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게이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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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게이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게이샤의 정의

Ⅱ. 게이샤의 역사

Ⅲ. 게이샤의 생활
 1. 게이샤가 되는 과정
 2. 게이샤와 마이코
  1) 마이코와 게이샤의 룰
  2) 마이코와 게이샤의 美
 3. 게이샤의 의상
 4. 게이샤의 삶

Ⅳ. 게이샤의 현재와 예술적 측면

Ⅴ. 마치며..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만큼 아름다운 목소리였다. 높은 울림소리가 밤 눈에서 그대로 메아리쳐서 올 것만 같았다. (발단부 첫머리)
(하략)
---------------------
* 감상 :
1968년 가와바다 야스나리는 10여 년간 써온 중편소설인 이 작품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작중 인물로는 시마무라(島村), 고마코(驅子), 요오코(葉子), 유끼오(行男) 등이 있는데, 주인공 시마무라는 마음 속에 담고 있는 어린 게이샤인 고마코와의 만남을 떠올리며 니이가다현(新瀉縣)의 온천지대를 찾아온다. 이곳에 머물며 고마코의 순결함을 느끼게 되는 시마무라는 고마코의 순정을 받게 된다. 고마코는 춤선생의 아들인 유끼오와 약혼한 사이었는데 고마코의 부정과는 달리 병든 유끼오는 고마코를 마음에 둔 채 숨을 거둔다. 1년이 지난 후 다시 니이가다현을 찾은 시마무라는 유끼오의 무덤에서 요오코를 발견하고 강한 인상을 느끼게 된다. 등장인물들 간의 얽힌 감정들을 접하면서 독자들은 인간의 슬픈 숙명과 잔잔하게 흐르며 때로는 파도치는 사랑을 작품 속에 투영시켜 거울처럼 자신을 들여다보게 된다.
이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눈이 내린 고장의 분위기는 작품의 환상적인 분위기와 청순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본의 전통적인 서정에 바탕을 둔 거울 같은 서정의 세계가 서양의 드라마 형식에 부합되어 독특한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다. 등장인물들도 고정된 성격을 지니지 않고, 순간순간 움직이는 변화하는 감정과 생명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작품의 주제도 무엇이다. 라고 꼬집어 말하기가 참으로 어렵다.
* 등장인물
- 시마무라(島村) : 도쿄 시다마찌(下町-일반서민층생활지)출신. 어린 시절부터 가부끼 연극에 취미를 붙였으나, 학생시절부터 취미가 무용이나 고전 무극에 쏠림. 그런데 점차 침체된 일본춤에 불만을 느끼게 되고, 서양무용에 관심을 둔다. 한편으로 등산과 여행을 즐기는 작중 인물로 고마꼬와의 기억을 찾으며 눈고장의 온천지를 찾아온 남자.
- 고마코(驅子) : 순결과 청순함을 지닌 게이샤(기녀.妓女). 항구에서 태어났으나, 어릴 때 춤선생님을 따라 눈고장(설국)으로 따라왔던 게이샤. 춤선생의 아들인 유끼오와 약혼 이야기가 있었으나, 시마무라와 연정을 느끼게 된다.
- 요오코(葉子) : 유끼오의 애인이며, 병든 애인을 데리고 눈고장으로 돌아오게 되나 애인도 고마꼬를 찾으며 세상을 뜨고, 얼마 뒤 자신도 영화 상영 창고 화재 사건으로 인해 자살에 가까운 죽음을 맞는다. 시마무라는 그녀의 신비로운 인상을 느낀다.
- 유끼오(行男) : 춤선생의 아들.
* 갈래 : 중편소설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주제 : 인간의 슬픈 숙명적 사랑
*저자소개
