한 통합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하드웨어 수준이나 컨텐츠와 기술의 결합을 넘어서는 차원이다. 새로운 통합은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인 세계간에 일어날 것이다. 진정한 인터넷 기업이란 복합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기존의 물리적 세계와 산업사회의 관행이 아닌 쌍방향 디지털에 의해 주도될 것이란 사실을 이해하는 회사이다.
인터넷 미래에서의 성공은 수많은 이질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조화시키는가에 달려 있다.
인터넷에 접목된 기업이 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전략이 서로 어우러져야만 한다. 그 경우, 3개 네트워크들은 각자 같은 곡을 다른 음색으로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처럼 작동할 것이다. 연주하는 곡의 작곡자는 다름 아닌 고객이다.
인터넷 미래에서 기회는 엄청나다. 기업들이 인터넷 소비자로부터 실시간의 반응을 확인함으로써 고객 데이터베이스 활용부터 제품기획개발테스트개선까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고객과의 관계와 새로운 온라인 고객과의 관계를 서로 조화시킴으로써 기업은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궁극적으로 모든 사물, 모든 사람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다. 컴퓨터는 물론, 전자수첩, 무선호출기, 또 각종 무선통신기기 등을 통한 인터넷 접속은 어디에서나 가능해질 것이다.
런던에 있는 밀레니엄 글루세스터 호텔에서는 객실 냉장고에서 코카콜라병을 꺼내기만 하면 자동 요금부과 시스템이 작동하여 해당 요금이 청구서에 기재된다.
종종 비즈니스의 어떤 요소는 상식과 정반대의 결과를 드러내기도 한다. 혹자는 빠른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기존 상식을 뒤엎고 인터넷 브라우저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했던 넷스케이프(Netscape)로부터 인터넷 세계의 원동력이 시작되었다고도 한다.
아메리카 온라인(America Online; AOL)은 처음 자사 통신망의 컨텐츠 공급자들에게 컨텐츠 비용을 지불했었으나 이제는 컨텐츠 공급자들이 AOL에 대급을 지불하고 있다.
기존의 물리적인 세계에서는 회사가 먼저 제품을 개발한 후에 이것을 소비자에게 판매해 왔다. 인터넷 미래에는 소비자가 무엇을 살 것인가를 먼저 결정하고 회사가 이를 생산하게 될 것이다. 과거에는 더 많은 정보를 독점할수록 더 많은 힘을 가질 수 있었지만, 인터넷 미래에는 정보와 힘을 더 많이 제공할수록 더 많은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렇듯 상식과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180도 효과\'라고 부른다.
온라인 식료품 쇼핑회사 넷그로서(Net Grocer)와 운송대행에 대한 전략적 계약을 체결한 페더럴 익스프레스(FedEx)는 10파운드 무게의 식료품을 1온스 무게의 편지보다 훨씬 싼 가격에 배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연, 모바일 컨텐츠 비즈니스 경쟁전략, 숙명여자대학교, 2004
김주안,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2
박정배, 컨텐츠 비즈니스 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2008
박종오, 무한한 가능성 컨텐츠비즈니스(contents business), 신한종합연구소, 1996
송호달 외 1명, 컨텐츠 비즈니스의 현황과 대응전략, 용인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2003
장준철, IT 디지털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BM)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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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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