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플라이트][스트로크]배드민턴의 경기용어, 배드민턴의 용구, 배드민턴의 서브(서비스), 배드민턴의 스트로크, 배드민턴의 플라이트, 배드민턴의 교육, 배드민턴의 응용기술, 배드민턴의 반칙(폴트)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배드민턴][플라이트][스트로크]배드민턴의 경기용어, 배드민턴의 용구, 배드민턴의 서브(서비스), 배드민턴의 스트로크, 배드민턴의 플라이트, 배드민턴의 교육, 배드민턴의 응용기술, 배드민턴의 반칙(폴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배드민턴의 경기용어
1. ACE(에이스)
2. ALLEY(앨리)
3. ANTICIPATION(앤티시페이션)
4. BACK ALLEY(백 앨리)
5. BACK BOUNDARY LINE(백 바운더리 라인)
6. BACK COURT(백 코트)
7. BACK FRIGHT(백 플라이트)
8. BACK AND STROKE(백 핸드 스트로크)
9. BALK(보크)
10. BAND(밴드)
11. BIRD(버드)
12. CARRY(캐리)
13. CENTER LINE(센터라인)
14. CHANGE END(체인지 앤드)
15. CLEAR(클리어)
16. COMBINATION(콤비네이션)
17. CROSS COURT FLIGHT(크로스 코트 플라이트)
18. COURT SPOT(코트 스포트)
19. CRDSS STRING(크로스 스트링)
20. CUT(커트)
21. DEAD SHUTTLE(데드 셔틀)
22. DECEPTION(디셉션)
23. DIAGANAL BASE(다이어고널 시스템)
24. DUBLE HIT(더블 히트)
25. DOUBLES(더블즈)
26. DOWN(다운)
27. DRIBBLE(드리블)
28. DRIVE(드라이브)
29. DROP(드롭)
30. EASTERN GRIP(이스턴 그립)
31. END(엔드)
32. FACE(페이스)
33. FACET(패시트)
34. FLICK(플릭)
35. FOOT FAULT(풋 포올트)
36. FOOT WORK(풋 워크)
37. FORE COURT(포어 코트)
38. FORE HAND(포어 핸드)
39. FORE HAND STOKE(포어 핸드 스트로크)
40. FORMATION(포메이션)
41. FRAME(프레임)
42. FRAME SHOT(프레임 샷)
43. FULL GAME(풀 게임)
44. GAME(게임)
45. GAME ALL(게임올)
46. GAME SHUTTLE(게임 셔틀)
47. GRIP(그립)
48. HAIR PIN(헤어 핀)
49. HAND OUT(핸드 아웃)
50. HEAD ROOM(헤드 룸)
51. HIGH BACK HAND STROKE(하이 백 핸드 스트로크)
52. HOLDING(홀딩)
53. HOME POSITION(홈 포지션)
54. IMPACT(임팩트)
55. INNING(이닝)
56. INTERFERE(인터피어)
57. INTERVAL(인터벌)
58. KILL RETURN OR KILL SHOT(킬 리턴 또는 킬 샷)
59. LET(렛)
60. LIFT(리프트)
61. LIFT STROKE(리프트 스트로크)
62. LINE CROSS(라인 크로스)
63. LINES(라인즈)
64. LOB(로브)
65. LOCKED GRIP(로크드 그립)
66. LONG HIGH SERVICE(롱 하이 서비스)
67. LONG SERVICE LINE(롱 서비스 라인)
68. LOVE(러브)
69. LOW SHORT SERVE(롱우 쇼트 서브)
70. MATCH(매치)
71. MID COURT LINE(미드 코트 라인)
72. NET SHOT(네트 샷)
73. NET TAPE(네트 테이프)
74. OFFENSE(오펜스)
75. ONE DOWN(원 다운)
76. ONE OUT(원 아웃)
77. OUT OF HAND SERVICE(아웃 오브 핸드 서비스)
78. OUT OF PLAY(아웃 오브 플레이)
79. OUT OF SERVICE(아웃 오브 서비스)
80. OUT SIDE(아웃 사이드)
81. PACE OF OPERATION(페이스 오브 오퍼레이션)
82. PASSING SHORT(패싱 샷)
83. PIVOT(피봇)
84. PLACEMENT(플레이스먼트)
85. PLACEMENT POINT(플레이스먼트 포인트)
86. PLAYING COURT(플레잉 코트)
87. POINT(포인트)
88. POP UP(폽 업)
89. POST(포스트)
90. PUSH(푸 쉬)
91. RACKET HEAD(라켓 헤드)
92. RALLY(랠리)
93. REACH(리치)
94. RECEIVER(리시버)
95. RETURN(리턴)
96. RIGHT(라이트)
97. ROTATION SYSTEM(로테이션 시스템)
98. ROTATION TEAM WORK(순환 전법)
99. ROUND THE HEAD STROKE(라운드 더 헤드 스트로크)
100. RUBBER(리버)
101. RUSHING(러싱)
102. SCORING(스코링)
103. SERVE(서브)
104. SERVER(서어버)
105. SERVICE(서비스)
106. SETTING(세팅)
107. SHAFT(샤프트)
108. SHAKE HAND GRIP(세이크 핸드 그립)
109. SHORT LOW SERVICE(쇼트 로브 서비스)
110. SHORT SERVICE(쇼트 서비스)
111. SHORT SERVICE LINE(쇼트 서비스 라인)
112. SHOT(샷)
113. SHOULDER HIGH DRIVE(쇼울더 하이 드라이브)
114. SIDE ARM STROKE(사이드 아암 스트로크)
115. SIDE HAND STROKE(사이드 핸드 스트로크)
116. SIDE ROOM(사이드 룸)
117. SINGLES SERVICE COURT(싱글즈 서비스 코트)
118. SITTER(시터)
119. SlING(슬링)
120. SMASH(스매쉬)
121. SOFT SERVICE(소프트 서비스)
122. STANCE(스탠스)
123. STEP(스탭)
124. STRAIGHT(스트레이트)
125. STRIP(스트립)
126. STROKE(스트로크)
127. SWING(스윙)
128. THROW(드로우)
129. TOP AND BACK SYSTEM(탑 엔 백 시스템)
130. TOSS(토스)
131. TOSS SERVICE(토스 서비스)
132. UNDER HAND STROKE(언더 핸드 스트로크)
133. UP AND BACK(업 엔드 백)
134. VOLLEY(발리)
135. WESTERN GRIP(웨스턴 그립)
136. WRIST SNAP(리스트 스냅)

