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금융 (과제1: 한국은행 통계 자료 찾기 & 과제2: 인터넷 찾아 해결하기 & 과제3: 문제 풀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화폐금융 (과제1: 한국은행 통계 자료 찾기 & 과제2: 인터넷 찾아 해결하기 & 과제3: 문제 풀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과제1: 한국은행 통계 자료 찾기

1. 우리나라의 2000-2006년 기간중 매년 통화량(Lf(M3) 또는 L)의 증가율을 계산하여 표로 만들고 그래프로 그리시오.
2. 우리나라의 1990-2006년 기간중 CPI, PPI, GDP deflator를 매년 단위로 인플레이션 율로 환산하여 표를 만들고 그래프로 그리시오.
3. 우리나라의 1980-1989기간의 평균 경제성장률, 1990-1999기간의 평균경제성장률, 2000-2005년 기간중의 평균 경제 성장율을 계산하고 비교하시오.
4. 우리나라 2000-2006년 기간 중 주가지수가 매년 몇%씩 상승하였는가를 계산하여 표로 만들고 그래프로 그리시오.


과제2: 인터넷 찾아 해결하기

1. 우리나라의 현재시점에서 yield curve와 2000년도의 yield curve를 각각 그리시오.
2. 현재 시점에서 내년 우리나라의 예상 인플레이션율을 예측한 자료를 찾아 출처와 함께 기록하시오.
3. 미국, 일본,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의 대표적 주가지수는 어떤 것들을 사용하고 있는지 주가지수 이름을 적어 보시오.
4. 한국은행 사이트를 찾아 통화정책의 콜금리 목표를 클릭하고 금년의 콜금리 목표들을 한페이지 이내로 요약하시오.
5. 한국은행 사이트를 찾아 통화정책의 통화정책 방향을 클릭한 후 가장 최근의 통화정책방향을 읽고 한페이지로 요약하시오.
6. 한국은행 사이트를 찾아 통화정책의 금융통화위원회를 클릭한 후 금융통화위원회가 하는 일을 한페이지 이내로 요역하시오.
7. KORIBOR에 대하여 한페이지 이내로 요약하시오.


과제3: 문제 풀기

1. 한국은행 사이트에서 동영상 자료로 가서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시장의 불안과 그 영향 \"를 찾아 듣고 그 영향에 대하여 한페이지 이내로 요약하시오.
2. KDI 홈페이지에 들어가 hot issues란에서 \"미국 금융시장 위기대책: 배경, 효과, 전망\"파일을 일고 미국 금융시장 위기 발생 원인에 대하여 한페이지 이내로 요약하시오.
3. 우리 경제에서 역선택문제의 사례 두가지를 들고 왜 adverse selection인가 설명하시오.
첫 번째 사례 만두파동
4. 우리 경제에서 moral hazard의 사례 두가지를 들고 왜 moral hazard인가 설명하시오.
첫 번째 사례 화재보험
5. 교과서 제16장 연습문제 1번
6. 우리나라에서 공개시작 조작을 어떻게 하는가를 한페이지로 요약하시오.(자료는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찾아보시면 됩니다.)
7. 교과서 제 17장 연습문제 11번

