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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된다. 그리고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동기가 있으니 그렇다 치더라도 그렇게 얻어진 부를 어디에 쓸 것인가가 또 문제이다. 이렇게 축적된 부를 어디에 써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쓰는 것인지에 대한 해답이 없어 사람들이 부를 제대로 쓰지 못하고 타락하게된 원인 같다.
한가지 더 말하고 싶은 것은 종교가 가지고 있는 성격이 형이상학적이라는 점이다 형이상학은 형이하학인 경제의 발전에 도움을 줄뿐 선행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즉. 프로테스탄트의 윤리는 자본주의적 정신을 지닌 중산계급이 발흥한 데서 영향을 받고 그 결과로서 변화해 나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점은 프로테스탄트 교회뿐만 아니라 카톨릭 교회에서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런 것으로 보아 부르주아와 자유주의의 승리를 가져온 주된 요인은 부르주아를 중요한 존재로 만든 경제적 발전 그 자체라고 말하고 싶다.
프로테스탄티즘이 어떤 자본가들에게 그들이 삶의 촉진제는 될 수 있을지언정 그렇게 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막스웨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과대 평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막스웨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정신] (문예출판사,2010).p338.
한가지 더 말하고 싶은 것은 종교가 가지고 있는 성격이 형이상학적이라는 점이다 형이상학은 형이하학인 경제의 발전에 도움을 줄뿐 선행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즉. 프로테스탄트의 윤리는 자본주의적 정신을 지닌 중산계급이 발흥한 데서 영향을 받고 그 결과로서 변화해 나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점은 프로테스탄트 교회뿐만 아니라 카톨릭 교회에서도 흔하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런 것으로 보아 부르주아와 자유주의의 승리를 가져온 주된 요인은 부르주아를 중요한 존재로 만든 경제적 발전 그 자체라고 말하고 싶다.
프로테스탄티즘이 어떤 자본가들에게 그들이 삶의 촉진제는 될 수 있을지언정 그렇게 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막스웨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과대 평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막스웨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정신] (문예출판사,2010).p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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