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복식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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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나라 복식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당대의 역사적 배경
2.2 당대의 복식정책, 복식개요
2.3 당대 포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음악)과 함께 당시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당의 여성은 화장을 중시하여 연지를 바르고 눈썹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으며 눈썹의 모양뿐만 아니라 미간의 장식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금박, 검은 종이조각, 운모 조각 등을 이용하여 각종 꽃잎을 잘라 복숭아나 추상적인 그림을 그린 후 이마 위에 붙였으며 어떤 부인은 금박을 볼에 붙여 보조개를 만들기도 하였는데 당의 여성들의 분위기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수대의 호복은 고습, 반령포 등 이다. 수, 당대의 호복은 반령의 상복-한(漢)식과 호(胡)식의 결합했다. 당대의 호풍은 신분에 따라 선의 양식에 다양한 변화를 주었다. 중국은 수당시대에 오면 짧은 웃옷에 긴 치마를 입고 그 위에 착수와 직령의 긴 웃옷을 입기고 하였으나 고구려에는 이 같은 양식이 보이지 않는다.
호복 : 한족은 이민족의 복식을 자신들의 복식과 구별하여 호복이라고 불렀다. 호라는 개념은 농경민족인 한족이 주변 기마 민족을 의식하기 시작하면서 발생되었다. 이민족의 복장 즉 호복의 종류는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파오는 그중의 하나이다. 호복은 여러 복식문화와 결합하고 통합되어 문화통합체로서 존재하였다. <실크로드의 복식 호복13> 호복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그에 따라 호복의 종류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원래 중국의 복제는 관활한 의상을 특징으로 하지만 조 무령왕의 호복령을 계기로 고습과 같은 호복을 착용하게 시작되었다.
2.3. 당대의 포의 특징
당대에 들어서면서 민족 대융합이 진행되었으며, 한족은 이민족의 복식을 자신들의 복식과 구별하여 호복이라고 불렀다. 호라는 개념은 농경민족인 한족이 주변 기마 민족을 의식한 말로서, 이민족의 복장 즉 호복의 종류는 다양했으며 파오는 그중의 하나이다.
호복은 당대에 서역과의 관계가 빈번해지면서 자연스레 유입된 복식으로 당대 부녀들의 이목을 일신시켰다. 보편적으로 오피와를 신었으며, 복두와 단령의 착용 시에는 오피육합(六合)화(靴)를 신었고 여자복식은 유군복, 반비, 피백, 남장, 호복등이 있다고 하며 유에 비해 조금 길었던 상의로는 삼이 있는데 이것이 일상복식 이었다.
당은 단령포삼이 중국 상하의 상복으로 습용 되었다. 남자복식의 대표적인 원령포삼(圓領袍衫)은 또 단령포삼이라고 한다. 단령은 중앙아시아의 영향은 받은 것이며 남자 두식의 대표적인 양식인 복두(頭) 이후에 건자(巾)를 장유(長)존비(尊卑)를 불문하고 모두 썼다고 한다.
중국 복식사를 보면 오래전부터 파오의 형태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역사적으로 치 파오는 중국 고대 춘추 전국시대부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수대의 호복은 고습, 반령포 등 이다. 수, 당대의 호복은 반령의 상복-한(漢)식과 호(胡)식의 결합했다. 당대의 호풍은 신분에 따라 선의 양식에 다양한 변화를 주었다. 중국은 수당시대에 오면 짧은 웃옷에 긴 치마를 입고 그 위에 착수와 직령의 긴 웃옷을 입기고 하였으나 고구려에는 이 같은 양식이 보이지 않는다.
Ⅲ. 결론
당나라의 국력이 강성해짐에 따라 대외적으로 경제, 문화의 교류가 더욱 광범위하게 진행되었고, 또한 적지 않은 복식이 대외생산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세계복식사 가운데에 한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중국 전통 복식의 기본 형태중의 하나인 포는 당나라 때 더욱더 새로워지고 발전하게 되었다.
성별
복식
형태
복식명칭
전통복식요소
복식특징
사진
남자
원피스
원령포삼
단령/원령

착수 유
삼군
원피스
경과포
군사복식
여자
상의
단유/저고리


반비, 피백
아름다고 화려함
하상
군/침
개방화
장고, 바지
호복
북방유목민족복식
복식 용합
유군복
일상복식
정교함
남장
원령포삼
자유로움/창조함
화장술
금릉
<요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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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2.26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9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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