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arl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로저스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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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arl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로저스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
 1) 인간이해
 2) 자아개념(self-concept)
 3) 실현경향과 자기실현경향
 4) 회피
 5) 복잡한 과정을 향해 나아감
 6)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2.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
 1) 로저스 상담이론의 원리
 2) 로저스 상담이론의 특색
 3) 상담의 과정

3. 로저스 이론의 장단점
 1) 로저스 이론의 장점
 2) 로저스 이론의 단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간중심 원리가 가장 많이 적용되는 상황은 상담상황, 인간관계 훈련상황, 개인성장 집단 혹은 긴장 감소를 목표로 하는 집단들에 적용되며, 특히, 로저스의 공감,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 진솔성 반영 등은 사회사업 실천 윤리는 물론, 임상 현재에 있어 근간이 되는 기법으로 자리하고 있다. 손병덕,강란혜,백은령,서화자,양숙미,황혜원 공저(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2) 로저스 이론의 단점
① 인간관의 문제이다.
비지시적 상담이론은 인간에 대한 낙관주의, 인간이 선하다는 성선설 등을 바탕으로 인간자율주의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 주장은 성경이 가르치는 인간관과 정면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이것을 전제로 한 상담이론도 출발점부터 문제가 된다. 설기문(1992)「인간 중심의 상담」교육과학사
② 지(知), 정(情), 의(意)가 인간의 구성요소임으로 볼 때, 로저스의 사상은 지극히 감정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감정에 예민해지면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할 수 있다. 때문에 균형 잡힌 결정을 위해서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세 가지 요소가 적절하게 균형이 잡혀야 한다. 이재휘(2010)「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목회상담」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③ 내담자로 하여금 말을 많이 하게해서 스스로를 통찰할 수 있게 하하는 것은 좋지만 최후 결정권을 내담자가 갖는 것 역시 문제가 된다. 상담자가 훈련된 자라는 점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상담자가 내담자가 안고 있는 문제의 핵심을 발견하게 되면 조언이나 충고를 해주는 것이 좋다는 점에서 로저스의 사상은 비판 받는다. 김병원(2002)「목회상담학」한국성서대학교출판부
④ 현재 상황에만 중심을 두는 것에도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이 경우 내담자의 과거를 경시하게 되고 놓칠 위험이 크다. 인간의 문제를 과거에 집착하는 것도 안 되겠지만 과거를 무시해서도 안된다. 과거를 거울삼아 현재를 이해하고 통찰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김병원(2002)「목회상담학」한국성서대학교출판부
Ⅲ. 결론
행동발달에 대한 칼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저스는 인간은 네 가지 회피가 있다고 했는데, 이는 가면으로부터의 회피, 의무로부터의 회피, 기대에 부흥하는 것으로부터의 회피,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으로의 회피라고 하였다. 다섯째, 복잡한 과정을 향해 나아감은 회피의 단계를 넘어선 인간은 이제 자기 방향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여섯째,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은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증가하는 인간이다. 경험에 대한 충분한 개방성을 가진 인간은 실제적이고, 합리적이며, 융통성을 가지고 더 많은 것을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이다.
칼 로저스(C. Logers) 이론의 장단점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로저스 이론의 장점은 첫째, 인간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도록 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 둘째, 비 지시적 상담방법이 프로이트의 분석심리학을 극복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셋째, 공감적 이해의 강조이다. 넷째, 로저스이론은 사회사업 실천윤리와 임상 현재에 있어 근간 기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 등이다.
로저스 이론의 단점은 첫째, 로저스의 인간관과 성경이 가르치는 인간관과 배치된다는 점, 둘째, 로저스 사상은 지극히 감정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음, 셋째, 최후결정권을 내담자가 갖는 것이 문제가 된다는 점, 넷째, 현재 상황에만 중심을 두는 것에도 문제가 제기할 수 있다.
【 참고자료 】
김병원(2002)「목회상담학」한국성서대학교출판부
김은희(2006)「칼 로저스의 인간이해와 상담이론에 관한 기독교적 고찰」고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옥(2004)「칼빈의 인간이해와 로저스의 상담방법의 통합 가능성에 관한연구」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기문(1992)「인간 중심의 상담」교육과학사
설기문,이형득(1992)「상담이론」교육과학사
손병덕,강란혜,백은령,서화자,양숙미,황혜원 공저(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유성애(2003)「노자의 『도덕경』과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 이론의 비교」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금순(1993)「목회 상담에 있어서 로저스 이론과 아담스 이론의 비교」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휘(2010)「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목회상담」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영복(1991)「기독교 상담학」교회교육 연구원
칼 로저스 저,주은선 역(2009)「진정한 사람되기」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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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5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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