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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문제: 그리스 민주정의 발전과 전개과정
아테네는 집정관과 귀족회의가 정치를 주도하는 귀족정 체제였다. 이는 토지소유의 양극화와 부채노예의 증가 그리고 계급 갈등으로 인한 정체 불안정을 심화시켰다. 이후 그리스를 대표하는 밀집방진의 등장으로 시민들이 전쟁에 참여하기 시작하고 이들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후에 솔론의 개혁으로 그리스 로마 시대의 국방의 의무와 정치 참여의 연관성이 확립되었다. 솔론의 개혁에는 빈민 채무 말소와 부채로 인한 노예화 금지, 400인회 선출 솔론의 계층 분리와 이에 따른 차등적 정치 참여 보장 등이 해당된다.
- 중략 -
2번 문제: 그리스의 자유, 이성주의의 세계라고 단정할 수 없는 이유
첫째, 그리스의 자유를 유럽 자유의 기원으로 볼 수 없다. 그리스인은 폴리스라는 유기체의 한 부분으로 스스로를 사고하였기에 그리스인의 집단적 자유는 개인적 자유를 인정하지 않으며 근대적 자유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리스의 자유는 자유주의가 아닌 절대왕정 저항사상인 공화주의(공동체 속에서 집단적으로만 실현되는 자유)로 계승된다.
- 후략 -
아테네는 집정관과 귀족회의가 정치를 주도하는 귀족정 체제였다. 이는 토지소유의 양극화와 부채노예의 증가 그리고 계급 갈등으로 인한 정체 불안정을 심화시켰다. 이후 그리스를 대표하는 밀집방진의 등장으로 시민들이 전쟁에 참여하기 시작하고 이들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후에 솔론의 개혁으로 그리스 로마 시대의 국방의 의무와 정치 참여의 연관성이 확립되었다. 솔론의 개혁에는 빈민 채무 말소와 부채로 인한 노예화 금지, 400인회 선출 솔론의 계층 분리와 이에 따른 차등적 정치 참여 보장 등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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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문제: 그리스의 자유, 이성주의의 세계라고 단정할 수 없는 이유
첫째, 그리스의 자유를 유럽 자유의 기원으로 볼 수 없다. 그리스인은 폴리스라는 유기체의 한 부분으로 스스로를 사고하였기에 그리스인의 집단적 자유는 개인적 자유를 인정하지 않으며 근대적 자유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리스의 자유는 자유주의가 아닌 절대왕정 저항사상인 공화주의(공동체 속에서 집단적으로만 실현되는 자유)로 계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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