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모델의 기원, 발달과 적용 및 주요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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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 모델의 기원, 발달과 적용 및 주요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완전한
일치를 이루고, 그리하여 심리적으로 적응하는 성숙한 개인이다. 이러한 개인은 정체된
상태에 머물러 있지 않고 과정에 있으며 항상 변하는 사람이다(Rogers,1959). 치료는 클
라이언트를 그들의 잘못된 학습으로부터 자유롭게 하여 그들이 선천적으로 되고자 하는 바
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치료가 극도로 적응된 인간을 만든다는 것이 아니라, 치료적 경
험이 새로운 형태의 적응을 시작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적 개념이고, Rogers가 믿기로는 광범위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충분히 그렇게 되지는 못한다고 하였다.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의 주요특징은 다음과 같다.
· 모든 경험에 개방되어 있다.
· 경험을 왜곡하거나 부정하기 위하여 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경험과 일치되는 자기개념을 가진다.
· 평가의 중심을 가진다. 즉, 다른 사람의 말에 의하기보다는 무엇이 바람직하고 바람직
하지 않은가에 대해서 자신의 판단에 근거하여 결정과 선택을 내린다.
·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가진다.
· 상호적인 긍정적 존중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잘 지낸다.
· 일반적으로, 사회적 효율적이며 중요한 타자로부터 인정받는다.
F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 : 1단계(생리적인 욕구), 2단계(안전에 대한 욕구), 3단
계(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4단계(자기존중에 대한 욕구), 5단계(자기실현의 욕구)
인간은 최고의 욕구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해서 다음 단계의 욕구를 갈망
인간의 욕구는 위계(계층적 단계)를 가진 보편적이고 선천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
상위의 욕구가 출현하기 전에 하위욕구가 100% 충족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
매슬로우는 욕구의 단계에 예외가 있다는 것을 인정
F 인본주의 이론의 특징 : 정신역동이론이나 행동주의이론에서는 각 이론 내에 속하는 학
자들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했다(예: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차이,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 등). 그러나 인본주의이론의 경우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차이
를 이해하는 것보다 이 두 학자의 공통기반이라 할 수 있는 인본주의 접근의 특징이 무엇인
지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로저스와 매슬로우의 공통점, 즉 인본주의 이론의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랑, 창조성, 선택, 의미, 가치, 자아실현 등 인간의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각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임을 강조한다.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본다.
인간은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며,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
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
F 자기를 실현한 사람과 완전히(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 로저스의 현상학이론의 개념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개인이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에 관심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임. 또한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음
인간은 천성적으로 선하며, 사람이 갖는 성격의 독특성을 강조
인간은 그 자신이 경험적 산물이며, 삶은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회의 총체임
F 로저스의 현상학이론의 주요개념
자기-주체로서의 나(I), 객체로서의 나(me)
e이상적인 자기(ideal self),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자기와 경험의 일치, 긍정적 관심에 대
한 욕구, 자기 인정에 대한 욕구, 가치 조건
현상학적 장(phenomenal field)
자기실현 경향성
완전히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F 로저스의 현상학이론의 성격발달
자기실현의 동기: 성장하면서 형성한 ‘자기개념’은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
려있음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관심)
-자기 및 자신이 체험한 것과 일치를 느끼게 하며 개인으로 하여금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으로 진보하며, 자아구조가 더욱 심화되어 감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기초한 사회복지이론의 개
발에 관심이 모아지던 시기로서 이러한 측면에서 그 당시의 클라이언트 중심 이론은 매
우 유용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1970년대를 거치면서 인간중심 모델의 중요한 원리들이 사
회복지실천에 영향을 주었으며, 최근에는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적인 면접기술과 인간중심
모델의 원리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인간중심 모델의 기술, 가치, 이론, 실천원리들이 사
회복지실천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Turner, 1996).
인간적이고 실존적인 철학적 전통을 기반으로 한 이 모델은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
며 사회적이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인생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는 인간에 대한 긍정적
이고 낙관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Sheafor et al.. 1998). 또한 모든 개인들의 독특성과
자기개념, 개인의 경험적 의미, 자아실현 동기, 자기결정 등을 강조하며, 최종목표는 충
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중점은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와의 관점에서 조성되는 개인에 대한 존중, 감정
의 반영, 수용, 비위협적 분위기 조성과 같은 치료자의 태도와 역할에서 달성된다고 본
다. 이러한 인간주의 모델의 관점과 관계의 중요성은 개별화, 의도적인 감정의 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자기결정, 비심판적 태도와 같은 사회복지실천의 주요원리와 전문적 관
계에 직접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인간중심 모델은 사회복지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클라이언트에게 책임
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는 자발적이고 동기화되어 있으며, 자
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고,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외적 혹은 환경적인 요인들로 인한
문제에 지나친 부담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도 이 모델에 적합하지 않다. 변화는 스스로
부여한 자아의 심리적인 장애물을 확인할 때 또한 긍정적인 성장을 위해 클라이언트의
내적인 잠재성을 자유롭게 펼치게 될 때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Sheafor etal., 1998).
인간중심 모델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하게 취급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신뢰와 존
중의 가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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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8.28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5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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