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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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드민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간다.
⑤ 단식 경기와 달리 복식 경기에서 리시버는 서브 리시브 코트 위치를 변경하지 않는다 선수는 서비스할 때와 같은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즉, 리시브하는 편의 점수가 짝수이면 선수 A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하고, 선수 B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만약, 리시브하는 편의 점수가 홀수가 되면, 선수 A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하고, 선수 B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⑥ 만약 리시브한 편에서 반칙을 하거나 리시브한 편의 코트내에 셔틀이 떨어질 경우 서비스한 편의 점수가 한 점 가산되고 기존 서비스한 선수가 다시 서비스하게 된다. 만약, 서비스한 편이 랠리에서 진 경우 서브권은 서버의 같은 편 파트너에게 넘어간다. 세컨 서버가 한 번 랠리에서 지게되면, 서브권은 상대편으로 넘어간다.
⑦ 한 게임에서 동일 선수가 연속적으로 서비스를 리시브할 수 없다.
⑧ 만약 다음 서비스를 넣기 이전에 에러 (서브 순서 오류 혹은 잘못된 리시브 위치 선정 등)가 발견되면, 반칙자가 해당 랠리에서 이겼을 경우 \'레트(Let, 경기중단 및 무효)\'가 선언되고 진 경우에는 반칙자가 진 것으로 인정한다.
배드민턴 전법과 심판법
배드민턴 전법
1) 싱글즈의 경우
서브는 되도록 롱하이 서브를 사용한다. 상대의 기량을 확인하여, 숏서브드리븐 서브를 혼합하여 사용한다. 클리어·드롭으로 상대를 전후 좌우로 움직이게 하다가, 상대가 틈을 보이면 강력한 스매쉬로 결정한다. 같은 플라이트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 자신이 무엇을 치는지 상대가 알아 채지 못하도록 한다. 상대를 공격하는 곳은, 코트의 네 귀퉁이 및 상대의 몸부분 등 다섯 군데다, 상대의 수비 위치와 기량을 되도록 빨리 예측하여, 임기 응변으로 각종의 플라이트를 사용하여 공격한다.
2)더블즈의 경우
더블즈의 기본 대형으로 사이드바이 사이드 ·톱 앤드 백(다이알코날, 로테이션 등)의 네 종류가 있는데, 상태의 타구·반구에 기초하여 어느 것이든 곧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서브는 원칙적으로 숏 로우 서브. 상대의 타이밍을 빗나가게 하는 드리븐 서브도 효과적이다. 상대편의 진형을 무너뜨릴 일을 생각한다. 셔틀의 반구는, 되도록 타점을 앞으로 하여 상대편을 뒤쪽으로 쫓아 보낸 다음, 얕은 반구로 처리한다. 서브의 반구는 대쉬하여 푸쉬하는 것이 유리하다.
배드민턴 심판법
심판원은 배드민턴 규칙에 정통해야 하며, 언제나 엄정하고 중립적인 태도로 심판해야 한다. 또, 큰소리로 분명히 콜하며, 관중 모두에게 시합의 진행 상황 전한다. 시합 전에 셔틀과 심판 용지를 준비하고, 심판원의 바른 위치를 확인하며, 네트와 포스트가 바른지, 코트 주위에 장애물이 없는지 등을 주의하여 살핀다. 시합 개시에 우선하여 플레이어를 확인하고, 토스를 행하거나 가위바위보를 하게 하여, 이긴 쪽으로 하여금 먼저 서브를 할 것인지 또는 엔드를 선택할 것인지 선택하도록 한다. 인사이드·아웃사이드를 심판 용지에 기입하고, 플레리어의 이름과 위치를 콜한 다음 경기를 개시시킨다. 카운트는 언제나 서버의 스코어를 먼저 콜한다. 인사이드가 랠리에 졌을 때에는, \'서브 오버\'라 말하고, 새로 인사이드가 된 쪽의 스코어부터 콜한다. 셔틀이 코트 밖에 떨어진 때에는 \'아웃\', 코트 안에 떨어진 때에는 \'인\'이라 콜하고, 그 다음에 스코어를 말한다. \'폴트\'를 선언했을 때에는 다음 플레이를 계속시킨다. 게임 포인트에 가까워 졌을 때, 세팅 되는지 어떤지에 유의한다. 1점으로 게임 오보가 될 때, \'포틴, 게임 포인트 세븐\'이라 말한다. 게임 종료 때에는 \'게임, 투, A\'라 말하고 이어서 스코어를 콜하며, 시합 종료 때에는 \'게임, 매치, A\'라 말하고 이어서 스코어를 콜한다. 시합 종료 후에는 결과를 심판 용지에 기입한다.
배드민턴코트
※ 라인 폭 : 4cm, 코트 대각선 길이 : 14.723m
※ 네트높이 : 양 끝 부분-1.55m ,중앙-1.524
※ 포스트(지주대) 높이 : 1.55m
※ 코트와 코트사이 : 최소 2m
※ 천정높이 : 적정높이 - 12m이상, 최소 9m이상
경기용품 규격
① 셔틀콕
1. 최고속도 : 260kmph
2. 셔틀콕은 베이스에 16개의 깃으로 고정
3. 중량 : 4.74~5.50그램(g)
4. 셔틀콕 시험 : 백바운더리 라인 상에서 셔틀콕을 언더 핸드의 풀 stroke로 쳐서 반대편의
백바운더리 라인으로부터 530mm과 990mm(아래 그림B) 사이에 착지되어야한다.
② 라켓
1. 구성 : 손잡이, string면, 헤드, 샤프트, 스로트(목), 프레임(자루)
2. 라켓의 프레임은, 핸들 부분을 포함해 전체 길이가 680mm를, 전체 폭은 230mm를
넘어서는 안 된다.
3. string부분은 전체 길이 280mm, 넓이 220mm 이내
경기 전술
단식 전술
·여러 가지 플라이트를 적절히 조합하여 상대방을 가능한 많이 움직이게 한다.
·상대 선수의 약점을 빨리 발견하여 공격한다.
ㆍ가능하면 자신있는 스트로크를 사용하여 게임을 리드한다.
ㆍ상대방을 한쪽 코너로 유인한 후 반대 지점에 공격한다.
복식 전술
복식 경기에서는 동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약점을 분석한 후 공격을 주도해야 한다. 복식에는 세 가지 대형이 있으며, 작전도 어떠한 대형으로 주도해야 한다. 복식에 는 세가지 대형이 있으며, 작전도 어떠한 대형으로 게임을 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로테이션 대형은 사이드 바이 사이드 대형과 업 앤드 백 대형을 혼합한 형태로 수비 시 에는 사이드 바이 사이드, 공격 시에는 업 앤드 백 대형으로 위치를 이동한다.
(1) 사이드 바이 사이드 대형
ㆍ좌우 코트를 서로 분담하는 방법.
ㆍ센터 라인 부근에 떨어지는 셔틀콕의 책임 한계가 불명확.
(2) 업 앤드 백 대형
ㆍ서비스 라인 중심으로 앞과 뒤로 위치하는 방법.
ㆍ전위는 네트 쇼트에 대한 방어, 후위는 전위가 치지 못하는 모든 콕을 처리하는 방법.
ㆍ혼합 복식에서 많이 사용 하지만 후위의 부담이 큼.
(3) 로테이션 대형
ㆍ가장 진보된 방법으로 경기자가 시계 바늘 방향이나 그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며 경기.
ㆍ파트너와의 호흡이 매우 중요.

키워드

  • 가격9,66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12.15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7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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