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화의 뿌리인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2) 전래동화의 본질
2.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 비교
1)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의 특징
2) 우리나라의 전래동화의 특징
3)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 비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동화의 뿌리인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2) 전래동화의 본질
2.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 비교
1)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의 특징
2) 우리나라의 전래동화의 특징
3)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 비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가 어떤 규범과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가를 알면 기성세대가 어린이들에게 어떤 규범과 가치를 강조하고 있는가를 판가름 할 수 있다. 이처럼 성장기에 있는 아동에게 문학은 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그 중에서도 사회가 물질적으로 급성장하고 고도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아동들이 겪게 되는 가치관의 혼란을 극복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동화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진다.
전래동화의 교육성을 교육적 측면에서 잘 활용한다면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이라는 인식과 함께 최근에는 전래동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래동화 교육은 내용과 교육 실태 분석을 근거로 하여 실제 수업에 효과적인 지도 결과를 얻어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체계와 지도방법 및 학습활동에 대한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교사용 지도서에 의존한 수업이 주류를 이루었다. 전래동화는 단지 소재일 뿐 어떻게 지도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효과는 달라질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동화의 뿌리인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과 비교를 자기 주장을 담아 작성해 보았다. 현대는 자기 나라 문화를 세계에 전하며 남의 나라 문화도 접하는 지구촌 시대이다. 자기 문화의 소양이 절실한 이 때에 전래동화의 비중은 당연히 높아져야 한다. 그러므로 어린 시절인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 문학에 대한 애정과 소중함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나아가 우리 문학을 가치 있는 것으로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도 전래동화 교육은 절실해진다. 6, 7차 교육과정에 와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갈래 속에서 전래동화의 편수가 가장 많다는 사실은 우리 문학을 중심자리에 놓고 자리 매김을 해나가겠다는 문학 교육의 방침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지구촌 시대라 불리는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왜곡된 가치관에 대한 올바른 방향 제시와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인성 교육의 측면에서도 전래동화 교육의 의미는 매우 크다.
참고문헌
김만석(2000). 아동문학연구. 시와사람.
김세희(2001).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구인환 외(1992). 문학교육론. 삼지원.
유소영(2001). 아동문학 어떻게 이용할까. 건국대학교출판부.
최경희(1993). 동화의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전래동화의 교육성을 교육적 측면에서 잘 활용한다면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이라는 인식과 함께 최근에는 전래동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전래동화 교육은 내용과 교육 실태 분석을 근거로 하여 실제 수업에 효과적인 지도 결과를 얻어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체계와 지도방법 및 학습활동에 대한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교사용 지도서에 의존한 수업이 주류를 이루었다. 전래동화는 단지 소재일 뿐 어떻게 지도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효과는 달라질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동화의 뿌리인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과 비교를 자기 주장을 담아 작성해 보았다. 현대는 자기 나라 문화를 세계에 전하며 남의 나라 문화도 접하는 지구촌 시대이다. 자기 문화의 소양이 절실한 이 때에 전래동화의 비중은 당연히 높아져야 한다. 그러므로 어린 시절인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 문학에 대한 애정과 소중함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나아가 우리 문학을 가치 있는 것으로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도 전래동화 교육은 절실해진다. 6, 7차 교육과정에 와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갈래 속에서 전래동화의 편수가 가장 많다는 사실은 우리 문학을 중심자리에 놓고 자리 매김을 해나가겠다는 문학 교육의 방침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지구촌 시대라 불리는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왜곡된 가치관에 대한 올바른 방향 제시와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인성 교육의 측면에서도 전래동화 교육의 의미는 매우 크다.
참고문헌
김만석(2000). 아동문학연구. 시와사람.
김세희(2001).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구인환 외(1992). 문학교육론. 삼지원.
유소영(2001). 아동문학 어떻게 이용할까. 건국대학교출판부.
최경희(1993). 동화의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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