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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샤][게이샤 정의][게이샤 역사][게이샤와 영화 게이샤의 추억][게이샤와 소설 게이샤][일본][게이샤의 추억][소설 게이샤]게이샤의 정의, 게이샤의 역사, 게이샤와 영화 게이샤의 추억, 게이샤와 소설 게이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게이샤의 정의

Ⅲ. 게이샤의 역사

Ⅳ. 게이샤와 영화 게이샤의 추억

Ⅴ. 게이샤와 소설 게이샤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서 작업해온 영화인들은 마셜의 접근법을 중요한 방법론으로 여기는 편이다. 그 자신도 국적이 모호한 블록버스터를 만든 첸카이거의 아이러니한 분노와는 달리, 리안(<브로크백 마운틴> <와호장룡>)은 <게이샤의 추억>을 어떤 진화의 징조로 해석한다. 내가 <와호장룡>을 만드는 동안, 갑자기 세상이 변하기 시작했다. 인터넷과 국제영화제와 DVD로 인해서 세상은 다른 문화권의 영화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듯 보였다. 이전에는 서양에서 동양으로 통하는 하나의 통로밖에 없었다. 서구가 만들면 우리는 흡수했다. 이제 두 문화권은 훨씬 가까워졌고, 문화적인 이질성은 매일매일 지워지고 있다. 미국인 감독이 다국적 캐스팅으로 <게이샤의 추억>을 만든 사실은 문화적인 교류가 이미 세계적인 추세가 되었다는 신호다. 세상은 점점 좁아지고, 시장은 점점 커진다. 세계 관객을 만족시킬 필요가 있는 미국영화는 점점 덜 미국적이 되어간다. 미국 감독이 일본 감독만큼 일본인의 삶을 제대로 그릴 수 있겠냐고? 그래서 어쩌라는 건가. 어쨌거나 사람들은 여전히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영화를 기다릴 텐데.
<워싱턴 포스트>는 <게이샤의 추억>을 캘리포니아 롤에 비유하고 있다. 일본의 스시를 미국식으로 다시 만든 것이다. 맛만 좋다면야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 일본의 전통주의자들은 잘못된 기모노의 매듭에 가슴을 치고, 서구와 아시아 관객은 오리엔탈리즘의 혐의를 가벼이 넘기지 않겠지만, <게이샤의 추억>은 국적없는 다국적 프로젝트의 미래로 통하는 미닫이문을 힘들게 열어놓았다. 이제 문제는 <워싱턴 포스트>의 반문처럼 맛에 달려 있다. 호사스러운 <게이샤의 추억>은 맛이 있는가? 물론 그 맛이 충분하건 충분치 않건 간에, 국적없는 요리사들은 또 다른 퓨전음식을 개발하고 있을 것이다.
Ⅴ. 게이샤와 소설 게이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감탄할 것이다. \'아! 이 여자는 정말 열심히 살았구나!\', \'정말 멋진 삶이다!\' 이런 식으로. 글쎄.. 이와사키 미네코가 60년대 일본 총수들이 벌던 수입을 상회하는 액수인 50만 달러 정도를 매년 벌었다고 해도 부럽지도 않고 그녀의 삶이 완벽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이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특별했다고 할까? 특별한 사람, 선택 받은 사람, 그리고 항상 1등을 놓치지 않는 최고였다. 물론 피나는 노력도 있었겠지만 항상 1등 밖에 해보지 않은 그녀의 자부심이 솔직히 조금 거슬렸다. 최고의 \'게이샤\'였다 하니 그럴 만도 하겠지만 말이다. \'게이샤\' 이것 하나 때문에 앞만 보고 달려온 그 사람이 불쌍하기까지 하다. 5살 때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했으니. 게다가 새벽 3시 취침, 아침 6시 기상.. 말도 안 되는 소리지. 이런 것들을 이겨내고 당당히 최고가 되었으니 뽐낼 만도 하지만 \'게이샤\'를 완벽한 여성으로 묘사하는 미네코가 좋게 보이진 않았다. 앞에서 말했듯이 그녀는 최고의 게이샤가 되기 위해 3시간의 수면을 10년 넘게 견뎌왔고 몸무게가 36kg인데도 불구하고 20kg의 장식품과 기모노를 착용해야 했으니까. 또 \'게이샤\'는 개인 신상에 관한 것은 지워지니까 그런 것도 감수할 수 있는 의지가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일본 문화, \'게이샤\'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만약 \'게이샤\'에 대해 편견이나 지나치게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았으면 한다. 비록 남자를 즐겁게 해주기 위한 직업이지만 그들이 진정한 \'게이샤\'가 되기까지 얼마나 힘든 과정을 거쳐야 했으며 피나는 노력을 했는지.. \'게이\'란 일본어로 \'예술로 먹고 사는 사람\'이라는 의미라 한다. 미네코는 당당하게 \'게이샤\'는 \'예술인\'이라 칭한다. 19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게이샤\' 협회의 모토는 [우리가 파는 것은 예술이지, 몸이 아니다\" 이다. 나는 일본의 \'게이샤\'가 이 모토대로 매춘부와 차별되는 당당한 예술인으로 남길 바란다. 몇 십 년이 지나도...
참고문헌
○ 김월계(2009), 영화에 나타난 기녀와 게이샤 복식에 관한 연구, 한복문화학회
○ 김은실 외 1명(2011), 일본 문화자원으로서 게이샤의 재조명,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고현철(2010), 영화 게이샤의 추억의 탈식민주의적 해석, 동북아시아문화학회
○ 다카사키 소지 외 1명(2006), 식민지 조선의 일본인들 : 군인에서 상인, 그리고 게이샤까지, 역사비평사
○ 이순양(2009), 한국 기생과 일본 게이샤(げいしゃ)의 예술활동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 이와사키 미네코 외 2명(2003), 게이샤, 미다스북스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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