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 생애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손창섭 생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손창섭의 생애와 연보

Ⅱ. 손창섭의 문학세계
1. 손창섭 문학의 전개
 (1) 제 1기 (1949년~1957년) - 초기소설
 (2) 제 2기 (1957년~1977년) - 후기소설

2. 손창섭 소설의 특징
 (1) 비정상적인 인물과 암울한 분위기
 (2) 서두와 결미의 비극적 처리
 (3) 극단적 허무주의와 자기 아이러니
 (4) 서사 미달의 문학 - 전쟁세대의 자화상

3. 1950년대 시대상황과 문학
 (1) 시대상황
 (2) 전쟁문학과 전후문학
 (3) 구세대 작가군과 신세대 작가군

4. 1950년대 소설
 (1) 전쟁 체험 형상화
 (2) 갈등 양상

5. 한국전쟁․전후소설의 특징과 의의
 (1) 50년대 문학적 경향의 분류
 (2) 손창섭과 전위작가들과의 관계

Ⅲ. 작품분석
1. 비 오는 날
2. 잉여인간

Ⅳ. 손창섭과 제7차 교육과정
1. 수록 작품
2. 문학교과서 분석

본문내용

가족과 친구들을 잘 돌보는 그를 미화함으로써 전쟁이 가져다 준 불구성과 황폐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채익준과 천봉우가 현실을 인식하는 방법과 이들을 대하는 서만기의 태도
채익준과 천봉우, 이들은 모두 전쟁이 남긴 잉여 인간이다. 서만기는 이들을 포용하고 자신의 문제들과 이들이 가진 문제들을 함께 풀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조금도 비굴하지 않게 현실을 헤쳐 나가고 있다.
⇒ 지금까지 살펴본 결과 이 작품은 전후의 암담한 사회상 그리고 그 사회가 빚어낸 ‘잉여인간’이라는 소외된 인간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서만기’라는 긍정적인 인물이 그들을 끝까지 포용하는 모습을 통해 전후 사회로 인하여 존재할 수밖에 없었던 그들을 우리가 어떻게 바라보고 이들에게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인가 그리고 전쟁이 가져온 불구성과 황폐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작가는 현존하는 현실속의 삶의 과정을 설정해 놓고 그 현실의 파괴되고 일그러짐을 통해 인간의 의식에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있던 휴머니즘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와 같은 점에서 이 작품의 주제는 “전후사회의 사회상과 인간 소외”라고 할 수 있다.
♣ 참고사항
잉여인간 (剩餘人間 superfluous man)
(영)superfluous man.19세기 러시아 문학에 자주 등장하는 인물 유형.
민족의 원형이 될 정도로 인상적이며 교육수준이 높은 지식인·귀족 등인데, 이상주의와 선의에 가득 차 있지만 햄릿의 경우만큼이나 복잡한 여러 이유 때문에 효과적인 행동에 뛰어들지 못하며, 주위의 불의와 어리석음을 깨닫고도 방관자의 입장을 고수한다. 잉여인간이라는 말은 이반 투르게네프의 단편소설 〈잉여인간의 일기 The Diary of a Superfluous Man〉(1850)가 출간되면서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투르게네프의 주인공 대부분이 이 유형에 속하지만 그가 이 유형을 처음 창조한 것은 아니었다. 알렉산드르 푸슈킨은 이미 〈예브게니 오네긴 Yevgeny Onegin〉(1833)에서 같은 유형의 인물을 소개한 바 있는데, 인생을 헛되이 보내는 바이런적인 한 청년이 자신을 사랑하는 소녀가 다른 사람과 결혼하도록 방관하고 결투에서 가장 친한 벗을 살해하기에 이른다는 내용의 작품이다. 잉여인간의 가장 극단적인 예는 이반 곤차로프의 〈오블로모프 Oblomov〉(1859)의 주인공이다. 그는 게으른 몽상가 귀족으로, 한 번도 직접 방문한 적이 없는 영지의 수입으로 살아간다. 그는 온종일 침대에 누워 언제 일어날까, 그리고 일어난다면 무엇을 할까 궁리하며 시간을 보낸다. 급진적인 비평가 니콜라이 A. 도브롤류보프는 잉여인간을 러시아의 특수한 문제이자 농노제의 부산물로 분석했다. 19세기 전반과 20세기초까지 계속해서 잉여인간은 러시아 소설과 희곡에 자주 등장했는데, 그중에는 대단히 매력적이고 가련한 인물들도 있었다. 레프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 War and Peace〉(1865~69)에 나오는 피에르 베주호프,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의 〈백치 The Idiot〉(1868~69)에서 주인공 미슈킨 공작, 그리고 안톤 체호프가 창조한 무수한 인물들이 이에 속한다.
Ⅳ. 손창섭과 제7차 교육과정
1. 수록 작품
-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간한 1종 교과서에는 수록되어 있는 작품이 없다. 그러나 18종 문학 교과서 중 5종(천재, 문원각, 블랙박스, 교학구, 대한)에서 손창섭의 소설 ‘비 오는 날’을 다루고 있다.
2. 문학교과서 분석
[문학 교과서별 단원 구성 및 학습 목표]
- ‘교학구’ 교과서는 문학 갈래와의 연관 하에 ‘비 오는 날’을 통하여 소설의 개념 등을 이해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삼았고, ‘블랙박스’ 교과서는 한국 문학사의 시대적 흐름과 관련하여 시대 배경과 인물의 삶을 연관시켜 감상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문원각’과 ‘대한’ 교과서는 배경과 사건을 중심으로, ‘천재’ 교과서는 배경과 문체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는 것 외에는 단원 구성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 교과서 구성 및 목표의 공통점
: 시대나 배경과의 연관성을 가지고 ‘비 오는 날’을 학습하도록 구성.
‘비 오는 날’ 작품의 전후문학으로서 가지는 위치와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작품 배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진기, 『손창섭의 무의미 미학』, 박이정, 1999.
한수영, 「1950년대의 문학의 재인식」,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
하정일, 「전쟁세대의 자화상」,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
정호웅, 「손창섭 소설의 인물성격과 형식」,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
이동하, 「손창섭의 『길』에 대한 고찰」,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
김동환, 「『부부』의 윤리적 권력 관계와 그 의미」,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
강진호, 「제일 한인들의 수난사 -손창섭의 『유맹』론」, 『작가연구』제1호, 새미, 1996.
최종민, 「손창섭 소설에 나타난 인간형 연구」, 서울대 석사 학위논문, 1992.
조현일, 「손창섭장용학 소설의 허무주의적 미의식에 대한 연구」, 서울대 박사 학위논문, 2002.
김윤정, 「손창섭의 소설 - 나르시시즘과 죽음의 문제」, 한국어문화학회, 한양어문, 1995.
신상성, 「손창섭론 - 중편소설을 중심으로」,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1982.
변화영, 「1950년대 손창섭의 이종 이야기에 나타난 초점화자의 의식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 연구, 2000.
한상규, 「손창섭 초기소설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유형화」,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관악어문연구, 1993.
최혜실, 「손창섭 소설의 등장인물들이 갖는 문학사적 의미」, 한국현대소설학과, 한국언어문학, 1995.
정덕준, 「손창섭 역설의 문법」,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1999.
유학영, 1950년대 한국전쟁전후소설 연구, 북폴리오, 2004.
양승은, 고등학교 소설교육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
이선영, 손창섭의 「비오는 날」지도 방법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
  • 가격4,000
  • 페이지수39페이지
  • 등록일2013.11.01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96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