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마티스(Henri Matisse)의 생애와 앙리마티스의 작품 감상 - 앙라마티스의 생애, 시대적 배경, 앙리마티스 작품의 특성, 작품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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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앙리마티스(Henri Matisse)의 생애와 앙리마티스의 작품 감상 - 앙라마티스의 생애, 시대적 배경, 앙리마티스 작품의 특성, 작품 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앙리마티스(Henri Matisse)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3. 앙리마티스 작품의 특성
 1) 색채의 자율성
 2) 형태 – 형태의 단순화, 색채의 장식성

4. 앙리마티스의 작품 감상
 1) 모방과 형성의 시기(1890-1905)
 2) 야수주의의 시기(1905-1907)
 3) 단순성과 장식성의 시기(1908-1913)
 4) 추상의 시기(1913-1917)
 5) 오달리스크(Odalisque)의 제작 시기(1917-1929)
 6) 균형과 조화의 시기(1930-1943)
 7) 색종이 작업의 시기(1943-1954)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통하여 얻어진 것으로 보여 진다(오현주, 2007).
6) 균형과 조화의 시기(1930-1943)
(1) 분홍누드
< 분홍누드(1935) >
(이미지출처: http://blog.naver.com/lljy3414)
「분홍누드」는 여성의 팔과 다리는 구부러져 있으나 캔버스의 모서리로 둘러싸여 있으며 모델은 근접 촬영하듯 다가와 있고, 배경은 그저 장치일 뿐 원근법적인 깊이는 없다. 배경은 패턴에 불과하며, 누드는 인체에 스케치일 뿐이지만 이 작품 속 여성에게 충격적인 것은 관절을 단호하게 강조한 점과 머리의 정면 각도 , 두 젖가슴의 강조로 인해 유기적인 형태와 기하학적 형태, 부드럽고 입체감 있는 표면, 곡선과 직선, 따뜻한 색도와 차가운 색조 사이에 균형이 이뤄져 있으며, 그것은 단순성이라는 점에서 흥미를 끄는 균형이다(폴크마 에서스 저 김병화 역, 2006).
(2) 보라색 드레스와 아네모네
<보라색 드레스와 아네모네(1937)>
(이미지출처: blog.naver.com/cds33333)
<보라색 드레스와 아네모네>작품은 마티스 만년에 그려진 작품이며 매우 굵은 목걸이를 장식한 금발의 모델은 편한 포즈로 관조자를 응시한다. 면을 구성하는 색채에 마무리 작업으로 장식 되어져 있는 다양한 선들은 단조롭지 않은 풍요로운 리듬을 준다. 여인의 육체를 흐르는 생명적인 율동감, 그리고 지금 막 피어오르며 꽂힌 듯한 싱싱한 꽃들 그것을 받치고 있는 리드미컬한 형의 꽃병 등이 화면에서 생기발랄하고 싱그럽고 향기로움을 느끼게 해준다(박래경, 2007).
(3) 음악
<음악(1939)>
(이미지출처: 오경옥, 2006)
<음악(1939)>에서 색채와 선을 표현하는 데에 커다란 균형을 취하고 있다. 마티스는 앉아있는 두 여자의 주제로 다가가지만, 여기서는 흔하지 않는 네모 구성이다. 그것은 수직도 수평도 아닌 더 좋아하는 것을 그렸고 결론적으로는 고요한 조화이다. 화려한 무늬들이 사치스러우며 엄밀히 그녀의 비례를 따져 본다면 팔과 다리를 길게 늘이고 있다. 그런데 발만 단독으로 보면 데포르마숑이 사람을 놀라게 하기에 족하다. 거의 어린애가 그린 그림의 치졸한 데포르마숑에 가까운 형태, 그로 인하여 마티스의 형태 파악의 확고한 기반을 짐작할 수 있다. 형태뿐만 아니라 색채에 대해서도 마티스의 자유는 곳곳에 나타난다.
그 예로는 왼쪽의 오렌지 빛 옷을 입은 여인의 연분홍색 얼굴빛에서 불필요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제출된 마티스의 색채를 느낄 수 있다. 이미 현실 속에 물체가 지닌 순간적인 색채의 변화나 음영 등에는 영향을 받지 않고, 화면 위에 최고의 하모니를 울려 퍼지게 함으로써 화면을 영원화하려고 하는 강한 의지가 여기에 실현되어 있다(오경옥, 2006).
(4) 루마니아 풍의 블라우스
<루마니아 풍의 블라우스(1940)>
(출처:blog.naver.com/highschool76)
<루마니아 풍의 블라우스>는 압도적인 단순 명쾌를 주입하고 통일감 있는 장식적 평면성을 강조하고 있는 그림이다. 이 그림은 구도에 있어서 비스듬히 기울인 여인의 몸매의 선은 오른쪽 위쪽으로 솟아오른 어깨의 둥근 선과 바로 세운 얼굴에 의해 도리어 중량감과 안정감을 더하는 구조로 되어 있고, 형태에서는 가슴과 팔이 극도로 단순 변형되어 있으면서도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7) 색종이 작업의 시기(1943-1954)
(1) 달팽이
<달팽이(1952)>
(이미지출처: 김지은, 2007)
<달팽이(1952)>는 가장 추상적인 작품이었다. 색종이의 배열을 휘도는 모양으로 움직여 중앙에서 나선모양으로 밖으로 펼쳐 나간다. 색종이의 배열을 달팽이 모양을 연상케 한다(김지은, 2007).
(2) 푸른 누드
<푸른 누드(1952)>
(이미지출처: 김지은, 2007)
<푸른 누드(1952)>는 마티스의 가위 데셍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형태의 단순화 색종이 작품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푸른색과 흰색의 대비 효과는 단색에 대한 그의 풍부한 감각을 보여준다. 그리고 나부의 유동적이고 대담한 포즈와 바탕의 백색은 놀라운 연변대비의 효과를 나타낸다. 또 푸른 색지를 조각내어 겹쳐 붙인 표현으로 단색에 대한 풍부한 감각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티스의 종이 작업은 색이 가지고 있는 강도로 입체감을 표현한 것이다. 즉, 색은 색깔 자체의 독특한 성질로 진출과 후퇴의 기능을 나타내고 색채의 배치에 따라 입체감이 나타나는 것이다(김지은, 2007).
【 참고자료 】
박래경(2007)「서문당 컬러백과 - 서양의 미술, 마티스」서울: 서문당
폴크마 에서스 저, 김병화 역(2006)「마티스 원색의 마술사」서울: 마로니에 북스
잭 플램 저,이영주 역(2005)「세기의 우정과 경쟁」서울: 도서출판 예경
방근택,김인환(1996)「세계미술대사전」서울: 아트파크
이영환(1983)「서양미술사」박영사
강은아(2008)「앙리 마티스 회화작품에 나타나는 아동화적 표현연구」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오현주(2007)「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작품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연구」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지은(2007)「앙리 마티스 작품을 응용한 일러스트레이션과 아트 메이크업 연구」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이미경(2006)「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의 <오달리스크> 연작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오경옥(2006)「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 회화의 색채분석 연구」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조민정(2006)「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의 회화작품에 나타난 색채 표현 연구」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향수(2004)「앙리 마티스 (Henri Matisse)의 作品世界 硏究」안동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현숙(2001)「앙리 마티스 作品世界에 關한 硏究」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정청자(2001)「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의 회화 작품에 관한 연구」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오상은(1998)「앙리 마티스 작품세계를 응용한 넥타이 디자인 연구」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김경숙(1997)「야수파 인물화 구도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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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16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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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79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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