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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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배드민턴의 특성

Ⅱ. 배드민턴의 역사와 발달
1. 배드민턴 경기의 기원
2. 영국을 중심으로 보급 발전
3. 세계적으로 발달
4. 우리나라의 배드민턴

Ⅲ. 배드민턴의 시설 및 용구
1. 경기장 시설
1) 코트의 규격
2) 라인
3) 포스트 및 네트
2. 라켓
1) 라켓의 규격
2) 라켓의 종류
3) 거트
3. 셔틀
1) 셔틀의 구조와 종류
2) 셔틀의 규격
4. 복장

Ⅳ. 배드민턴의 경기 방법
1. 일반적인 경기 방법
1) 세팅
2) 체인지 엔드
3) 서비스
4) 득점
2. 단식 경기 방법
3. 복식 경기 방법
4. 폴트(Fault)
1) 오버핸드
2) 오버웨이스트
3) 라인크로스
4) 아웃
5) 풋 폴트
6) 기타 반칙

Ⅴ. 배드민턴의 용어 해설

Ⅵ.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손을 뻗어 머리 위에서 받아 내리치는 방법을 말한다. 스매시, 클리어, 드롭 샷, 커트 이 형태로 치는 방법이다.
온 가 스탠스(On Guard Stance) : 준비 자세. 양방을 어깨 너비 정도로 벌리거나 앞뒤로 벌려 무릎의 힘을 빼고 구부려 허리를 낮추고 라켓을 잡은 자세
온 라인(One Line) : 셔틀이 경계선 위에 떨어지는 것으로 유효타가 된다.
이스턴 그립(Eastern Grip) : 라켓을 코트의 지면에 대해 수직으로 세운 다음 바로 그 위에서 악수하듯이 잡는 형태. 백핸드일 때는 엄지를 뒤쪽에 대고 잡는다. 힘을 넣기가 쉬워 강타를 칠 수 있으며 보통 포핸드나 백핸드 때 바꿔 잡지 않는 형태의 그립이다.
인사이드(Inside) : 서브권을 가지고 있는 팀. 서브권을 잃지 않는 한 계속 인사이드가 되는 것이 배드민턴의 특성이다. 반대가 아웃사이드이다.
인사이드 워크(Inside Work) : 두뇌를 쓰는 플레이 판단력, 결단력이나 실행력 등을 말한다. 그 필수 조건으로서 앤티시페이션(Anticipation)이나 상대의 실력 판정 등이 있다.
인터벌(Interval) : 한 경기 중에 제 2게임과 제 3게임 사이의 휴식 시간으로 국제 경기에서는 5분간이다.
존(Zone) : 주로 수비에 쓰이는 용어. 그러나 배드민턴에서는 공격하면서 수비하고, 수비하면서 공격하는 스포츠인 만큼 수비에만 쓰여진다고 볼 수 없다.
주심(主審) : 엄파이어(Umpire)라고 한다. 여러 명의 심판 가운데 주장이 되어 규칙에 따라 플레이를 판정하고 경기 징행의 권한과 책임을 가진 사람이다.
커트(Cut) : 머리 위로 날아오는 셔틀의 코르크 부분을 라켓 타면을 비스듬한 각도로 깎아치는 방법이다.
클리어(Clear) : 높이 빠르게 타구해서 상대 코트의 백 바운더리 라인 가까이에 쳐 넣는 스트로크로 좀더 높은 플라이트로 되받아치는 것으로 하이 클리어(High Clear)라고 한다. 공격형의 스트로크보다 수비적 요소가 많은 타법이다.
터치 더 보디(Tough the Boby) : 셔틀이 경기자의 몸이나 복장에 닿는 일로 반칙이 된다.
터칭 더 네트(Toughing the Net ) : 터치 네트는 일본식 표기. 셔틀과 경기자가 하는 두 가지가 있다. 셔틀의 경우는 네트에 닿고 상대의 코트 안에 들어가면 인이 된다. 다만 서브의 경우는 레트(Let)라 하여 다시 한번 더 친다.
토스(Toss) : 경기에 들어가기 전에 누가 먼저 서비스권을 가질 것인지를 정하기 위하여 동전을 던져 앞면인지 뒷면인지를 맞추어서 결정할 때 쓰인다.
토스 서브(Toss Serve) : 셔틀을 가볍게 위로 던져 그 낙하점을 보고 치는 서브로 롱 서비스에 이용된다.
파이널 게임(Final Game) : 한 경기에서 승패를 가름하는 마지막 게임. 즉 제 3게임을 말한다.
파트너(Partner) : 복식 경기에서 한 팀을 이루는 같은 편 선수
팝업(Popup) : 네트 가까이에 떠오른 치기에 알맞은 타구를 말한다.
페어(Pair) : 복식 경기에서 2명이 짝이 된 한 팀을 말한다.