Ⅲ. 배드민턴의 용구
1. 셔틀(셔틀콕 : shuttle-cock)
2. 라켓(racket)

Ⅳ. 배드민턴의 서브(서비스)
1. 셔틀콕의 잡는 법
2. 서브의 종류
1) Long High Serve
2) Driven Serve
3) Short Serve

Ⅴ. 배드민턴의 스트로크
1. 오버 헤드 스트로우크
2. 사이드 핸드 스트로우크
3. 언더 핸드 스트로우크
4. 라운드 헤드 스트로우크

Ⅵ. 배드민턴의 플라이트
이하생략

본문내용

인정한다.(센터 라인은 좌, 우 양쪽의 코트로 겸용된다.
c. 셔틀이 리시이브 코트 밖으로 나간 경우와, 셔틀이 리시이버의 라켓이나 신체에 닿는 경우 인정한다. 그러나 리시이버가 셔틀을 치려고 라켓을 흔들었으나 헛친 경우는 아웃이라고 판정한다.
6) 보오크
서비스 때 서버나 리시이버가 의식적으로 상대를 혼란시키는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서버가 서비스 자세를 취한 후 리시이버가 불리해질 정도로 오랜 시간동안 셔틀을 치는 것을 일부러 늦추거나 도중에서 서비스 동작을 중단하거나 하는 것을 말한다.
7) 더블스의 리시이브 경우
정해진 리시이버의 파트너가 리시이브하거나, 또는 파트너의 신체에 셔틀이 닿는 경우는 반칙이다.
8) 서버가 코트를 잘못 잡아 서비스하거나 더블스에서 순서를 잘못 잡아 서비스한 경우
a. 서비스쪽이 이긴 경우에는 1. 다음 서비스가 있기 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 그 플레이는 무효가 되고 서비스를 바르게 고친다. 2. 또 다음의 서비스가 있은 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에는 서버쪽의 득점은 그대로 인정되고 게임은 계속한다. 이 경우 플레이어의 위치는 잘못한 대로의 순서로 실시하고 그 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정정해서는 안 된다.
b. 서비스쪽이 진 경우에는 그 플레이는 인정되고 서비스권이 다음으로 이동되며 플레이어의 위치는 그 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정정해서는 안 된다.
c. 서로 셔틀을 치는 도중에서 위의 반칙이 발견된 경우에는 서로 치기가 끝나기를 기다려 앞에서 말한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9) 더블스에서 리시이브쪽이 순서를 잘못 잡아 서비스를 리시이브한 경우
8의 서비스쪽이 잘못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처리한다. 즉
a. 리시브쪽이 이긴 경우 1. 다음의 서비스가 있기 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는 그 플레이는 무효이고 다시 친다. 2. 또 다음 서비스가 있은 후에 잘못이 발견된 경우에는 그 플레이는 인정되고 게임은 그대로 계속된다.
b. 리시이브쪽이 진 경우 그 플레이는 유효가 되고 서비스측의 득점이 된다. 그 때 잘못한 플레이어의 위치는 그대로의 순서로 계속하고 계속하던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정정해서는 안된다.
2. 그 외의 반칙
아웃, 오버 더 네트, 터치 더 네트, 홀딩(슬링), 드리블, 더블 터치, 터치 더 바디, 인터페어 등이 있다.
Ⅹ. 결론
사회체육은 단순한 신체적 활동이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건강을 통하여 행복을 추구하려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생활의 핵심적 요소이자 활력 있는 생활양식을 제공하는 가치와 역할을 지닌다는 점에 대해서는 거의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특히 후기 산업사회에서 사회체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사회체육이 사회에서 담당하여야 할 역할과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활양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체육활동은 개인 및 사회의 건전한 발전은 물론 복지사회의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사회체육의 역할과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종길, 1992, pp. 14-20).
