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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가족 정의][가족 특성][가족 유형][가족 구성][가족 생활주기][가족 변화][가족 성화와 위기]가족의 정의, 가족의 특성, 가족의 유형, 가족의 구성,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의 변화, 가족의 성화와 위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족의 정의

Ⅲ. 가족의 특성

Ⅳ. 가족의 유형
1. 핵가족
2. 확대가족
1) 직계가족
2) 방계가족

Ⅴ. 가족의 구성
1. 가구수 및 가구원수
2. 가구의 세대구성
3. 가족구조의 변화

Ⅵ. 가족의 생활주기
1. 가정 형성기(신혼기)
2. 첫 자녀 출산 및 미취학 아동기(자녀양육기)
3. 초등 교육기
4. 중등 교육기
5. 고등 교육기(청년기)
6. 자녀 독립기
7. 자녀 독립 후기(중년기)
8. 노년기(은퇴기)

Ⅶ. 가족의 변화

Ⅷ. 가족의 성화와 위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의 역할에서는 아직도 가사는 여자만의 것이라는 전통적 가족원리가 그대로 지켜지고 있었고 남녀격리의 관념도 그대로 지속되었다.
Ⅷ. 가족의 성화와 위기
19세기 말부터 20세기에 이르러 자본주의 문명은 성의 혁명과 해방을 구가한다. K.Millett는 1830-1930년(특히 11870년 이후)을 남녀 모두의 성적 자유가 크게 증가한 성혁명의 제 1시기로 본다. 즉 혼외의 성관계에 대한 금기가 약화되고, 성쾌락주의가 확산되고, 전통적인 성관습에서 이탈되는 다양한 성형태(동성애나 변태행위 등)가 증가되는 한편, 어린이에 대한 성적금기들도 완화되는 추세를 나타낸다. 또한 성의 휴머니즘을 재발견하려는 노력과 함께 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정신분석학, 심리학, 의학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성과학(sexology)이 정립된다. 성과학은 전통적인 성도덕을 공격하였고 성교육과 성상담 및 성치료법을 위한 지식의 토대를 제공하였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부르죠와 가족이 과거에는 주로 경제적 요구, 혈연, 상속에 의존하였던 것이 점차 사랑과 성의 결합의 의미를 중시하는 경향을 나타낸 것이다. 출산율이 낮아지고 부부중심의 소가족이 보편화되는 상황에서 개인주의의 발달과 함께 성의 자유와 쾌락을 추구하는 사회문화적 풍조가 부르죠와적 가정생활의 전통에까지 침투, 확대된 변화로 볼 수 있다. 과거에는 결혼이 성규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면 이제는 성적 조화가 부부생활의 성패에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게 된다. 가족은 더 이상 성적 금기의장이 아니라 성화(sexualization)의 주요 생활공간이 된 것이다. 한편에는 부부의 성생활의 불행을 해결하기 위해 의사나 정신분석학자 등 각종 전문가의 도움이 요청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아울러 성쾌락에서의남녀의 상호성과 성적 평등의 문제가 제기된다. 중간계급에서는 여성의 성에 대한 재평가에 관심을 갖게 되고 아내의 오르가즘의 권리를 인정하는 추세를 보이게 된다. 성도덕의 이중기준의 폐지노력과 함께 부권제의 성불평등 구조에 도전하는 여성운동이 전개된다. 그러나 여성의 처녀성의 가치를 무시할 만큼의 혁명적인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J.Weeks, 1989:206-207) 여성의 성적 자유는 남성에 비해 훨씬 제한 된 것이며 이 때문에 여성은 자유와 구속의 이중구조적인 갈등과 피해에 방치된다. 그러나 1920년대의 \"신여성\"이 1950년대의 여성보다 훨씬 더 성의 자유를 누렸던 것은 틀림없다.
이러한 변화가 야기된 배경에는 사회적 제조건의 복합적 요인이 존재하지만, 여성의 현실과 관련하여 두 가지 사실을 주목할 수 있다. 하나는 전쟁기간과 그 이후 새로운 소비산업의 발달에 따른 여성의 고용기회에 증대가 여성의 독립성을 증가시킨 것이고, 또 다른 동기는 댄스홀이나 시네마 등의 오락시설의 증가와 함께 교제장소의 범위가 넓어지고 부모의 직접적인 통제를 적게받는 방식으로 여가의 패턴이 변화하게 된 것이다. 중간계급에서도 임금노동을 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또 이에 따라 이성교제 및 여가생활의 자유와 여건이 향상된 것도 성생활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요인들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서구사회는 1960년대를 기점으로 제 2의 성혁명기를 맞는다. 이 시대는 소위 \"허용적인 사회\"(permissive society)로 불리어질 만큼 전통에 대한 거부와 도전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소위 베이비붐에 의해 태어난 세대가 그들 부모세대의 정치, 문화, 도덕에 대해 반항하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월남전쟁 반대, 소수민족운동, 시민권과 여권운동 등이 전개된다. 특히 여권의식이 고조되면서 결혼과 가정에 집착하던 여성들이 조직화되고 사회정치적 요구와 주장을 확대해 가는 상황으로 발전한다.
성혁명은 혼전 성의 자유, 평등주의에 입각한 여성의 성생활과 여성의 자율적인 성적 권리의 추구, 성에 대한 공개토론의증가로 나타난다. 피임약의 전격적인 보급과 함께 여성에게 있어 생식적인 성과 쾌락적인 성의 구분이 가능해진 것도 성혁명을 부추기는 요인이 된다.
특히 부부생활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이혼이 증가하고, 또 한편에서는 개방 결혼이 등장하는 등 전통적인 가족모델에 일련의 변화를 요구하는 추세가 나타나면서 기존의 가족제도가 위기를 맞게 된다.
성해방은 소비사회의 발달과도 연관성을 갖는다. 소비사회는 절제와 검약의 자본주의 정신을 \"소비의 미덕\"으로 대치시키면서 쾌락주의를 적극 장려하게 된다.
과거에는 노동과 생산 영역에서 배제되었던 에로티즘이, 소비와 여가의 산업경제와 상업문화에 전적으로 통합된다. 성은 자본주의성장이 극대화해온 합리성을 보상해주는 대안의 소비상품으로 확대되면서, 가족과 노동을 압도하는 소비의 영역으로서 핵심요소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Ⅸ. 결론
앞으로 가족내 보호기능이 가족성원들간에 어떻게 분담될 것인가는 주요한 가족복지의 과제라고 하겠다. 전통사회에서는 성역할 분업이 가능하였으나, 여성의 취업이 보편화되는 앞으로의 사회에서 성역할 분업을 지속하는 것은 여성에게 이중 및 삼중 역할로 인한 역할갈등을 유발할 것이다. 특히 노인부양비가 급증하는 2020년경에서는 설사 여성 자신이 이를 원한다 하더라도 일상생활기능의 장애를 가진 노인, 와상노인, 치매노인 등이 급증하면 경제활동을 하면서 노인보호기능을 지속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대안은 가사, 양육 및 보호기능에 있어서 남성이 여성과 균등하게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다. 이미 신세대 부부를 중심으로 가사와 양육의 역할분담이 균등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으로 미루어 볼 때 이는 점차 확산되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문헌
◈ 백진아(2009), 한국의 가족 변화 :가부장성의 지속과 변동, 한국인문사회과학회
◈ 박부진(1996), 가족구성의 변화와 전망, 청계사학회
◈ 박정윤(2011), 위기가족의 향후전망과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이건우(2007), 가족유형에 따른 가족기능수행도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정영숙(2002),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한국인의 생활특성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정문자, 정혜정 외 2명(2012),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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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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