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러시아 마피아][성바실리사원][러시아 음주문화]러시아의 사상(마르크시즘, 맑시즘), 러시아의 기본정보, 러시아의 상권, 러시아의 정교회, 러시아의 마피아, 러시아의 성바실리사원, 러시아의 음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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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러시아 마피아][성바실리사원][러시아 음주문화]러시아의 사상(마르크시즘, 맑시즘), 러시아의 기본정보, 러시아의 상권, 러시아의 정교회, 러시아의 마피아, 러시아의 성바실리사원, 러시아의 음주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러시아의 사상(마르크시즘, 맑시즘)
1. 상부구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서구보다 강하다
2. 의회주의적 개혁론을 경시한다
3. 당조직과 혁명적 인텔리겐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Ⅲ. 러시아의 기본정보
1. 위치
2. 면적
3. 인구
4. 인구밀도
5. 수도
6. 정체
7. 공용어
8. 통화
9. 환율
10. 1인당 국민총생산

Ⅳ. 러시아의 상권

Ⅴ. 러시아의 정교회

Ⅵ. 러시아의 마피아

Ⅶ. 러시아의 성바실리사원

Ⅷ. 러시아의 음주문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랑받는 또 다른 이유는 러시아인들이 이 술의 신비한 힘 또는 효능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열악한 의료시설밖에 없었던 시기에 보드카는 마취제의 역할을 하였으며, 약으로도 쓰였다. 배가 아프면 보드카에 소금을 타서 마시고, 감기에 걸리면 후추를 타서 마시고, 신체적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보드카를 마시고 마늘이나 양파를 먹고 증기목욕을 하러 갔다. 또한 보드카는 척박한 환경에서 생존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배고픔과 추위 그리고 삶의 질곡을 잊게 해주는 좋은 친구였던 것이다.
러시아인들이 언제부터 보드카를 많이 마실 수 있게 되었는지를 밝히는 것은 어렵다. 이는 상업적인 양조장이 언제부터 확산되는가, 항상 술을 사 마실 수 있는 술집이 언제부터 확산되는가, 전체 인구의 절대 다수를 형성하던 농노가 1861년 공식적으로 해방되지만 본격적으로 실효를 거두는 것은 언제부터인가, 언제부터 이들 사이의 위세 경쟁이 - 특히 결혼식을 중심으로 - 본격화되는가, 언제부터 도시 임금노동자가 대량으로 등장하는가와 관련이 있다. 이외에도 1874년부터 시작된 징병제도와 19세기 후반의 멘델레프의 보드카 개량도 영향을 미친다. 이 모든 사실을 종합해 볼 때 보드카가 국민적인 술로 인식되고, 대량 소비되기 시작하는 것은 19세기 후반으로 추정된다.
러시아에서의 과다한 음주로 인한 문제는 지구상의 거의 모든 사회와 같은 양상을 보인다. 정신적육체적인 피폐와 이로 인한 가족 폭력 문제, 과도한 술값 지출로 인한 경제적 몰락, 범죄율의 급증 등등. 이런 이유에서 러시아에서도 정치적 대변혁 후에 음주문화를 개선하려는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다. 볼세비키들은 소련 정권의 초창기인 1917~23년 사이에 보드카 생산을 완전히 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 이 조치는 - 미국과 마찬가지로 - 밀조 보드카의 대량 유통을 유발했고, 이것이 초래한 사회적 부작용은 컸다. 혁명이상에 들떠 있고, 이에 따라 사회를 개혁하려 했던 볼세비키들은 치욕스럽게도 이 조치를 철회하여야 했다. 소련의 개혁을 추진하던 고르바초프 역시 1986년에 금주법을 관철시키려고 하였는데, 이 노력은 대다수의 민중들이 페레스트로이카에 대해서도 등을 돌리게 하였고,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단축시켰다. 1994년, 옐친은 부족한 국가 예산을 충당하기 위해 보드카에 대한 주세를 인사하려고 하였다. 이 조치에 노동자뿐만 아니라 언론마저 격분을 하자.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염려한 옐친은 멋쩍게 이를 백지화하였다.
Ⅸ. 결론