본문내용

러한 상황이 존재할 때 우리는 보험가입자측에 도덕적 해이 문제가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만일 보험회사가 보험가입자의 화재예방노력을 하나 하나 모두 파악할 수 있다면 화재예방 노력에 따라 보험료를 다르게 적용하거나 보험가입 자체를 거부할 수 있을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죠. 보험회사가 보험가입자를 개별적으로 다 파악할 수 없는 이러한 상황을 정보의 비대칭이라고 말합니다. 이와 같이 어느 한 쪽이 상대방을 충분히 파악할 수 없는 정보의 비대칭 상황하에서는 항상 도덕적 해이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두 번째 사례 은행
가령 은행과 대출자의 관계에서도 도덕적 해이현상을 볼 수 있다. 은행들의 대출심사기능이 부실할 경우 기업들의 속사정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되어 은행과 기업 대출자 사이에 말하자면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이럴 때 마구 잡이 대출을 해가는 이를테면 한계상황에 직면한 기업은 도덕적 해이상태에 있는 것이다. 원리금 상환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려는 의도가 앞섰다면 대출을 자제했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금융기관과 기업들에게 무분별하게 달러를 빌려주었던 외국 금융기관들은 IMF 구제금융이후 한푼 떼이지 않고 높은 고금리 수익을 챙길 수 있었는데 무분별한 대출이라는 그들의 도덕적 해이가 우리나라의 금융위기를 초래하는데 기여한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 가능해집니다.
5. 교과서 제16장 연습문제 1번
'통화승수는 반드시 1보다 크다' 이 진술은 참인가, 거짓인가, 또는 불확실한가? 설명하라
'통화승수는 반드시 1보다 크다' 이 진술은 참이다.
화폐공금 M 과 본원통화 MB는 M=mxMB 식으로 정리해보면 알수 있다,
변수m은 통화승수이다. 통화승수는 주어진 본원통화의 변화에 대해 화폐공급이 얼마나
많이 변화하는 지를 말해준다. 통화승수는 1보다 크기 때문에, 본원통화를 고성능화폐라도
부른다. 1달러의 본원통화 변화는 1달러 이상의 화폐공급 변화를 발생시킨다.
통화승수와 통화공급방정식
통화승수의 개념 : 통화량은 본원통화로 나눈 값 (k =M1/B)
통화승수의 유도
통화량(M1)= 민간보유현금 (N) + 요구불예금 (D)
N - c M1, c : 현금통화비율
D = (1-c ) M1
c= N/M1
통화량 결정요인 M = kB = 1 { c +r (1-c)} B, B: 본원통화
통화승수의 변화 : c 는 경제가 발달할 수록 점차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통화승수는 반드시 1보다 크다.
6번 문제는 아래쪽에 있습니다.
7. 교과서 제 17장 연습문제 11번
여러분은 종종 신문에서 Fed가 재할인률을 인하했다는 소식을 읽는다.이것이 Fed가 보다 확장적 통화정책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왜 그런가? 또는 왜 그렇지 않은가? 그렇다. 시중은행이 할인한 어음을 Fed 가 재할인 할인율을 낮춤으로서 시중은행의 유동성을 확보하게 함으로 통화량을 증가시킨다.
6. 우리나라에서 공개시작 조작을 어떻게 하는가를 한페이지로 요약하시오.(자료는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찾아보시면 됩니다.)
중앙은행이 공개시장에 개입하여 시장가격으로 유가증권 등의 매매를 함으로써 금융조절을 꾀하는 일이다.
공개시장조작에는 중앙은행의 입장에서 보아 구매조작과 판매조작이 있다. 구매조작은 중앙은행이 증권을 사들여 매입대금을 치르는 일로서, 그 대금은 증권 판매자의 거래은행에 예금되어 그 은행의 현금 준비가 그만큼 증가한다.
판매조작은 중앙은행이 증권을 팔아 매각대금을 받는 일로서, 그 대금은 증권을 사들인 자의 거래은행 예금에서 지불되어, 그만큼 그 은행의 현금 준비가 감소한다. 이처럼 중앙은행이 직접 또는 중매인을 통하여 증권을 매매하면, 시중은행의 현금 준비가 증감하여 은행의 대출 능력과 의욕이 변동되며, 이를 통하여 금융조절이 실현되는 것이다.
통화안정증권(통안채)은 우리나라의 발권은행인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한국은행은 원화를 무제한으로 찍어낼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부도가 날 수 없는 국내에서는 가장 안전한 채권입니다.
안전성 때문에 금리를 낮은 편이지만 중장기로 안전하게 자금을 운용하려는 금융기관들로서는 매우 선호되는 자산입니다.
한국은행은 주기적으로 다양한 만기를 가진 통안채를 시중에 팔아 시중의 통화(돈)을 흡수하여 과잉유동성을 줄여 통화의 가치의 안정을 꾀하게 됩니다.
현재는 경상수지 흑자와 해외투자로 인해 국내로 들어온 달러화를 국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원화로 환전되는 과정에서 한국은행은 환율을 폭락시키지 않기 위해 이 달러를 원화를 찍어 사 들이게 되고 이렇게 달러화를 원화로 바꾼 유동성이 통화안정을 해치지 않게 하기 위해 그 만큼의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하여 다시 원화유동성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통안채의 발행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국 통안채도 채권이므로 이자를 지불하여야 하므로 통안채의 발행량이 과대해지만 그 이자지불 만으로도 결국 통화량이 늘어나고 이자지불로 인한 한국은행의 적자가 늘어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증권매매가 있으며 이는 한국은행이 국공채 등을 사서 시중에 돈을 공급하거나 반대로 갖고 있던 국공채를 팔아서 돈을 환수하는 것으로 이러한 매매의 대상이 되는 국공채는 공개시장조작의 효율성과 대상증권의 신용리스크를 감안하여(한국은행은 중앙은행으로서 일반금융기관과 달리 리스크를 거의 질 수가 없습니다. 한국은행이 리스크로 흔들리면 원화가치가 흔들리고 국가경제가 붕괴될 우려가 있습니다.)
국채, 정부보증채, 토지개발채권, 통화안정증권 등으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권매매는 단순히 증권을 사고파는 단순매매와 RP(환매조건부)매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단순매매에서 매각은 통화안정증권의 발행과 차이가 없고 매입은
통상적으로 시중의 유동성이 잉여상태여서 불필요하기 때문에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거의 대부분의 증권매매는 RP거래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공개시장조작은 한국은행이 사전에 지정한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한국은행금융전산망(한은망, BOK-wire)를 통해 공개경쟁입찰로 주로 이루어지며 통안채의 경우에는 간혹 본점 및 지역본부 창구를 통해 일정금리로 일반인이 살 수 있도록 발행되기도 합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8.11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15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