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과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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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과 영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대중가요
기원
트로트
엔카

*영화
처음 영화를 발명한 사람?
첫 영화의 모습
극장의 풍경
아리랑과 임자 없는 나룻배

본문내용

서정적으로 그리면서 이면에는 당시의 세상을 고발하는 격정이 담기 주제였다. 이규환은 1930년대의 사회상을 리얼리즘으로 승화시켜,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강한 항거의식과 문명의 교체기에서 빚어진 농민들의 고달픈 삶을 감동 깊게 묘사했다.
-왜 아리랑과 임자없는 나룻배가 유명한가?
아리랑 등의 나운규 영화들과 임자 없는 나룻배 라는 이규환의 작품 등은 대체로 엄청난 흥행적 성공을 거두어
1) 우리 영화계를 본 궤도에 올려놓는 데 커다란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아울러 민족주의적인 성향을 짙게 드러냄으로써 이후
2) 우리 식 민족영화의 한 모델을 제공하기에 이른다.
<아리랑>은 일제강점기 나라 잃은 통한을 겨레의 항일정신으로 집약해 반영한 작품으로 한국영화가 도약하는 전환점을 마련한 흑백 무성영화이다.
1926년 10월 1일에 단성사에서 개봉되었는데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으며 주제가 '신아리랑'도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주연을 맡았던 여배우는 당시의 정황에 대해 '관객들이 너무나 감동이 벅차서 목놓아 우는 사람, 아리랑을 합창하는 사람, 심지어 조선독립만세를 외치는 사람까지 그야말로 감동의 소용돌이' 였다고 표현할 만큼 영화 <아리랑>이 전국 구석구석까지 상영되어 온 겨레에게 준 충격은 상상을 초월한 것이었다.
나운규의 <아리랑>은 강렬한 민족주의와 자유주의를 영상화하여 진정한 한국영화의 효시가 되었으며, 비로소 한국영화를 예술로 끌어올리게 되었다. 당시 고작해서 신파물이나 모방적인 번안물을 만들어 내던 때에 나운규의 영화는 리얼리즘을 기초로 그 안에 당시 일제에 억눌리고 있었던 민족의 울분을 영화로 대신 승화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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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자 없는 나룻배는 1932년 흑백 35mm 필름으로 제작된 한국의 무성 영화이다.
각본·감독은 이규환(李圭煥)이며, 나운규·문예봉(文藝峰)이 주연을 맡았다.
한국 근대 영화사에서 주목할 만한 수작으로 꼽히며, 권선징악과 해피엔드라는 전형적인 고전 소설적 내용에서 탈피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동아일보』의 “조선민족의 혼이 죽지 않고 빛나고 있음을 암시하여 준 영화”, 『매일신보』의 “나운규의 노정(露呈)된 직선적인 사상적 추구와는 달리 극히 내향적이고 리리컬한 터치로 민족의식과 저항정신을 발산시키고 있다.”는 당시의 평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이 작품은 향토색과 저항정신, 시적인 분위기 등이 잘 어우러진 우리 영화사의 걸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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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4.10.14
  • 저작시기201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1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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