가와바타 야스나리 -- 1899~1972. 일본의 소설가. 오사카의 명문 의사집안에 태어났으나 네 살이 되기 전에 양친을 잃고 조모와도 사별, 백내장으로 눈이 먼 할아버지 단둘이 쓸쓸한 성장기를 보냈다. 도쿄대학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68년 노벨문학상 수상작인 <설국>을 통해 인생을 허무한 대로 치열하게 살아가는 생을 그림으로써 일본 근대 서정문학의 대표작가가 되었다. 말년에 후지산이 바라보이는 션을 얻어 산책을 즐겼던 가와바타는 일흔셋의 봄날에 홀연히 가스자살로 삶을 마감했다. 유서도 없고 단서도 남기지 않은 떠남이었다.
3. 신문 기사
"내가 판 것은 몸이 아닌 예술이었다"
▶ 일본을 대표하는 게이샤 이와사키 미네코의 젊은 시 절 모습. '꽃(花)'과 '버드나무(柳)'의 세계. 말에 덧씌워진 세간의 편견을 벗겨놓고 보면 '화류계(花柳界)'란 단어는 제법 아름답다. 최근 1백년간 가장 성공한 게이샤(藝者)란 평가를 받는 54세의 이와사키 미네코가 미국 여성작가의 입을 통해 일본 게이샤의 세계를 털어놓았다.
그녀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나름의 아름다움을 표출한다 는 점에서는 꽃을 닮았고, 공손하고 나긋나긋하면서도 강 하다는 점에서는 버드나무와 비슷하다"며 '화류계 여성' 게이샤를 당당하게 정의한다. 그들은 말 그대로 '예술인 (藝者)'인 것이다. 술과 춤에 곁들여 은밀하게 몸도 파는 여인. 게이샤에 대한 편견과 오해는 일본이라고 다르지 않았던 것 같다.
게이샤 '명문가'는 매춘부와 차별화하기 위해 자신들의 단체를 만들고 일본 전통문화의 전승자로 자임한다. "우리 가 파는 것은 예술이지, 몸이 아니다." 19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게이샤 협회의 모토다.
몰락한 귀족 가문의 막내딸이었던 저자는 다섯살 때부터 교토 기온(祇園)의 게이샤 '명문가'에서 교육을 받았다.
영락한 명문가 딸들의 경우 게이샤의 일원이 됨으로써 집에서 배운 춤과 다도를 수련할 수 있고, 평소 입던 고급 기모노를 다시 입을 수 있었으며,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남부럽지 않은 결혼을 할 기회까지 잡을 수 있었다고 한다. 게이샤 양성학교는 춤.음악.예절.서예.다도와 꽃꽂이를 가르치며, 강사진은 일본 최정상의 예술가들로 구성된다.
저자가 손님들의 연회에 처음으로 불려갔던 때가 16세. 몸무게 36㎏의 이 가녀린 소녀가 걸친 기모노의 무게는 머리 장식까지 합쳐 20㎏에 가깝다. 그리고 15㎝ 높이의 나막신을 신고 균형을 잡아야 한다. 이로부터 29세의 이른 나이로 은퇴를 하기까지 매일같이 아침 6시 기상, 새벽 3시 취침. 하루 세 시간 수면의 강행군을 해야 했다. 1960~70년대 전성기 때 그녀의 수입은 매년 50만달러 이상이었다고 한다.
당시 웬만한 기업 총수의 연봉을 상회하는 액수다. 그동안 그녀가 '모셨던' 유명 인사의 리스트에는 영국 여왕과 찰스 황태자, 미국의 포드 대통령과 당시 국무장관 키신저 등이 오른다. 일본의 정.관계, 재계 유력자들은 물론이다.
이 자서전의 주인공 이와사키 미네코는 일본의 대표적 게이샤로서 1997년 출판된 아서 골든의 소설 '게이샤의 추억'(현대문화센터)의 집필에 많은 도움을 줬다.
그녀 자신의 자서전 역시 영어로 쓰여졌다는 점에서 '동양의 신비'에 과도한 호기심을 품는 서구의 시선이 느껴진다. 정작 일본어로 출간된 그녀의 책 '기온의 교훈'은 비즈니스 대화법이나 사교술의 매뉴얼로 읽힌다.
배노필 기자 , 중앙일보 2003-11-28 18: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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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3.10.29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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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8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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