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외향성 아이들을 위한 협동학습 수업계획안
이야기 나누기 수업 계획안
[Preview]
활동명 : 투호놀이에 대해 알아보아요.
활동시간 : 10분
생활주제 : 우리 나라
소주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대상연령 : 만5세
활동형태 : 이야기나누기
활동목표
활동 자료
교육과정 관련요소
활동 내용
도입
전개
마무리
소집단 활동 수업 계획안
[Group Project]
활동명 : 투호 놀잇감을 만들어보아요.
활동시간 : 20분
생활주제 : 우리나라
소주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대상연령 : 만5세
활동형태 : 소집단 활동
활동목표
활동 자료
교육과정 관련요소
활동 내용
도입
전개
마무리
자유 선택 놀이 수업 계획안
[Activity]
활동명 : 함께하는 투호 놀이
활동시간 : 15분
생활주제 : 우리나라
소주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대상연령 : 만5세
활동형태 : 자유선택놀이
활동목표
활동 자료
교육과정 관련요소
활동 내용
도입
전개
마무리
이야기 나누기 수업 계획안
[Preview]
활동명 : 투호놀이에 대해 알아보아요.
활동시간 : 10분
생활주제 : 우리 나라
소주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대상연령 : 만5세
활동형태 : 이야기나누기
활동목표
활동 자료
교육과정 관련요소
활동 내용
도입
전개
마무리
소집단 활동 수업 계획안
[Group Project]
활동명 : 투호 놀잇감을 만들어보아요.
활동시간 : 20분
생활주제 : 우리나라
소주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대상연령 : 만5세
활동형태 : 소집단 활동
활동목표
활동 자료
교육과정 관련요소
활동 내용
도입
전개
마무리
자유 선택 놀이 수업 계획안
[Activity]
활동명 : 함께하는 투호 놀이
활동시간 : 15분
생활주제 : 우리나라
소주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대상연령 : 만5세
활동형태 : 자유선택놀이
활동목표
활동 자료
교육과정 관련요소
활동 내용
도입
전개
마무리
본문내용
여기요. 선생님 옆이요.
T : 출발선은 어디로 할까요? 투호통과 얼마나 떨어져 있는 게 좋을까요?
C : 여기요. 제 앞이요. 적당히 떨어져 있어야 할 것 같아요.
2. 규칙을 다시 한번 말해준다
T : 선을 넘지 않고 차례로 던지는 것을 유의하고 같이 투호놀이를 해보아요.
C : 네.
왜 아이들에게 팀을 구성해서 게임을 유도하지 않았냐고 묻는다면, 굳이 경쟁이라는 동기유발이 없어도 충분히 재미있게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개
1. 아이들이 차례를 지켜 잘 던지고 있는지 확인해준다.
T : 그 다음 순서는 00이죠? 투호통을 잘 보고 던져볼까요?
C : 네.
2. 자꾸 실패하는 아이가 있으면 어떻게 하면 더 잘 던질 수 있는지 말해본다.
T : 잘 던져지지 않나요? 다른 친구가 어떻게 하는지 잘 볼까요?
C : 네.
T : 친구의 어떤 점을 다르게 해야 잘 던질 수 있을까요?
C : 더 높이 던져요. 더 힘있게 던져요.
3. 잘 던지는 아이가 있으면 칭찬해주고 잘 못던지는 아이의 차례가 왔을 때 조언해 줄 수 있도록 유도한다.
T : ㅇㅇ친구는 참 잘 던지네요. **친구에게 어떻게 하면 잘 던질 수 있는지 설명해 줄래요?
C : 화살을 더 높이 던지고 화살통을 잘 맞춰서 던지면 돼.
4. 잘 하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는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더 하려는 유아는 차례를 기다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T : 혹시 00친구 다 던졌나요?
C : 네.
T : 그럼 다른 친구가 할 수 있도록 차례를 기다리기로 해요. 다른 친구도 던지고 싶어할 거에요.
T : **친구는 화살 다 던졌나요?
C : 네.
T : **친구의 차례인거 같은데 한번 던져보도록 할까요? 잘 되지 않으면 선생님이랑 함께 던져보아요.
C : 네.
게임은 무패법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유의한다.
마무리
1. 투호놀이를 하고 난 후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T : 오늘 함께 투호놀이를 해봤는데 어땠나요?
C : 재미있었어요.
T : 어떤점이 재미있었나요?
C : 친구보다 더 잘 던질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자꾸 잘 던져져서 재미있었 어요.
T : 어떤 친구가 잘 던진 거 같았나요?
C : 00친구요. **친구요.
