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의 평가와 만복사저포기,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이생규장전의 내용분석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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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오신화의 평가와 만복사저포기,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이생규장전의 내용분석과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1
2. 금오신화
가. 작가 : 매월당 김시습
나. 성격 : 단편소설
다. 평가
1) 지역적 배경
2) 역사적 배경
3) 유명신화의 특징
라.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염원을 그린 일종의 전승을 계승한 것이다 『수서(隋書)』에 전해지는 한금호란 인물은 죽어서 한염라가 되었다고 전하며, 송대의 공명정대한 인물이었던 구준(寇準), 범중엄(范仲淹), 포증(包拯)도 모두 죽은 뒤에 염라왕이 되었다고 믿어왔다. (구글 백과사전에서)
. 중국에서도 이러한 평범한 사람이 왕이 되거나 염라왕이 된다고 믿는 전승은 고려는 물론 신라시대 조선시대를 통하여 우리나라에도 있었다. 현대 소설도 정치에 대한 비판이나 개입은 많다. 정치소설의 하나인 태백산맥 등이 그러하고 1970년대 이병주의 대하소설 지리산이 그러한 부류에 속한다. 은 본격적으로 지리산과 빨치산 투쟁을 형상화하였으나 실제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웠으면서도 픽션으로의 한계와 지식인적 관점에 머물고 말았는데 김시습의 금오신화의 등장하는 몇몇 주제들은 이와 상통한 면들이 있다할 것이다.
김시습은 어쨌든 그러한 민간전승을 이용하여 현실에 대한 부조리를 묘하게 역설적으로 부각시켜 우회적인 정치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용궁부연록에 등장하는 수신 사상의 계보는 조선 민중의 수신 사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조강신(祖江神), 낙하신(洛河神), 벽락신(碧瀾神)에서 따론 것 조강신은 한강과 임진강이 통진 북쪽에사 합쳐진 강의 신이며 낙하신은 임진강의 신이며 벽란신은 개성부 서쪽에 흐르는 강의 신이다.
이라는 것이 국문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김시습이 작품에서 묘사한 신들은 매우 생동적이고 친근한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데 이는 조강신(祖江神), 낙하신(洛河神), 벽락신(碧瀾神)에서 나타난 민중의 수신 사상을 참조한 결과라고 사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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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8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9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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