사회체육은 일상의 생활 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활중에 당면하는 문제나 그 밖의 사회 문제까지도 해결하는 사회적 역할을 한다. 즉, 사회체육은 개인적인 건강증진과 체력향상을 도모함으로써 사회적 노동력을 배가시키고, 가족과 직장동료와의 인간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킴으로써 세대간 및 직장의 상사와 부하간의 갈등과 긴장을 해소시켜 동시대적 연대감과 심리적 동료의식을 고양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회체육은 활동 참가자의 우애감과 연대감 등의 정서적 감정을 강화하고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공격성과 좌절감 그리고 소외감 등을 효과적으로 정화시킴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적응과 안정에 기여하는 정서적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사회체육은 이상과 같은 역할 이외에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가치를 지닌다. 먼저 사회적인 측면에서 사회체육은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총체적 체력을 증진시키며 복지사회를 구현하는 가치를 지닌다. 사회체육이 주로 집단적인 활동형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전체적 집단행동에 대하여 개인적 행동을 부분적으로 허용하지만 개인의 단독적인 행동을 수용하지 않음으로써 집단내 다른 구성원과 협력 협동하는 친화적 관계를 형성케 하여 개인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이러한 사회체육활동을 통한 사회성의 발달은 성인기 이전은 물론 노년기의 생활 적응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즉, 사회적 역할과 활동으로부터 이탈을 강요받는 노인은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에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을 뿐만 사회적응력의 한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회체육활동을 통한 사회성의 유지와 발달은 노후의 성공적인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이에 부가하여 사회체육은 인간이 기능할 수 있는 수준을 특징 지워주는 신체적성, 사회 적성, 정신 적성 등을 포함한 총체적 체력을 유지 증진시키고 나아가 국민 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건강과 안녕을 도모한다. 그리고 사회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복지 사회의 실현에 있어서 사회체육은 체력의 육성과 군사력 노동력의 강화 등 국가적인 요구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사업, 사회보장, 사회계획, 사회정책, 사회운동에 이르는 복지 사회의 구체적 실천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체육은 개인의 삶을 연장하고 삶의 내용을 충실하게 할 수 있는 기회와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의미를 보다 확장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참고문헌
▷ 고지근(1998), 생활체육 배드민턴 회원들의 활동실태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 김진(2001),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참여동기 요인, 한국체육학회
▷ 김홍기(2007), 배드민턴 우수선수의 경기분석을 통한 발전 방향, 한국체육대학교
▷ 김현은(2008), 배드민턴 동호회활동 참가정도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 오성원(2010), 배드민턴 동호인의 운동경력에 따른 라켓구별능력 연구, 국민대학교
▷ 이종하(2005), 배드민턴 손상의 재활, 대한의사협회
  • 가격10,000
  • 페이지수36페이지
  • 등록일2013.08.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26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