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대통령][박정희]박정희 대통령의 성격, 박정희 대통령의 통치철학, 박정희 대통령의 성장, 박정희 대통령의 라이벌(장준하), 박정희 대통령의 부인(육영수여사), 박정희 대통령의 10 26사태(10 26사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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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정희 대통령][박정희]박정희 대통령의 성격, 박정희 대통령의 통치철학, 박정희 대통령의 성장, 박정희 대통령의 라이벌(장준하), 박정희 대통령의 부인(육영수여사), 박정희 대통령의 10 26사태(10 26사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박정희 대통령의 성격

Ⅲ. 박정희 대통령의 통치철학

Ⅳ. 박정희 대통령의 성장

Ⅴ. 박정희 대통령의 라이벌(장준하)

Ⅵ. 박정희 대통령의 부인(육영수여사)

Ⅶ. 박정희 대통령의 10 26사태(10 26사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였다. 모래톱 이야기라는 작품을 통하여 침묵을 깨고 글쓰기를 시작한 데는 무엇보다도 박정희 체제하에서 이루어지는 억압을 두고 볼 수는 없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박정희 체제가 행하는 제반 일들을 일제말 식민주의 파시즘이 극에 도달했을 때 이루어졌던 반공주의적 국가주의의 부활로 파악하였다. 김정한은 이승만 체제하였던 1950년대의 현실에 대해서도 강한 비판적 태도를 보여주었다. 특히 농촌에서의 삶이 과거 일제하와 별로 달라진 것이 없다는 그의 지적에서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해방 후에도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현실에 대해 실망감을 크게 느꼈던 것이다. 미국 종속의 자본주의하에서 하층 농민들이 철저하게 소외당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일제말에 쓴 농촌 배경의 소설들을 묶은 낙일홍이란 제목의 소설집을 출판하는 것으로 그 시대에 대한 우회적 비판을 행했던 것이다. 하지만 반공주의 하에서 친일파들이 득세하였지만 형식상으로 반일을 내세웠던 이승만 체제에 대해서는 과거가 고스란히 되풀이 되고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과거의 모순이 채 해결되고 있지 않다는 점은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과거가 재현되고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박정희 체제의 기본틀이 형성되던 196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일제말의 억압적 양상이 되풀이 되고 있다는 현실 판단을 한 것이다. 굴욕적인 한일회담도 한몫을 했겠지만 그 외에도 과거의 억압적인 제도가 부활하고 있다고 보았던 것이다. 따라서 일제하의 억압적 삶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의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세태를 그냥 지켜 볼 수만은 없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가 강조하였던 것은 역사적 망각이었다. 일제 파시즘에 의해서 저질러졌던 것들이 잊혀져 가고 다시 과거가 목전에서 되풀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탄식이 가장 극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작품이 오끼나와에서 온 편지이다.
이 작품은 해방 후를 직접 다룬 것으로 과거 일제하에서 저질러졌던 온갖 억압성이 잊혀진 채 다시 되풀이되고 있는 현실을 직접 다루고 있다. 오끼나와에서 일하는 딸의 편지를 통하여 과거 일본군 성노예와는 다른 차원에서 한국의 여성들이 일본인들의 기생관광의 희생이 되고 있는 것을 다루고 있다. 그가 보기에 과거 일제하의 억압적 현실이 약간 모습만 달리한 채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의 위험성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둔감하게 살아가는 역사 인식의 부재를 강하게 질타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작품을 보면 박정희 체제 하에서 이루어진 김정한의 문학적 글쓰기가 억압적 역사의 되풀이와 이에 대한 역사 인식의 부재에 대한 강한 비판에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신식민주의에 대한 이러한 비판은 그 자체로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내재적 원리에 대한 비판을 동반하게 된다. 그것은 곧 반자유주의의 반공 국가주의이다. 반자유주의적 반공 국가주의는 일제말 식민주의적 파시즘이 가졌던 논리로 해방 이후 미국식 추종에 의해 잠시 주춤하였다가 박정희 체제에 이르러 부활하는 것이다.
국가 주도의 효율성을 강조하면서 사회를 억압하는 국가주의적 행태에 대한 김정한의 비판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위치이다. 일제말 동아일보가 폐간되는 것을 다룬 이 작품은 국가에 의한 언론의 탄압을 다룬 것이다. 시대적 배경은 일제말이지만 사실은 이 작품이 쓰여지던 당시 박정희 체제가 동아일보 등의 언론을 탄압하고 이에 맞서 투쟁이 거대하게 일어났던 것을 의식하고 썼음을 알 수 있다. “제국주의나 독재정권들의 언론에 대한 음성 양성 탄압은 어딜 가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했다”라고 하는 이 소설의 한 대목은 그가 일제하의 언론 탄압과 박정희 체제의 언론탄압을 연속적으로 보고 있음을 잘 말해준다. 국가주의적 언론 탄압을 비롯한 제반 형태들이 과거 식민주의의 유산임을 작가는 강조하고 있다. 자유주의가 갖는 분방함을 무질서와 비효율의 원천으로 간주하는 반자유주의적 사고에 기초한 이러한 국가주의는 반공주의와 결합하면서 한층 강해진다.
반공주의의 억압성에 대한 비판이 잘 드러나는 것으로는 지옥변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은 징용간 화자의 아버지는 해방 후 비참한 말로를 겪고, 일제 식민주의에 협력하면서 징용을 비롯한 각종 억압을 동원하였던 이들은 반공주의의 우산 속에서 더욱 번창하게 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일제시대 이 마을에서 식민주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던 세 사람 즉 면장, 국민학교 교장, 그리고 순사는 일제 식민주의 파시즘의 최말단 영역에서 주민들을 억압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이 세 사람은 당시 주민들에게 ‘삼바 가라스’라는 별명을 듣게 된다. 총칼을 앞장 세웠던 순사로 대표되는 물리적 폭력과 학교로 대표되는 정신적 식민화의 억압 그리고 온갖 동원의 주체였던 면장으로 대표되는 일제 식민지 권력의 최말단들이 해방 후 청산되기는커녕 오히려 등세하면서 다시 세도를 누리게 된다. 이들이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반공주의이다. 반공의 기치 하에서 이들이 다시 등장하게 되고 과거 식민주의에의 협력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빨갱이’로 모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현실을 보면서 민족이란 것을 생각하게 된다. 이 때의 민족이란 식민주의가 행하는 억압으로 인하여 느끼는 강한 위기의식을 일컫는 것이다. 식민주의가 청산되지 못하고 오히려 반자유주의의 반공 국가주의라는 형태로 부활하면서 재생되어 신식민주의화 되는 것을 위기로 느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족에 대한 강한 의식이 솟아나고 이는 국가주의에 대한 강한 저항이라는 점에서 국민과도 다른 것이다. 그런 점에서 김정한의 문학적 부활은 곧바로 민족의식의 부활이 되며 동시에 민주주의적 지향을 갖는 것이다.
참고문헌
◇ 다니엘 최(2007), 박정희 다시 태어나다 , 행복우물
◇ 이광일(2011), 박정희 체제 자유주의적 비판 뛰어넘기, 메이데이
◇ 이윤섭(2011), 박정희 정권의 역사, 필맥
◇ 조희연(2007), 박정희와 개발독재시대, 역사비평사
◇ 정운현(2004), 실록 군인 박정희, 개마고원
◇ 전재호(2000), 반동적 근대주의자 박정희,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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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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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7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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