19C 슬라브주의자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들 중 하나가 \'정교회\'이다. 그들은 러시아 정교회를 통하여 러시아가 서구적인 외적 진리가 아닌 진정한 내적 진리로 구원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그들은 농촌 공동체 속에 내재되어있는 고유한 원칙이 러시아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호미야코프는 정교의 자유로운 단결에서 공동체 속의 자유를 찾을 수 있으며, 이것이 러시아를 치료 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으로 보았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죄와 벌』을 통하여 또 하나의 러시아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러시아 사회문제에 대한 극히 슬라브주의적 해결방법 중 하나인 \'정교회로의 회기\'인 것이다. 라스콜리니코프와 소냐에게 정신적 사랑을 가능하게 해 주었던 근원은 소냐의 신앙이었다. 소냐는 창부의 신분임에도 독실한 정교도이다. 무신론자이며 극도로 타락한 라스콜리니코프는 최후의 순간에 소냐의 간절한 애원으로 자수한다. 『죄와 벌』의 위대한 결말은 법에 의한 파멸이 아닌 내적인 순수성에 의한 자수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순수성은 정교회를 믿는 소피아에 의해 라스콜리니코프의 마음속에서 발생했다는 것을 독자들은 부인하지 못한다. 라스콜리니코프가 소냐 앞에 무릎을 꿇는 결말에서 도스토예프스키는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 본인은 도스토예프스키가 라스콜리니코프의 결말을 통해 \'타락한 러시아의 정교회를 통한 구원\'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에게는 또 한 가지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있었다. 어째서 그들(죄수)들은 모두가 그토록이나 소냐를 사랑하는 문제이다.…(중략)…그녀가 라스콜리니코프를 찾아 노역장에 나타나거나 작업하러 나가는 죄수의 무리와 얼굴을 마주칠 때에는, 모두 모자를 벗고 인사를 했다. \"소피아 세묘노브나, 당신은 우리들의 어머니요. 상냥하고 인정 많은 어머니 말이요\"\'
『죄와 벌』에서 유일하게 정교회의 개념을 제대로 수용 그리고 반영하는 인물은 오직 소냐밖에 없다. 왜, 외적인 진리 \'법\'을 어긴 죄수들은 그녀를 \'어머니\'라고 불러야 했을까. 소냐는 라스콜리니코프의 사랑 안에서 그리고 그가 회귀하는 결말 속에서 만의 존재가치를 이미 초월했다. 그녀는 모든 러시아의 죄인, 즉 짜르 전제의 어둠을 거부했던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의 원천이며, 도스토예프스키가 추구하는 러시아를 정화할 수 있는 정교회의 모체였던 것이다.
그러나 러시아의 역사는 이번에도 역시 빠른 해결책을 희망했다. 이러한 내면적 가치 추구를 통한 러시아부활에 대한 도스토예프스키의 희망은 \'법과 국가\'보다 더욱 외적인 방법 \'혁명\'에 의해 좌절되고 만다.
『죄와 벌』을 통하여 도스토예프스키가 말한 모든 이상은 러시아의 현실에 의해 거부당한다. 결국 분노한 민중은 혁명을 일으켜 세계사에서 독보적인 지도층의 특권의식을 무너트린다. 그러나 혁명의 결과는 또다시 특권의식을 가진 지도층의 대두였다. 스탈린이 자행한 강제이주 과정에서의 엄청난 인민의 고통과 300만에 이르는 강제수용소에서의 사망, 그가 숙청한 사람들의 규모는 평가 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밖에 헝가리에 대한 후루시쵸프의 무자비한 진압(1956)과 브레즈네프의 체코슬로바키아 침입(1968)은 러시아 지도층의 특권의식을 \'횡포의식\'이라 불러도 무방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김영진(2004) / 러시아 여행, 산호와진주
남현호(2012) / 부활을 꿈꾸는 러시아, 다우
리처드 스타이츠 저, 김남섭 역(2008) / 러시아의 민중문화, 한울
윤성학(2004) / 러시아 비즈니스, 아라크네
예일 리치먼드 저, 이윤선 역(2004) / 러시아 러시아인, 일조각
홍완석(2005) / 현대 러시아 국가체제와 세계전략,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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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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