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옥의 탄생과 중세인의 삶의 변화 [쟈크 르 고프의 『연옥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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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옥의 탄생과 중세인의 삶의 변화 [쟈크 르 고프의 『연옥의 탄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2-1.연옥이전의 저승
 2-2.연옥의 탄생
 2-3.연옥의 승리

3.결론

본문내용

평민들과 영혼들을 다스렸다.
이단들과의 싸움을 통해 연옥에의 신앙을 견고히 하고 구체화 되었다면 라틴교회로 하여금 최초로 교의적 언명을 하게 한 것은 그리스 신학자들과의 논쟁 때문이다. 그리스신학자들은 라틴교회가 제3의 처소를 탄생시키고 저승의 지리를 변경하자 연옥이라는 문제는 표면으로 떠올랐다. 그 논쟁의 중심은 정화하는 불이었다.
그리스 신학자들과 라틴신학자들과의 싸움은 교황이 연옥에 내린 최초의 정의에 의해 많이 바뀌었다. 교황은 편지를 통해 연옥의 탄생을 알렸고 최종적으로 제2차 리용 공의회를 통해 연옥은 공식적으로 저승의 한 지리 즉 제3의 처소로 인정받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인정과 화해는 종교적 성찰에 의한 합의가 아닌 정치적 목적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교황 그레고리우스 10세는 그가 결성하고자 하는 십자군 운동이 성공하는 전제 조건을 위해, 비잔틴 황제 미카엘 8세는 샤를의 침공을 피할 뿐 아니라 서양과 동양간의 유기적 연결이라는 전통적인 정치적 문제를 다루기위해서였다.
이러한 연옥의 이야기(체계)는 아직 소수의 청자들 즉 수도원내의 청자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일반 대중은 아직 거기 접하지 못하였다. 연옥의 중요한 파급 수단은 설교이며, 설교 가운데서도 설교자들이 이야기의 재미를 통해 교훈을 쉽게 전달하도록 자신들의 훈화에 끼워 넣은 짤막한 이야기들이다. 연옥의 경우, 이 교훈담들내지 예화들은 대그레고리우스의 『대화』에 나오는 이야기들과 일맥상통하는 데가 있다. 그런데 이 이야기들은 연옥이 형성되어가는 도정의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한다. 설교는 교회의 사도직 수행에서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왔다. 설교와 거기에 들어가는 예화들은 13세기의 중요한 대중전달의 수단이었으며, 그 메시지는, 모든 신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예화들은 연옥 체제의 기간, 망령의 출현 등 몇 가지 특징을 보여주는데, 그것들은 특히 설교자 교단 내에서의 용도를 드러낸다는 점에서 훈육적이다. 한편으로는 사면 가능한 죄들에 관한 일체의 결의론casuistique 사회적 관습이나 교회, 성서의 율법에 비추어 도덕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윤리학 이론
이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수도사들의 생활이 그려진다. 이러한 설교의 예화들은 대중들에게 연옥이라는 공간을 이해시키며 망자들을 위해 그들이 어떻게 대도를 드려야 하는지, 또한 한편으로 죽음을 앞둔 이들이 연옥에서의 정화 기간을 줄이기 위해 어떤 생활(금욕적 생활)을 해야 하는지 제시하게 된다. 이러한 예화들을 통해 연옥은 일반 민중에게 까지 전파되어 교의로써 뿐만이 아니라 말 그대로 하나의 신앙으로 자리 잡게 된다.
결론
연옥은 기독교의 저승관이 유대교와 그 이전의 저승관들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이후로 중세의 기나긴 시간을 거쳐 12세기에 이르러 완전히 형성되었다. 연옥에 대한 신앙은 다른 종교에서 있어왔던 것과 같은 저승관의 한 형태일 뿐이다. 이러한 저승에 대한 상상의 한 형태에 대해 연구를 하고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연옥이 형성되는 기간이 중세라는 시대이며 서양의 중세가 기독교라는 하나의 종교에 침윤되어 있다는 특성 때문이다. 기독교가 온 사회를 지배하는 시대에 교의의 변화는 그 사회구조의 변화와 사상의 근본적 변화를 나타낸다. 특히 저승관에는 기독교를 포함해서 여타 종교에서 교리를 공고히 하고 신자들을 통제하기 위한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 기독교 역시 연옥이라는 새로운 저승의 공간을 형성함으로써 교권의 엄격화와 세속적 권력에 대한 우위를 꾀했다. 연옥의 대도의 개념은 교회의 영향력을 저승에 까지 확장시킴으로써 교권을 확대시키고 세속적 권력에 대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근거가 되었다. 그래서 교회 연옥이 형성된 이후에 교의로서 공식화하고 그것을 민중에 전파하기 위해 노력했다.
연옥의 탄생은 중세인들의 사후 운명에 있어서 천국의 문이 넓어짐을 의미한다. 연옥이전에는 지옥으로 떨어질 자들도 연옥의 탄생으로 사면 가능한 죄의 범주 속에 들어가 천국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천국으로 갈 수 있는 조건이 낮아진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저승체계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중세인들에게 있어 교회의 영향력을 더욱 깊게 하고 넓히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넓어진 천국의 문은 중세인들의 직업에 대한 제약을 완화시켰다. 한 예로 연옥이전에 고리대금업자는 지옥행이 결정된 자였지만 연옥 탄생이후에는 연옥을 통해 천국에 갈 수 있는 자가 되었다. 쟈크 르 고프는 이러한 변화를 중세 이후의 자본주의의 태동과 조심스레 연계시키고 있다. “나는 연옥이 고리대금업자의 구원을 허용함으로써 자본주의의 탄생에 기여했다는 도발적인 견해까지 피력했었다. 여기서 내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사회-직업적 영역에서의 연옥의 역할이다.” 쟈크 르 고프. 『연옥의 탄생』.(문학과 지성사.2001)p.581
즉 연옥의 탄생은 중세인들로 하여금 그들을 제약하는 사상적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줌으로써 사상의 지평을 넓혔고, 새로운 세계로의 변화를 이끌었다고 보는 것이다. 실제로 연옥이 확립되고 민중들에게 본격적으로 전파된 14세기는 일반적인 중세의 끝과 맞물려 있는 시기이며, 사상적 변화가 많이 일어난 시기이다. 르네상스의 개인주의도 이미 13세기 연옥과 함께 등장했다고 르 고프는 주장한다. ‘연옥과 더불어, 개인적 중음과 최후의 심판 사이에, 저승에서도 개인이 태어나는 것이다’ 앞의책, p.457
한편 사회구조의 변화가 연옥의 형성이나 그것이 정립하는데 영향을 주기도 했다. 장차 연옥이 될 중간적 저승이 논의되기 시작된 4세기는 고대의 이원적인 체계가 3원적 체계로 변화하는 시기이다. 또한 연옥이 확립하는 시기인 12세기에는 장원제가 변화하면서 이전과는 달리 자유로운 중산층이라는 새로운 계층을 탄생시켰고, 이것이 새로운 저승공간인 연옥의 탄생에 영향을 주었다. 사회 체제의 변화가 현세의 삶의 연장이자 그것을 모티프로 상상한 저승세계의 새로운 변화에도 영향을 준 것이다.
참고문헌
쟈크 르 고프. 최애리 역『연옥의 탄생』. 문학과 지성사 2001
쟈크 르 고프. 유희수 역『서양 중세 문명』.문학과 지성사 1998
김응종. 『아날학파의 역사세계』. 아르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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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9.23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0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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