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A형] 2014년 한 해 동안 이슬람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상들 중 하나를 선택,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 (이슬람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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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과 A형] 2014년 한 해 동안 이슬람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상들 중 하나를 선택,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 (이슬람세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슬람세계의 여성

2. 2014년 한 해 동안 이슬람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상들
1) 이슬람 여성 히잡패션
2) 이슬람 여성을 자유롭게 할까
3) ‘베일’로 인해 프랑스와 이란에서 이슬람 여성들 수난
4) 종교적 광신이 복장 규정—여성 억압키웠다.
5) 베일 금지는 또 다른 폭력이자 서구중심적 시각
6) IS "非이슬람 여성은 성노예·매매 대상“
7) 보석같은 여인이라 쓰는 것
8) 이슬람 국가(IS)의 SNS '나팔수'로 전락한 서구 여성들
9) 이슬람만 여성에게 베일을 씌웠을까
10) 英 유일 이슬람 여성 각료, 가자지구 정책 반발 사퇴

3. 소주제 : 이슬람세계에서의 페미니즘
1) 이슬람세계에서의 페미니즘
2) 이슬람세계에서의 페미니즘에 대해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

4. 소주제 : 이슬람세계의 여성 정책
1) 이슬람세계의 여성 정책
2) 이슬람세계의 여성 정책에 대해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

5. 소주제 : 이슬람세계 여성의 참정권
1) 이슬람세계 여성의 참정권
2) 이슬람세계 여성의 참정권에 대해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

6. 소주제 : 이슬람세계의 일부다처제
1) 이슬람세계의 일부다처제
2) 이슬람세계의 일부다처제에 대해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적인 욕구만을 해소하려 하기 때문에 여성에 대한 학대를 초래하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이슬람의 일부다처제는 일부일처제 사회에 만연한 부적절한 관계와 비교했을 때 오히려 남녀 상호간의 법적 권리를 보장하고 서로에 대한 책임을 부과하기 때문에 보다 나은 대안적인 결혼의 형태이다. 이들은 이슬람의 일부다처제에서는 4명의 아내로 그 숫자를 제한하고 있으며 합법적이고 공식적인 절차에 의해 결혼이 성립하고, 남성은 모든 아내와 자녀들에 대한 경제적인 의무를 다해야하며 모든 자녀들 역시 공식적이고 합법적으로 양육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첫 번째 부인의 입장에서도 남편이 새로운 부인과 결혼하기 위해 자신과의 이혼을 택하는 것보다는 여전히 자신과의 결혼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그녀가 법적인 아내로서 남편의 보호와 가정생활의 유지를 보장받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본다.
2) 이슬람세계의 일부다처제에 대해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
이슬람 사회의 일부다처제 문제는 서구 페미니스트들이 주장하는 보편적 인권과 비서구 페미니스트들이 주장하는 문화적 특수성의 인정 사이에서 충돌하는 듯이 보인다. 일부다처제가 여성에게 억압적이라고 보는 서구의 페미니스트들에게 일부다처제는 여성의 인권보호를 위해 폐지되어야 하는 제도이지만, 또 다른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가진 특수성과 맥락에 따라 일부다처제가 반드시 여성에 대한 억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 있으며 그 나름대로의 기능적인 또는 종교적인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슬람에서 일부다처제를 허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를 둘러싸고 이슬람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일부다처제가 이슬람 사회 내에서도 완전히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일부다처제는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결혼제도는 아니며, 전통적으로 귀족들의 특권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이슬람 가족법에 규정된 일부다처제 관련 법규들이 엄격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서 공식적으로 일부다처제를 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다처제는 특권층 남성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며 이들은 자신의 부와 지위를 이용하여 자신의 성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부다처제를 하고 있다. 또한 법의 규제를 피해 아내들을 속이고 이중, 삼중 생활을 하면서 비공식적으로 일부다처제를 하는 남성들도 존재한다. 그러나 일부다처제가 오로지 남성들에게만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여성들은 일부다처제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기도 한다. 어떤 여성들은 일부다처제를 통해 자신이 더욱 종교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신념에 따라 일부다처제를 하기도 하고, 또 다른 여성들은 일부일처제 하에서 발생하는 불륜과 간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일부다처제를 선택하기도 한다. 현대 말레이시아에서 일부다처제는 단순히 ‘전근대적’인 혹은 ‘남성중심적’인 제도라고만 일반화할 수는 없으며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 의해 역동적으로 실천되고 있다는 양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7. 시사점
이슬람세계에서 일부다처제를 하는 것과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에 있어서 ‘신의 뜻’이 지나치게 강조되다보면 무엇이 진정한 신의 뜻이고 무엇이 사람의 뜻인지에 대한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다. 특히 남성은 신의 뜻이라는 이름으로 아내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할 수 있으며 아내는 남편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고 고통도 감수하는 것이 신의 뜻이라고 믿기 때문에 아무리 고통스럽고 억압적인 상황에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말레이시아의 여성주의자들은 이 단체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들은 단체의 리더들에게 많은 역할과 권위를 부여하고 있는데, ‘리더의 뜻’이 ‘신의 뜻’인 것처럼 왜곡되어 남용될 수 있는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 회원들이 공동체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공동체가 없이는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점도 이 단체가 가진 문제점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슬람의 여성들에게 일부다처제가 나름의 종교적인 의미로서 긍정적으로 해석되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일부다처제가 일부 여성주의자들에게는 불편하고 껄끄러운 관습일 수 있지만, 모든 여성들이 동일한 “욕구”를 가지고 있지 않음을 생각해볼 때 이슬람의 여성들이 일부다처제를 통해 추구하는 가치 역시 나름대로 존중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2014년 한 해 동안 이슬람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현상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자료들을 근거로 비판적이되 주체적인 글로 서술해 보았다. 무슬림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슬람이라는 종교가 여성에게 많은 권리를 부여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슬람 이전 자힐리야(Jahiliyah) 시대의 여성들이 아무런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낙타와 칼’다음에 자리매김 되는가 하면, 여아를 생매장하는 ‘와으드’(wa'd)라는 악습이 만연되었을 만큼 여성의 위치가 열악하였던 것을 이슬람이 도래하면서 여성들에게 많은 권리와 권한을 부여하였다는 것이다. 이슬람의 경전 꾸란을 살펴보면 여성들에게 차별적인 내용보다는 여성들에게 재산권이나 상속권을 부여하는 등 여성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서구의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슬람의 경전 속에서 보장하고 있는 무슬림 여성의 권리를 간과한 채, 오늘날 여러 이슬람 국가의 여성들이 현실적으로 엄격한 가부장적인 제도 속에서 억압적인 삶을 살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이슬람이 여성들의 위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희선, 무슬림 여성, 명지대학교 출판부, 2005.
김성건, 세계화와 이슬람 근본주의 및 부흥운동, 종교연구, 2003.
김대성 외, 이슬람 사회의 여성,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4.
손주영, 근대 이슬람의 개혁주의와 부흥운동,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98.
문은영, 이슬람 문화와 여성의 정치참여, 한국학술정보, 2005.
김영희, 이슬람과 페미니즘: 최근 두 논쟁을 중심으로, 창작과 비평사, 2002.
조희선, 아랍이슬람 여성에 관한 고찰, 여성가족생활연구논총, 명지대학교 여성가족생활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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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07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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