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한국사회의 반문화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한국사회의 반문화가 갖는 긍정적 측면들을 설명하시오 - 반문화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학개론] 한국사회의 반문화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한국사회의 반문화가 갖는 긍정적 측면들을 설명하시오 - 반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문화(대항문화)란

2. 한국사회의 반문화의 사례 - 청소년 사이버문화

3. 청소년 사이버문화가 갖는 긍정적 측면
1) 소통과 통제
2) 인간 경험
3) 익명성
4) 정보매체
5) 자율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 때 상대적으로 피지배적인 위치, 즉 노동자라는 계급과 세대에 의해서 구분되는 문화의 형태를 청년 노동자 하위문화라고 한다. 이들에 의하면 청년 노동자 하위문화는 지배 문화와 피지배 노동 계급의 부모 문화 사이의 이중 접합에 의해 생겨난 것이다. 즉 당시 사회에서 제시되던 지배 문화와 부모 문화와의 간극이 해결되지 않은 채, 이들은 사회에 대한 순응도 아니고 정치적인 저항도 아닌 일련의 하위 문화적인 반응과 해결책을 형성한 것이다. 즉, 노동 계급 부모 문화의 가치체계나 생활양식, 상업적 문화 상품을 활용함으로써 지배 문화에 의해 의미화된 방식으로서가 아니라 집단의 중심적인 관심과 가치에 의해 재구성함으로써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한 것이다. 여기서 발견되는 하위 문화적 저항은 상징적인 것이다. 이러한 상징은 지배 문화가 유지되면서도 하위문화의 저항적인 에너지를 부분적으로 수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인 지배 문화의 관철이 아니라 헤게모니 과정이라는 점, 하위문화 집단의 조건과 지배 문화적인 가치 사이의 간극이 드러나며 지배 문화에 의한 순수한 통합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의 반문화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한국사회의 반문화가 갖는 긍정적 측면들을 설명해 보았다. 사이버 세계는 현실세계의 억압에 대한 불만을 분출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소년들은 학교에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불만을 사이버 공간에서 이야기한다. 한 조사에 따르면 사이버 공간이 아니면 학교나 교사의 문제를 하소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40.2%에 이른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을 통해 직접 대고 할 수 없는 불만을 표출한다. 불만의 대상은 반드시 학교와 교사만은 아니다. 자신을 억압하거나 무시한 동료에 대한 것도 있다. 익명으로 상대방에게 욕설 등을 퍼부음으로써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사이버 세계는 청소년들의 놀이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대표적인 놀이는 온라인 게임, 동호회나 채팅으로 대표된다. 대중음악, 영화, 스포츠 등에 대한 자신의 취미활동을 위한 자료를 내려 받는 공간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안정임 외(1999). 미디어 교육의 이해. 한나래.
서규환(1992). 정보화 사회와 문화의 미래. 디자인 하우스.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홍성태(1996). 사이버공간, 사이버문화. 문학과학사.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4.10.06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05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