T : 네, 00친구와 **친구 모두 잘해주었고요, 다른 친구들도 더 즐길 수 있게 다른 게임판들과 같이 놓을게요. 그럼 이렇게 투호놀이 수업은 마치도록 할게요.
아이들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알도록 한다.
평가
T : 출발선은 어디로 할까요? 투호통과 얼마나 떨어져 있는 게 좋을까요?
C : 여기요. 제 앞이요. 적당히 떨어져 있어야 할 것 같아요.
2. 규칙을 다시 한번 말해준다
T : 선을 넘지 않고 차례로 던지는 것을 유의하고 같이 투호놀이를 해보아요.
C : 네.
왜 아이들에게 팀을 구성해서 게임을 유도하지 않았냐고 묻는다면, 굳이 경쟁이라는 동기유발이 없어도 충분히 재미있게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개
1. 아이들이 차례를 지켜 잘 던지고 있는지 확인해준다.
T : 그 다음 순서는 00이죠? 투호통을 잘 보고 던져볼까요?
C : 네.
2. 자꾸 실패하는 아이가 있으면 어떻게 하면 더 잘 던질 수 있는지 말해본다.
T : 잘 던져지지 않나요? 다른 친구가 어떻게 하는지 잘 볼까요?
C : 네.
T : 친구의 어떤 점을 다르게 해야 잘 던질 수 있을까요?
C : 더 높이 던져요. 더 힘있게 던져요.
3. 잘 던지는 아이가 있으면 칭찬해주고 잘 못던지는 아이의 차례가 왔을 때 조언해 줄 수 있도록 유도한다.
T : ㅇㅇ친구는 참 잘 던지네요. **친구에게 어떻게 하면 잘 던질 수 있는지 설명해 줄래요?
C : 화살을 더 높이 던지고 화살통을 잘 맞춰서 던지면 돼.
4. 잘 하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는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더 하려는 유아는 차례를 기다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T : 혹시 00친구 다 던졌나요?
C : 네.
T : 그럼 다른 친구가 할 수 있도록 차례를 기다리기로 해요. 다른 친구도 던지고 싶어할 거에요.
T : **친구는 화살 다 던졌나요?
C : 네.
T : **친구의 차례인거 같은데 한번 던져보도록 할까요? 잘 되지 않으면 선생님이랑 함께 던져보아요.
C : 네.
게임은 무패법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유의한다.
마무리
1. 투호놀이를 하고 난 후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T : 오늘 함께 투호놀이를 해봤는데 어땠나요?
C : 재미있었어요.
T : 어떤점이 재미있었나요?
C : 친구보다 더 잘 던질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자꾸 잘 던져져서 재미있었 어요.
T : 어떤 친구가 잘 던진 거 같았나요?
C : 00친구요. **친구요.
T : 네, 00친구와 **친구 모두 잘해주었고요, 다른 친구들도 더 즐길 수 있게 다른 게임판들과 같이 놓을게요. 그럼 이렇게 투호놀이 수업은 마치도록 할게요.
아이들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알도록 한다.
평가
키워드
추천자료
- 부분수업계획안 (요리활동-두부과자만들기)
- 부분수업계획안 (과학활동-반짝반짝 동전 만들기)
- 고무줄을 이용한 활동_아동음악과 동작, 부분수업계획안
- 동물모습 표현하며 요리조리걷기_부분수업계획안, 신체표현활동, 기본동작
- [아동미술] 6세) <모의수업계획안 (입체활동)> 활동주제 : 기계와 도구 / 활동명 : 텔레비전 ...
- 머리꾸미기_아동미술, 평면활동, 입체활동, 미용실놀이, 만2세, 수업계획안
- 화분만들기_아동미술, 만들기활동, 조형활동, 입체활동, 영아유아, 수업계획안
- 손바닥찍기놀이_아동미술, 표현활동, 색상알기, 만4세, 수업계획안
- <동작요소 발표수업계획안> 주제 : 신제표현활동 (기본동작) / 활동명 : 블록을 이용한 활동...
- 종이장갑 만들기(아동미술, 겨울, 조형활동, 모의수업계획안, 5세)
- [유아수과학지도]문학을 통한 과학교육 수업계획안 - 마찰을 이용해 보아요(만4세, 소집단), ...
- 눈송이만들기(아동미술, 조형활동, 겨울과눈, 종이접기, 모의부분수업계획안, 활동계획안, 만...
- 아름다운 우리꽃 무궁화(아동미술, 모의수업계획안, 활동계획안, 조형활동)
- 신체활동,게임,레크레이션 수업계획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