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놀이 사례1 투호놀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2 연날리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3 쥐불놀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4 지신밟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5 팽이치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6 널뛰기, 사례7 윷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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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월대보름놀이 사례1 투호놀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2 연날리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3 쥐불놀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4 지신밟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5 팽이치기, 정월대보름놀이 사례6 널뛰기, 사례7 윷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정월대보름놀이 사례1 투호놀이
1. 기원 및 유래
2. 놀이방법 및 규칙

Ⅲ. 정월대보름놀이 사례2 연날리기
1. 유래
2. 만들기(방패연)
3. 연 만들 때의 주의 사항

Ⅳ. 정월대보름놀이 사례3 쥐불놀이
1. 쥐불놀이
2. 불싸움

Ⅴ. 정월대보름놀이 사례4 지신밟기

Ⅵ. 정월대보름놀이 사례5 팽이치기
1. 놀이 방법
2. 팽이채로 돌리는 방법
3. 줄 감아 던져 돌리는 방법

Ⅶ. 정월대보름놀이 사례6 널뛰기
1. 개관
2. 역사

Ⅷ. 정월대보름놀이 사례7 윷놀이
1. 교육적 효과
2. 놀이 도구
3. 지도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4. 놀이방법
5.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뜨릴 수도 있다.
Ⅶ. 정월대보름놀이 사례6 널뛰기
1. 개관
널기는 부녀자, 특히 처녀들이 가장 즐겨 행해온 대표적인 놀이로 전국에 고루 분포하며 음력 정초에서 보름까지를 비롯해 단오, 한가위 등 큰 명절에 행해진다.
뜰안 담장 곁이나 마당 에 짚이나 가마니로 널밥을 만들어 놓고 그 위에 기다란 널판을 얹어놓은 다음 두 사람이 널 의 양편에 각각 올라서서 널을 뛰는 놀이이다.
녹의홍상(綠衣紅裳)의 어여쁜 처녀들이 모여 널 을 뛰는 모습은 젊음의 약동 그 자체였다. 널뛰기는 역동적인 신체 단련의 기회가 적었던 전통 사회의 여성, 특히 처녀들에게 더 없이 유익한 놀이였다고 할 수 있다.
속설에 널뛰기의 기록 은 높은 담장 저 편에 갇힌 남편의 얼굴을 보기 위한 방편이었다고도 하고, 바깥출입이 제한된 폐쇄사회에서 여인들이 울 밖의 외간 남자와 바깥 세상을 엿보기 위한 수단이었다 하나 당치 않은 호사가의 말일뿐이다.
다만, 평소 외출할 기회가 없었던 규수들이 이때 높이 뛰어올라 바깥 세계를 구경하는 기쁨을 맛보았던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2. 역사
널뛰기의 유래에 대한 기록은 없으나 그 성격으로 미루어보아 폐쇄적인 여성관이 자리잡기 전인 고려 이전부터 전승되어 온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시대의 여성 윤리는 가능한 한 여성들의 자연스러운 몸놀림을 억제하였는데, 이러한 시대에서의 널뛰기는 비인간적 제약 아래 있던 여성들에게 하나의 탈출구가 되었을 것이다. 유득공이 쓴《경도잡기(京都雜記)》 에는 널뛰기가 초판희(超板戱)로 표현되어 있다. \"정월 초하루 마을 부녀자들이 흰 널판을 짚단 위에 걸쳐놓고, 양쪽 끝에 나눠서서, 세게 굴러 뛰면 대여섯 자까지 올라간다.
그때 패물이 쟁쟁 울리거나 지쳐서 나가떨어지는 것을 즐기니 이것을 널뛰기라고 한다.\"라는 내용을 통해 보면 지금의 놀이 모습과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Ⅷ. 정월대보름놀이 사례7 윷놀이
1. 교육적 효과
수개념, 눈과 손의 협응, 주의집중, 승부근성, 준법정신
2. 놀이 도구
장작윷, 밤윷, 윷판, 바둑알 기록판(이동식) 등
3. 지도단계
1) 1단계
윷 던지는 법 알기
2) 2단계
차례와 순번 지키기, 기준선 지키기,
3) 3단계
기록판에 승패 기록하기
4) 4단계
적중된 수를 비교하고 잘하는 아동의 자세 및 방법을 탐색하기
4. 놀이방법
1) 먼저 윷을 던져 편을 나누고, 놀이를 시작 할 차례를 결정한다.
2) 윷가락을 던져 튀어나가지 않도록 갈판을 준비한다.
3) 윷가락 네 개를 나란히 세워 잡고, 사람의 앉은키보다 약간 더 올라가게 던진다. 이 때 던진 윷가락이 판의 바깥으로 하나라도 나가면 무효로 한다.
4) 여러 명이 편을 나누어 할 경우에는, 상대편과 한 사람씩 건너서 둘러앉고 시계바늘이 돌아가는 반대 방향으로 윷을 던진다.
5) 윷을 던져 나온 결과인 윷사위대로 판에 말을 쓰는데 5가지 사위가 있다.
(1) 도(돼지)가 나오면 1밭을 간다.
(2) 개(개)가 나오면 2밭을 간다.
(3) 걸(염소)가 나오면 3밭을 간다.
(4) 윷(소)가 나오면 4밭을 갈 수 있으며, 다시 놀 자격을 얻는다.
(5) 모(말)가 나오면 5밭을 갈 수 있으며, 다시 놀 자격을 얻는다.
6) 이렇게 나오는 사위대로 말을 이동시켜 말판을 한 바퀴 다 돌아 내보낸다. 이 때, 말을 세는 방법을 ‘한 동’, ‘두동’, ‘석 동’, ‘넉 동’ 이라고 하는데, 넉동을 먼저 내는 편이 이긴다.
7) 앞서 가는 상대방의 말을 잡을 수 있으며, 상대편의 말을 잡으면 한 번 더 윷을 던질 수 있고, ‘윷’ 이나 ‘모’가 나와도 한 번 더 던진다.
8) 말판에서 말이 전진하는 방법은 되도록 가장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9) 말은 두동, 석동, 넉동으로 함께 갈 수 있다.
5. 유의점
1) 여러 가지 재미있는 윷놀이 방법을 생각하며 놀도록 한다.
2) 말판에서 말을 잘 씀에 따라 승패가 좌우됨에 유의한다.
참고문헌
김덕선 : 제기차기 와 팽이치기 놀이 의 전통문화적 내용가치, 대구교육대학교, 1980
김홍선 외 2명 : 쥐불놀이(논둑태우기)가 해충 및 천적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응용곤충학회, 1990
류상일 : 경남지역 지신밟기 성주풀이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2000
박성중 : 대집단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2011
이상호 :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2011
우배식 : 널뛰기 운동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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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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