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무용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로 감정과 경험을 전다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표현을 개별적이고 논쟁적으로 이끌어가며, 보는 이로 하여금 감정이 흔들리게 하는 예술이다. 이것은 원시적이고 충격적인 동작 특성을 가지고 자유롭게 바닥을 구르고 몸을 뒤틀면서 유동적이고 조각적인 동작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개개인의 안무가들은 기존 형태나 전통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예술을 위한 예술작품을 창안하였고, 주제는 주로 그리스 신화와 고대 및 현대의 시 그리고 문학작품을 사용하였으며,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정신분석적으로 접근을 시도한 추상성과 서정성을 표현하였다. 이렇게 다양한 춤의 형태를 창조한 현대무용가들은 자신들의 독창성을 무대화하고 미적 감흥을 유도하면서 미국의 독특한 현대춤을 창안하였고, 각각 개별적인 독특성을 가지고 모더니즘 시대의 주류를 형성해 갔다. 대표적인 미국의 현대무용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로이 풀러
상징주의 화가와 시인들의 작품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퀴리부인이 발명한 라듐 빛으로 전기조명을 최초로 사용하여 라듐댄스를 창조한 인물이다. 그녀는 유럽무대에서 상당한 인기가 있는 무용가로 주로 독무 형태의 춤을 추면서 긴 실크 스카프와 빛을 이용해서 무대효과를 자아내는 화려한 춤을 추었다. 그녀는 전기불이 발견된 시기에 움직이는 색전등을 사용하여 광범위한 실험을 주도하였고, 사진처럼 매우 사실적이거나 거의 대부분 꽃과 연기나 나비와 같은 곤충들의 움직임과 같은 자연 현상들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춤을 추었다. 무대에서 공연을 할 때에는 조명을 담당할 사람들과 함께 작품을 이끌면서 조명기술을 발휘하여 어느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특이한 작품을 안무하였다. 풀러는 춤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발레의 고전적인 테크닉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없는 상황에서 현대춤을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품을 풀 능력이 없는 무용가로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조명과 몸 그리고 실크 천이 만들어내는 추상적 이미지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였다. 그녀는 단순한 몇 가지 동작만으로 나부끼는 실크의 독특한 성질을 표현한 <뱀의 춤>과 <불의 춤>을 창안했으며, 불빛을 받아 투명하고 긴 천에서 만들어내는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형상을 창조하였다. 당시 이러한 풀러의 작업은 혼자서 무대 위에서 춤을 추면서도 많은 관객을 사로잡고 감동을 시킬 수 있는 무대의 마술사과 같은 것이었다. 또한 이러한 효과를 이용해서 스커트댄스를 유행시키기도 했고, 이사도라던컨과 루스 세인트 데니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사도라 던컨
이사도라 덩컨은 자유분방한 성격이었고 가히 혁명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동작과 이미지를 창조해 내었다. 그녀는 부자연스럽고 과장된 모든 것과 몸을 억누르는 코르셋을 벗어 던졌고, 자신이 추구했던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방식의 춤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이상의 학교교육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던컨은 발레를 배우고 춤을 추면서도 과연 어디서부터 인간의 움직임이 시작되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었고 예술충동의 근원에 대한 답을 찾으려 노력했다. 이때 움직임이나 춤이 기본적으로 내적 충동의 표현임을 깨닫고 이러한 충동이 외적으로 표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그리스의 디오니시안 신전의 아름다운 여성상과 그리스 예술에 많은 영감을 받고 유럽의 아름다운 문화를 이해하면서 새로운 춤을 창조하게 되었다. 그녀는 맨발로 그리스풍의 의상을 입고 거의 반나체의 모습으로 무대에 등장하였다. 당시 청교도의 종교이념에 젖어 있던 많은 미국인들에게 이런 던컨의 모습은 사회적인 문란을 초래하는 상스러운 것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뉴욕과 시카고의 최초 공연이 성공을 하지 못하고 미국에서는 불우한 생활을 보냈으나, 1899년 유럽으로 건너가 런던에서 작은 규모의 춤공연으로 인정을 받은 후 파리, 부다페스트, 베를린, 러시아 등 각지를 순회하였고 베를린, 모스코바에 무용학교를 설립하여 무용수 양성에 힘썼다. 삶과 춤 모두에서 일반적인 도덕을 거부하고 비극적이며 이단적인 삶을 영위한 예술가였지만, 여성의 권리와 인간의 자유 그리고 개성 표현을 추구하면서 던컨자신의 생각을 춤의 예술로 실천한 무용가였다.
●루스 세인트 데니스와 테드 쇼운
데니스와 쇼운 이들의 무용입문 과정은 매우 달랐지만 무용단 결성 이후 미국에서 아주 중요한 현대무용학교로 성장하고 무용단이 활동적으로 공연하게 되면서 다양한 현대무용학교로 성장하고 무용단이 활동적으로 공연하게 되면서 다양한 스타일의 춤을 창조하게 되었다.
  • 가격4,2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10.22
  • 저작시기2013.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69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