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B형]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사회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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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사회 B형]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사회구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가 살아온 이력을 토대로 가정과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2.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 변동과 가정

3.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나의 가정
1) 휴식공간
3) 사회생활
4) 경제적 기능
5) 성장
6) 종교

4.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
1) 가족 구조상의 변화에 따른 나의 주거욕구의 변화 사례
2) 가족 주기상의 변화에 따른 나의 거주지 이전 사례
3) 가족 기능의 변화에 따른 나의 조부모와의 이별 사례
4) 가족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남녀 역할 사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시면서 열심히 살아가고 계신다. 내가 어렸을 때 어머니가 키워주지 못했다고 해서 나의 삶이 크게 변한 건 없다고 생각한다. 어머니가 일을 하심으로써 우리가족은 경제적으로 조금 더 여유러웠고 부족함 없이 자랐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나는 여자라고 집에서 집안일만 하고 아이만 키워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반대한다. 충분히 사회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남녀 역할에 구분없이 그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산업화 및 도시화의 영향으로 한국 가족은 형태적으로는 소규모의 부부 가족 형태가 되어 가고 있으며, 가족 가치관에 있어서도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 가족은 두 가지 측면에서 지체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하나는 가족 제도의 변화와 사회의 다른 제도들의 변화간에 나타나는 지체 현상이고, 다른 하나는 가족 자체 내의 구조와 가치관간에 존재하는 지체 현상이다. 산업화는 경제 조직과 직장 내에서의 인간관계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사회생활을 비인간적, 공리적, 능률적 관계에 기초하게 되고, 개인들은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업적에 의해 평가받게 되었다. 따라서 산업 구조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이동을 특징으로 하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를 조성시켜 사람들이 경쟁을 통해 직업적 성취와 경제적 성공을 추구하게 만들었다.
이렇게 사회가 급격히 변화하는데 비해, 가족의 구조와 가치관은 천천히 변해 전반적인 사회 변화와 가족의 변화간에는 지체 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가족이 이러한 사회구조의 변화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이혼율의 증가, 청소년의 비행, 가족 구성원들 간의 세대차와 갈등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가족의 구조와 의식간의 불일치가 존재한다. 가족의 구조적 측면은 서구의 부부 중심 가족과 유사한 핵가족화 되어 가고 있으나, 가치관의 측면에서는 아직도 전통적인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벗어나지 못한 상태이다.
따라서 남성 우월주의, 남아 선호 사상, 성 격리 문화, 개인보다 집안을 중요시하는 가족주의 등이 가족 성원들의 의식과 행위를 좌우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적 가치관은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합리주의, 개별 주의, 민주주의 등과 상치되는 것으로 가족 성원들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족의 변화는 또한 불가피하게 많은 가족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여성 취업의 증가에 따른 자녀 양육과 가사노동 분담의 문제가 그것이다. 자녀 양육과 가사노동의 분담화와 합리적인 사회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에는 가족 내 다른 누군가가 전통적 여성의 몫을 떠맡게 되어 또 다른 지배 종속의 인간관계가 만들어지고 있다든지 또는 부부 중심의 생활 방식이 결과적으로 아이들을 소외시키게 되어 자녀 과보호에 못지 않게 자녀의 정서 불안정 등이 핵가족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5. 시사점
사회학의 시조 A. 콩트(A.Gonte)는 가족을 사회의 단위 집단으로써 중요시하여 부부, 자녀 사이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종족과 신뢰, 그리고 상호 감정의 정을 가족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자녀 출산으로 인한 원초적이고 보편적인 기초적 집단, 특정한 장소에서 취사, 동거하는 주거의 공동체, 생산, 소비, 가계의 공동결합관계, 가족간의 애정적인 결합 관계로 인내와 봉사, 희생이 자연적으로 발행하며 인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필연적 운명 공동체의 성격을 갖는다.
일반 체계 이론을 기초로 할 때 가족은 살아 있는 유기체이며, 가족은 가족 구조와 가족관계 과정 안에서 연구할 수 있는 자연적인 사회체계로 간주하므로, 이러한 가족 체계(Family systems theory)는 가정 생활을, 상호 관련된 부분들의 한 단위로서 움직이고 있는 모든 가족구성원의 상호작용들로 본다. 체계적 가족 이론가들은 가족이 단순한 개인의 집합체가 아닌 상호의존적 체계이므로 개인의 정신 병리나 행동 장애는 가족 체계가 가지는 문제의 반영으로 생각하고, 그 체계의 변화를 이룸으로써 문제를 해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체계란(System) 전체를 이루기 위해 서로 연관된 개체들의 집합으로 만일 체계의 한 요인이 변하면 다른 요인도 그에 의해 변화되고 그 변화는 처음 변화 요인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 체계는 폐쇄적일 수도 있고 개방적일 수도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해 보았다. 현대사회는 개인의 능력만은 요구하는 고도의 공업화된 사회로써 개인의 가정, 출신배경을 불문하고 능력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므로써 친족조직의 붕괴를 용이하게 했으며, 공업화된 사회는 전문화, 세분화된 사회로서 인간관계가 직업적, 부분적이어서 전인격적인 접촉이 어렵게 되었고 직업을 중심으로 이동이 잦게 되었으며 배우자 선택이 자유로워졌다. 또한 새로운 가치관으로 개인주의가 팽배하게 되므로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부계 단일제도에서 양계제도로, 가족단위의 생산기능이 소멸되고 소비단위로써의 기능강화 등으로 인하여 가족의식의 변화와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었고, 성 윤리의 타락과 사회경제체제의 복잡화 등은 청소년 비행과 가족파탄, 이혼, 별거, 배우자부정, 알코올 약물중독, 혼인 외 동거, 가출, 비행청소년, 기아, 만성적 가난, 성인아이문제, 편부모가정, 노인문제, 가정폭력 등 가족의 정신적 결속과 안정에 위협을 주는 역기능적인 가정이 급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C. 라이트 밀즈 지음(2004). 이해찬 옮김.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옥선화 외(1993). 결혼과 가족. 하유.
김우영(2008). 기혼여성의 맞벌이 결정요인분석. 금융경제연구.
권명아(2000). 가족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책세상.
권보드래(2001). 가족과 국가의 새로운 상상력. 한국현대문학회.
김수영(2001). 한국의 산업화 과정과 가족·여성. 진보평론.
강승희(2012).가족건강성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교적응의 매개효과. 중등교육 연구.
Marsden, John(2000). 아버지를 물리쳐라(Secret Men's Business). 김선경 역. 한울림

키워드

역사,   사회구조,   이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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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3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9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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