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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 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비르투를 주체의 역량과 관련하여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힘으로 이해할 때 그것은 불가피하게 포르투나의 개념과 연관된다. 이 때의 비르투는 운명의 필연성에 일방적으로 예속되지 않는 자유의지의 가능성을 내포한다. 비르투와 포르투나의 관계는 결코 일방적일 수 없는 역관계의 균형이라고 마키아벨리는 주장한다.
이처럼 근대의 정치 상황에서 광범위하게 근대의 문제의식을 새롭게 조명한 마키아벨리의 정치 이론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력을 잃지 않고 있다. ‘군주론’에 제시된 마키아벨리의 정치 이론은 새로운 정치적 갈등들, 이를테면 인종 간의 갈등, 환경 문제를 둘러싼 일국내 혹은 선-후진국 간의 갈등들, 빈부 격차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치 세력들 간의 협력과 갈등들, 자원 갈등들, 테러와의 전쟁들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정치적 요소들에, 경제논리로 해결되지 않는 정치 논리들에 주목할 수 있게 해주었다.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에서 주장한 사상은 근대의 여명기에 분열된 이탈리아를 통일시키기 위해 노심초사하던 한 시민의 수준을 넘어서 오늘날에까지 중요한 문제의식을 제시한 사상가이고 사상이라 할 것이다.
이처럼 근대의 정치 상황에서 광범위하게 근대의 문제의식을 새롭게 조명한 마키아벨리의 정치 이론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력을 잃지 않고 있다. ‘군주론’에 제시된 마키아벨리의 정치 이론은 새로운 정치적 갈등들, 이를테면 인종 간의 갈등, 환경 문제를 둘러싼 일국내 혹은 선-후진국 간의 갈등들, 빈부 격차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치 세력들 간의 협력과 갈등들, 자원 갈등들, 테러와의 전쟁들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정치적 요소들에, 경제논리로 해결되지 않는 정치 논리들에 주목할 수 있게 해주었다.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에서 주장한 사상은 근대의 여명기에 분열된 이탈리아를 통일시키기 위해 노심초사하던 한 시민의 수준을 넘어서 오늘날에까지 중요한 문제의식을 제시한 사상가이고 사상이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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