페인트(Faint) : 상대를 속이기 위하여 쓰는 동작이나 작전. 규칙에서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활용할 수 있다.
포메이션(Formation) : 공격, 수비할 때의 선수의 배치 및 동작의 대형
포핸드 스트로크(Forehand Stroke) : 잘 쓰는 팔로 하는 스트로크
포인트(Point) : 득점. 배드민턴은 서비스권을 가진 편에 득점할 기회가 있다. 서비스권을 가진 편이 서브하여 공격이 성공하거나 상대가 반칙을 할 때만 1점이 가산된다.
폴트(Fault) : 반칙 또는 규칙 위반이라고도 한다. 서비스권, 득점과 직접 관련이 있다.
푸나(Poona) : 인도 봄베이 주에 있는 지명으로 배드민턴의 발생지
풋워크(Footwork) : 양발의 스텝을 활용하는 방법
프레임(Frame) : 라켓의 거트를 얽어 매는 테두리. 곧 라켓 헤드의 테두리 부분
프레임 샷(Frame Shot) : 우드 샷이라고도 한다. 셔틀이 라켓의 타면 이외의 곳에 맞는 샷
플라이트(Flight) : 셔틀이 날아가는 상태. 정식은 버드 플라이트이지만 줄여서 플라이트로 많이 쓰인다.
플레이스먼트(Placement) : 상대 코트의 어느 지점 또는 몸의 빈 틈을 노려서 셔틀을 날려보내는 일
플레잉 코트(Playing Court) : 서브가 이루어질 때까지는 양쪽 선수, 페어(Pair) 모두가 서비스 코트 안에 있어야 하나 그 뒤에는 코트 안의 어느 방향으로 옮기든 상관없다.
벗(Pivot) : 풋워크의 한 방법. 한쪽 발의 뒤꿈치를 들고 발끝을 축으로 하여 몸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하이 클리어(High Clear) : 언제나 높게 쳐 올려 상대 코트의 백 바운더리 라인 근처 깊숙이 떨어뜨리는 클리어
헤이핀 샷(Hairpin Shot) : 셔틀이 네트를 스칠 듯이 넘어가 상대 코트의 네트 가까이에서 곧바로 떨어지는 샷으로 네트를 살짝 넘어가자마자 속력이 떨어져 낙하하는 샷이다.
홀딩(Holding) : 셔틀이 라켓의 타면에 얹혀진 상태에서 치는 것으로 반칙의 한가지이다.
홈 포지션(Home Position) : 일반적으로 코트의 중앙부를 말하며, 상대의 공격이나 셔틀이 날아오는 방향에 따라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코트상의 위치를 말한다.
Ⅵ.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교육부. 체육 고등학교 배드민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5.
권수준. 배드민턴 교실. 오성출판사. 1994.
김태운, 장영인, 박진성 공저. 배드민턴 매뉴얼. 태근문화사. 1995.
대한배드민턴협회. 배드민턴 규정집. 세종문화사. 1995
노희덕. 스포츠시리즈 배드민턴. 세종문화사. 1982.
편집부. 파워 배드민턴 교본. 삼호미디어. 1995.
하님길 외 3인. 배드민턴 강좌. 일신서적출판사. 1991.
현대레저연구회. 정통 배드민턴. 태을출판사. 1994.
노희덕, 김종택 공저. 배드민턴. 교학사. 2000
http://intbadfed.org/ 국제배드민턴연맹
http://www.kbca.net/ 배드민턴지도자협회
http://www.koreabadminton.org/ 대한배드민턴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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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7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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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2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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