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복지란
2.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영향
1)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1) 청소년의 사이버상담
(2) 청소년 교육
2)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청소년의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2) 청소년의 SNS를 통한 학교폭력
(3)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3. 청소년 복지에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방안
1) 청소년들의 대체문화 개발
2) 교육 프로그램 개발
3) 사회단체와의 연계활동
4) 청소년 사이버상담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청소년 복지란
2.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영향
1)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1) 청소년의 사이버상담
(2) 청소년 교육
2)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청소년의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2) 청소년의 SNS를 통한 학교폭력
(3)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3. 청소년 복지에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방안
1) 청소년들의 대체문화 개발
2) 교육 프로그램 개발
3) 사회단체와의 연계활동
4) 청소년 사이버상담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 되었다. 이러한 성과 연구들은 상담과정에 있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경험적 자료들을 구축하였으며, 상담활동의 과학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최근 사이버상담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사이버상담의 효과를 정확히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활발하게 일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상담 성과 연구는 주로 대면상담 분야에서의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여전히 사이버상담의 성과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정보화시대에 가장 빠르게 수용되고 있는 사이버 상담의 성장과 더불어 이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사이버상담의 효과를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노력은 사이버상담의 전문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4. 시사점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많은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며 사회인으로서의 역할학습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그런데 인터넷은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아직 완전한 역할 가치를 정립하지 못한 청소년에게 있어 과도한 사용은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청소년의 인터넷(인터넷 중독포함)사용실태 조사, 일반적인 수준에서 혹은 신체적인 수준에서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인터넷이 우울 등에 미치는 영향 등과 같은 조사가 기초적인 실태 조사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성장과 사회화의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의 인터넷 사용이 청소년들의 복지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포괄적인 이해를 위한 조사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았다. 청소년복지는 문제가 있는 청소년에서부터 일반청소년까지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또한 치료나 재활뿐만 아니라 예방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서비스가 행해져야 한다. 지원 수준에 있어서 최저의 생활보장 수준이 아니라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이 영위 될 수 있는 최적의 수준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청소년 복지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바와 같이 청소년들도 현대시민 사회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인정하고 그들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 할 수 있고 또 그들이 건강하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사회나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 인터넷 중독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복지정책 마련과 함께 현재 인터넷 중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전문적인 예방, 치료 프로그램과 전문 인력이 필요로 하므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기대된다.
참고문헌
고수현 외(2003). 사회복지개론. 대학출판사.
안미리(2000).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그 교육적 의미.
교육마당(2003). 청소년 인터넷 문화 지도방안.
이춘우(2001). 정보화사회의 정보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4. 시사점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많은 가치관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며 사회인으로서의 역할학습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그런데 인터넷은 가상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아직 완전한 역할 가치를 정립하지 못한 청소년에게 있어 과도한 사용은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청소년의 인터넷(인터넷 중독포함)사용실태 조사, 일반적인 수준에서 혹은 신체적인 수준에서 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인터넷이 우울 등에 미치는 영향 등과 같은 조사가 기초적인 실태 조사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성장과 사회화의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의 인터넷 사용이 청소년들의 복지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포괄적인 이해를 위한 조사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청소년 복지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았다. 청소년복지는 문제가 있는 청소년에서부터 일반청소년까지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또한 치료나 재활뿐만 아니라 예방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서비스가 행해져야 한다. 지원 수준에 있어서 최저의 생활보장 수준이 아니라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이 영위 될 수 있는 최적의 수준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청소년 복지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바와 같이 청소년들도 현대시민 사회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인정하고 그들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 할 수 있고 또 그들이 건강하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사회나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 인터넷 중독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복지정책 마련과 함께 현재 인터넷 중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전문적인 예방, 치료 프로그램과 전문 인력이 필요로 하므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기대된다.
참고문헌
고수현 외(2003). 사회복지개론. 대학출판사.
안미리(2000).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그 교육적 의미.
교육마당(2003). 청소년 인터넷 문화 지도방안.
이춘우(2001). 정보화사회의 정보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의 현재적 의의와 활용방안
- 행정서비스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활용방안
- 과학 수사의 필요성과 활용방안
- 권력의 개념과 원천을 통해 활용방안을 모색해보자
- 자원봉사론=> 노인문제해결을 위한 자원봉사 활용방안
- 경쟁력이 있는 임산물의 활용방안
- 인센티브 시스템의 문제와 효율적 활용방안
- 자치경찰제에 따른 민간경비 활용방안
- 개인이나 기업에서 정보통신기기의 효율적 활용방안
- [인적자원관리론] 직무분석 활용방안.pptx
- 노인일자리사업 보고서(근로노인, 노인인력활용방안, 노인경제활동, 노인복지서비스, 노인고...
- 충무공 이순신 문화콘텐츠 활용방안 모색 (문화관광정책) - 인물
- 우리나라 경찰인력의 효과적 활용방안
- 사회복지에서 사회복지조사론의 필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