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문제 해결방안★★] 낙태의 실태와 원인 및 문제점과 대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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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낙태 문제 해결방안★★] 낙태의 실태와 원인 및 문제점과 대안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낙태의 개념정의
3. 오늘날 낙태의 현황과 실태
 (1) 세계적 현실
 (2) 한국에서의 낙태 실태
 (3) 낙태의 방법
4. 낙태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
5. 오늘날 대규모 낙태의 요인
 (1) 피임실패와 원치않는 임신
 (2) 낙태의 공공연한 합법화
 (3) 뿌리깊은 남아선호사상
6. 낙태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
 (1) 낙태를 반대하는 철학자들
 (2) 낙태를 옹호하는 서양철학들
7. 낙태의 윤리적 문제
8. 낙태의 종교적, 사회적 문제
 (1) 기독교의 입장에서 본 문제점
 (2) 사회적 문제점
 (3) 인간생명의 존엄성 측면
9. 낙태수술의 부작용과 후유증
 (1) 자궁 경부 무력증
 (2) 자궁천공
 (3) 골반 염증성 질환
 (4) 다음 임신에 악영향
 (5) 자궁 외 임신
 (6) 약물주입 부작용
 (7) 정서적인 후유증
10. 무분별한 낙태에 대한 대책 및 예방법
 (1) 예방책으로서의 법개정
 (2) 정부의 노력
 (3) 올바른 피임법의 보급
 (4) 범 사회적 차원에서의 낙태논의
 (5) 의료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6) 언론의 홍보
 (7) 생명에 대한 외경심 교육과 올바른 성교육
11. 결론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밖에도‘수태된 그 순간부터 태아도 하나의 생명’이라는,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심어나가는 것도 낙태의 ‘범람’을 줄여갈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4) 범 사회적 차원에서의 낙태논의
우리나라의 낙태문제는 어떤 방법을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인가. 낙태 반대론자나 현실적인 이유를 거론하는 신중론자나 낙태가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라는 데는 모두 동의하고 있다. 또한 그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상당부분 일치하고 있다. 앞에서도 밝혔듯이 낙태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우선 낙태에 대한 보다 공개된 논의가 행해져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낙태를 둘러싼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러한 문제를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듣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낙태논의 개방’은 낙태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찾는 열쇠이자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사항이라는 것이다.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해방’이라는 책을 펴낸 바 있는 동국대학교 철학과 황필호 교수는 이 책의 서문에서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수준의 유산률을 기록하고 있으면서도 낙태문제가 전혀 사회문제로 등장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사회적 여론환기의 필요성을 촉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낙태로 희생되는 태아가 대부분 여아이고 낙태로 고통받는 쪽도 대부분 여성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여성문제의 차원에서라도 낙태에 대한 논의가 행해져야 한다고 밝힌 황교수는, 이제 우리사회에도 낙태는 정당한가?, 낙태를 정당화하는 조건과 그렇지 않은 조건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구체적인 문제를 놓고 토론을 벌일 때가 되었다고 적고 있다.
(5) 의료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우리나라 전 국민의 의료보험 실시로 인해 병원 경영이 악화되고 있는 건 사실이나,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인들이 이러한 낙태 문제에 대한 바른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지금까지 우리 의료인들은 생명을 죽이는 일에 앞장 서 왔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나는 생명을 수태된 때부터 지상의 것으로 존중히 여기겠노라”하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의료인들이 지켜 줄 것을 촉구하며, 의료인들도 이 낙태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알려야 한다.
(6) 언론의 홍보
낙태가 보편화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지라면 빠른 시일 내에 문제를 해결하는 첩경은 교육이다. 학교나 사회단체나 교회를 통해 올바른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특히 낙태란 눈에 띄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므로 보이는 교육이 큰 효과를 나타낸다. 현대의 정보매체로서 TV만큼 큰 영향력을 가진 것이 없다면, 그리고 이 나라가 도덕의 의지를 가진 국가라면 TV를 통해 낙태의 실상이 소개되어야 한다. 아주 간헐적으로 낙태문제가 TV를 통해 다루어진 적이 있으나 문제를 제시한 선에 머물 뿐 시청자들을 교육시키지는 못했다.〈침묵의 절규〉나 〈이성의 소멸〉이 낙태반대운동단체에 의해 방영 요구된 적이 있으나 아직 방송국으로부터 반응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낙태가 전면 자유화되었던 미국에서 〈침묵의 절규〉가 1985년 5월CBS를 통해 전국에 방송된 것에 비추어 보면 낙태가 기본적으로 금지되어 있는 한국에서 이런 필름들의 방영이 거부당한다는 것은 모순이 아닐 수 없다.
(7) 생명에 대한 외경심 교육과 올바른 성교육
인간의 물질 문명이 발달하여가는 이 시대일수록 우리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에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게 하는 일들이 너무나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낙태 문제도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의 결핍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는데, 결국은 이 낙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우리 인간 생명의 고귀함을 바로 인식하고, 희미해져가는 인간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고취시켜 나가는 일에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 한편 실제 낙태를 고려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무조건 낙태반대를 주장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성폭행 임신, 미혼모, 산모건강 위험의 경우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실제 성폭행을 당해 임신하는 확률은 적고 24시간 내에 조치를 취하면 임신을 막을 수 있다. 미혼모에 대해서는 먼저 예방적인 차원에서 성에 대한 바른 실제적인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11. 결론
우리가 지금까지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낙태에 대해서 많은 지면을 할애하며 낙태의 일반적인 정의와 낙태의 현실과 낙태를 조장하는 여러 요인들과 낙태의 윤리적, 종교적 문제와 현실적인 대안에 대해서 부족하나마 연구하며 고민하였다. 이러한 보고서를 통하여 내린 결론은 낙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며 여성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남녀 모든 인간의 문제이며 사회, 종교윤리만의 문제가 아닌 인간 윤리의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개인이 먼저 인간 생명을 고귀하게 여겨 낙태를 하지 않으며 공동체적으로 낙태를 반대하는 사회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력하며 낙태 방지책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대안들이 있어야 하리라 생각된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낙태의 대부분이 이 문제에 대한 무지의 결과인 것들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예방의 차원에서 여러 교육을 통한 올바른 인식과 계몽에 앞장서야 하며 낙태의 심각성에 대해 바른 인식없이 살아가는 현대 사람들에게 낙태의 심각성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사라져만 가고 있는 인간 생명의 고귀함에 대한 우리 인간의 가치가 회복되어져야 한다. 분명 낙태는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우리 사회가 안고 살아가는 아픈 상처이며, 낙태의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는 인간이 인간에 대한 살인이며 인간 창조자이신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반역이고 도전이 아닐 수 없다.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오늘도 병원의 밀실의 수술대에서 사라져 가는 고귀한 생명의 울부짖음에 바치는 글로서는 너무나 부족하지만 앞으로의 삶에 있어서 지금껏 했던 이 연구에 대해서 실천하며 살고자 한다.
12. 참고자료
김중호, 의학 윤리란 무엇인가?, 바오로딸
황필호,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 해방, 종로서적
맹용길, 성경적 입자에서 본 인공유산의 문제, 두란노서원
니겔 캐머런. 파멜라 심스, 낙태, 위기에 처한 기독 의료 윤리, 횃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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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05
  • 저작시기2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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