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문화적으로 엄청난 수준의 국가였음도 인지하여야 한다.) 이 사항들로 이 책에서 동의 할 수 없는 부분들에 대한 비평을 마치도록 하겠다.
처음 이 책을 비평적으로 독후감을 써오라는 과제를 받았을 당시 정말이지 난감했다. 나는 성경적 책이기에 그 저자의 견해나 시대를 알지 못하고 저술한 내용이 상당부분 담겨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그렇게 접근하였다. 하지만 책은 대부분이 객관적인 사실인 역사적 고증과 고서들의 문구를 발췌하여 구성되어 있었다. 그렇기에 어지간한 정독으로는 비평적으로 시각을 가지기 어려웠고 초점을 맞추기 어려웠다. 더군다나 나는 솔직히 말해서 총신대 학생들의 일반적인 ‘신실한’ 신자라고 보기 어려운 입장이다. 교회를 나가긴 하지만 아직까지 하나님을 영접한 경험도 노력도 해본 적이 없다.(사람들이 일컫는 주말신도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러기에 이 책의 내용을 읽는데 있어서 알고 있는 기본적인 신약에 대한 내용과 그에 대한 관심이 없었기에 읽는 그대로 “아, 이게 맞는 거구나!?” 라고 받아들여지기 일수 였다. 하지만 이 책을 계속 읽다보니 로마시대가 왜 나오나했던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 신약성경이 집필된 시기가 로마시대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알고 나니 신약성경이 집필된 사회적 문화와 배경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며 읽게 되니 한결 쉽게 읽혀졌다. 신약개요를 공부하게 됨에 있어서 이 책을 학기 초에 만나게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번 기회를 삼아 신약을 공부하는데 정진할 수 있고, 그로인해 하나님을 더욱더 깊게 알고 싶어지게 되었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점에서 다행이라고 여기는 바이다.
처음 이 책을 비평적으로 독후감을 써오라는 과제를 받았을 당시 정말이지 난감했다. 나는 성경적 책이기에 그 저자의 견해나 시대를 알지 못하고 저술한 내용이 상당부분 담겨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그렇게 접근하였다. 하지만 책은 대부분이 객관적인 사실인 역사적 고증과 고서들의 문구를 발췌하여 구성되어 있었다. 그렇기에 어지간한 정독으로는 비평적으로 시각을 가지기 어려웠고 초점을 맞추기 어려웠다. 더군다나 나는 솔직히 말해서 총신대 학생들의 일반적인 ‘신실한’ 신자라고 보기 어려운 입장이다. 교회를 나가긴 하지만 아직까지 하나님을 영접한 경험도 노력도 해본 적이 없다.(사람들이 일컫는 주말신도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러기에 이 책의 내용을 읽는데 있어서 알고 있는 기본적인 신약에 대한 내용과 그에 대한 관심이 없었기에 읽는 그대로 “아, 이게 맞는 거구나!?” 라고 받아들여지기 일수 였다. 하지만 이 책을 계속 읽다보니 로마시대가 왜 나오나했던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 신약성경이 집필된 시기가 로마시대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알고 나니 신약성경이 집필된 사회적 문화와 배경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며 읽게 되니 한결 쉽게 읽혀졌다. 신약개요를 공부하게 됨에 있어서 이 책을 학기 초에 만나게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번 기회를 삼아 신약을 공부하는데 정진할 수 있고, 그로인해 하나님을 더욱더 깊게 알고 싶어지게 되었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점에서 다행이라고 여기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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