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향파 문학][카프][KAPF][신경향파][카프문학][프로문학]신경향파 문학과 카프(KAPF)에 관한 고찰(신경향파 문학의 작가와 작품, 프로문학의 전개, 카프(KAPF)시절의 일본어 소설들과 그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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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경향파 문학][카프][KAPF][신경향파][카프문학][프로문학]신경향파 문학과 카프(KAPF)에 관한 고찰(신경향파 문학의 작가와 작품, 프로문학의 전개, 카프(KAPF)시절의 일본어 소설들과 그 위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경향파 문학의 작가와 작품
1. 소설
1) 최서해(崔曙海 : 1901˜ 1932)
2) 박영희(朴英熙 : 1901. 12. 20˜?)
3) 김기진(金基鎭 : 1903˜1985)
2. 시
1) 이상화(李相和 : 1901˜1943)
2) 김석송(1900˜?)
3) 김기진

Ⅲ. 프로문학의 전개
1. 내용, 형식논쟁
2. 목적의식론과 아나키즘 논쟁
3. 예술대중화론과 예술운동의 볼셰비키화

Ⅳ. 카프(KAPF)시절의 일본어 소설들과 그 위상

Ⅴ. 카프(KAPF) 작가의 일제말기 일본어 소설 분석
1. ꡐ내선일체ꡑ의 변주
2. 대륙에 투영된 의식의 양상

Ⅵ. 결론

본문내용

모든 작품들이 사후에 유고집으로만 소개되는 비극적인 삶을 살다간 시인이지만, 그만큼 이들의 시에는 조국 광복에 대한 열망이 뜨거운 민족애로 넘쳐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전문적인 시인이기보다는 소설 창작과 연극?영화 운동을 통하여 민족 운동에 힘을 쏟았던 심훈의 유고시도 우리에게 진한 감동을 전해 준다.
이 시기의 모든 시들은 식민지 현실의 가혹한 상처를 보듬고 살아간 비극적 삶의 정화(精華)들이다. 특히, 그 계급주의적 사상성으로 말미암아, 또는 해방 이후의 월북의 행적 때문에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우리의 문학사에서 슬그머니 사라져 버리고 만 일군(一群)의 시인들의 작품 중에는, 당시의 현실을 온몸으로 부딪치며 헤쳐 나갔던 치열한 삶의 행적이 선명하게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이들 작품들을 너그럽게 읽으면서 우리의 문학 유산을 더욱 풍요하게 만들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그러나 이론적으로는 상당히 소리를 높였으나 실제 작품에 있어서는 이를 문학적으로 승화시키지 못한 한계를 드러냈다
그리고, 국민 문학파의 대립으로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마지막 특징으로는 3.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인 분위기와 인물 묘사가 나타났다.
이러한 양상이 문학장르에서는 어떻게 나타났는지 보면, 우선 시에서는 자유시의 본격화가 이루어 졌다.주요한의 「불놀이」가 발포된 이래 본격화된 자유시의 흐름은 1920년대 전체를 장식하였다. 또한 시적 경향이 변모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3 1운동의 실패에서 온 우울한 정서와 감상적인 경향을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 시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후반에는 이러한 경향이 극복되고 건강하고 밝은 정서를 회복한 서정시들이 주류를 형성하였다. 특히 김소월과 한용운이 등장하여 임을 상실한 시대의 슬픔과 극복의 의지를 노래하였다. 다음으로 경향시가 등장하기 시작햇으며 초기의 감상적 낭만주의 시에 대한 반발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에 바탕을 둔 현실 인식을 형상화 하려는 경향시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들 경향시는 지나치게 이데올로기를 강조함으로써 시로서는 예술적 형상화가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문학적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또한, 민요시와 시조의 부흥이 이루어졌다. 민요시 운동은 김억, 김소월, 이상화, 홍사용 등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이는 우리의 전통인 민족 문학을 현대적으로 계슴, 발전시키고자 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또한 최남선이 주도한 시조부흥 운동은 민족주의적 이데올로기에 바탕을 두고 전통 시형인 시조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한 것이다. 이에는 이병기, 이은상등이 참여하였다.
마지막으로 김동환(金東煥)의 「국경의 밤」을 계기로 한 서사시가 등장했으며, 김억의 「오뇌(五惱)의 무도」를 시작으로 서구의 시가 번역 소개되었다.
다음으로 소설에 있어서의 전개 양상을 보면 첫째, 소설에서 점차적으로 예술성을 추구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계몽주의 경향을 극복하고, 문학에 있어서의 문학 본래의 순수성을 추구함으로써 문학의 독자적 가치를 확립하했다. 김동인, 염상엽, 현진건, 나도향 등이 대표적 작가들이다. 또한 사실주의적 경향이 나타나며 당시의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려 하였다. 김동인(金東仁)은 「배따리기」,「감자」등을 통하여 서민들의 삶의 애환과 인간적 고뇌, 삶의 환경 결정론등을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제시하였고, 염상섭(簾想涉)은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통하여 암울한 시대의 지식인의 고뇌를 해부하였으며, 현진건(玄鎭健)은 「빈처」,「운수 좋은 날」등에서 서민들의 빈궁한 삶의 모습을 그리면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묘사 하였다.
또한, 시에서와 마찬가지로 소설에서도 경향 소설이 등장하였다. 카프 결성을 전후해등장한 소설은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를 강조한 목적 문학이었다. 대표 작품으로는 최서해의 「탈출기」, 주요섭의 「인력거꾼」등이 있다.
그리고 기법의 진전이 이루어졌으며 기법상(技法上) 전대 소설과는 달리, 완전한 엄문 일치제의 문장 구사, 구성상의 긴밀성, 묘사의 객관성과 치밀성의 결말의 비극성 등이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동반자(同伴者) 작가의 활동이 두드러 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카프에 가담하지는 않았으나 프로 문학에 동조하는 작가들이 나타났다. 이효석(李孝石)은 「행진곡」,「도시와 유령」등을, 유진오(兪鎭午)는 「오월의 구직자」등을 발표함으로써 이런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희곡과 시나리오의 작품에 있어서는 근대적 희곡이 창작되기 시작하였음을 들 수 있다.「민중 극단」, 「그예술 협회」, 특히 1923년의 「토월회(土月會)」의 결성을 계기로 박승희의 「산 서낭당」,김우진의 「정오(正午)」,윤백남의 「제야(除夜)의 종소리」등의 희곡이 창작 되었다. 또한 본격적 시나리오 즉, 1923년부터 연극과 영화의 문화가 이루어져 「춘향전」,「운영전」 등의 고대 소설이 각색되고, 심훈의 「먼동이 틀 때」, 나운규의 「아리랑」 등 본격적인 시나리오가 창작되었다.
또한 수필에 있어서는 최남선, 이광수 등의 기행 수필이 발표되어 수필 문학도 어느 정도 독자성을 확보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최남선의 「심춘 순례(尋春巡禮)」, 「백두산 근참기(白頭山參記)」, 이광수의 「금강산 유기(金剛山遊記)」, 이병기의 「낙화암(落花岩)을 찾는 길에」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비평문학에 있어서 이시기에 현대시, 현대 소설의 다양한 변모와 더불어 현대 비평이 확립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주목되는 것은 형식에 관한 논쟁인데, 계급 문학을 제창한 박영회 등은 문학에 있어서 내용을 중시하고, 사상을 내세워 문학의 독자성을 부인하는 한편, 문학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려 한 데 반해,양주동(梁柱東)과 염상섭(廉想涉)을 중심으로 한 절충파들은 내용과 함께 문학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써 문학의 자율성을 옹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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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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