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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 철학자들은 앎과 실천의 합일을 매우 중요시한다. “배우되생각하지 않으면 어둡고, 생각하되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는 말이나“나의 앎을 다 이루려면 직접 사물에 나아가 그 이치를 탐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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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말은 지행합일의 정신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런 목표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본래의 마음을 회복해야 한다. 인간의 마음은본래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 능력이 완전히 발휘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본래의 마음으로 돌아가는것은 사물의 이치를 알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다.
어떻게 사물의 이치를 탐구할 수 있는가? 중국 유학자 주희에 의하면, 구체적 사물에 나아가 그 존재 이유를 탐구함으로써 이해하는 격물과 내 마음이 지니고 있는 인식의 능력을 극대화하는치지, 즉 ‘격물치지’가 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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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말은 지행합일의 정신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런 목표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본래의 마음을 회복해야 한다. 인간의 마음은본래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 능력이 완전히 발휘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본래의 마음으로 돌아가는것은 사물의 이치를 알기 위한 필수적 과정이다.
어떻게 사물의 이치를 탐구할 수 있는가? 중국 유학자 주희에 의하면, 구체적 사물에 나아가 그 존재 이유를 탐구함으로써 이해하는 격물과 내 마음이 지니고 있는 인식의 능력을 극대화하는치지, 즉 ‘격물치지’가 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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