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PI와 유비쿼터스 패러다임WIPI의 정의와 미래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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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WIPI와 유비쿼터스 패러다임WIPI의 정의와 미래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 론

1. 유비쿼터스 패러다임과 WIPI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왜 휴대폰 기술인가? 그 미래는?


본 론Ⅰ - WIPI에 대하여

2. 모바일 플랫폼 - WIPI
1) '모바일 플랫폼‘의 정의
2) ‘모바일 플랫폼’시장에서의 WIPI
@ 우리나라의 무선인터넷 발전 상황
@ 60% 이상 자바 기반
@ WIPI의 출현

3. WIPI의 개념
1) WIPI란?
2) 왜 무선인터넷의 플랫폼을 표준화 하려고 하는가?
3) 플랫폼 표준화 개요


본 론Ⅱ - WIPI의 발전과정

4. WIPI의 기술적 우월성
1) 국제통합 표준 제시의 필요성
2) 기술적인 면에서의 신기술 요구
3) 모바일 산업에 시장경쟁력 제공
4) 사용자의 자율성과 편의성 향상

5. 현실적 난제
1) QUALCOMM社, Sun Micro Systems社와의 대립
2) 국내 이동통신 3사(SKT․KTF․LGT)와의 조율문제
3) 구체적인 표준화는 아직 더 이루어져야 할 입장

6. WIPI의 최근 동향
1) 이동통신 3사의 노력
2) 선행채택자


결 론

7. WIPI를 통해서 본 사회적 측면의 우월성

본문내용


2003년 초중반 이동통신사들은 WIPI를 사용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지만 각자의 입장에서 이해관계를 따져보고 있는 상황이었다. 겉으로는 소비자 선택의 문제라고 하면서 이미 확보한 가입자를 놓치고 싶지 않다는 속셈이 숨어있었던 것이다. (KTF의 경우, 기존 BREW 기반의 사용자 수 230만명-Magicⓝ) 결국, 무선인터넷 플랫폼은 이동통신회사의 입장에서는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한 중요한 무기 외에는 더 이상의 의미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사의 모바일 플랫폼에서만 가능한 킬러 서비스를 내놓고 경쟁사의 고객을 빼앗아 온다는 입장에서는 표준화란 오히려 걸림돌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었다. 비록 호환이 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불편할지는 모르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것보다 자사의 이익을 우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물론, 이에 대해 정보통신부는 상호접속 기준의 기술표준으로 WIPI를 선정함으로써 업체들의 이윤창출의 욕구에 강력한 제동장치를 마련해 결국 선택하게 만들었지만, 보이지 않게 일반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부담이 상당히 크다는 사실은 재고의 여지를 남겨둔다.
3) 구체적인 표준화는 아직 더 이루어져야 할 입장
WIPI 호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밖의 표준에도 관심을 가져 신규 서비스 및 유무선 연동 서비스에 필요한 새로운 플랫폼 업그레이드가 빠르게 이루어져야 하며 사업자간 Contents 조회/다운로드 및 과금 방식의 표준화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아직은 WIPI 기반의 플랫폼만이 표준 규격으로 정해져 있지만 웹 브라우저 등과 같은 나머지 표준화 이슈도 자연스럽게 표준화 대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이렇게 WIPI 기술 자체를 제외한 분야에서도 표준화 과정이 이루어져야만, 플랫폼을 기반으로 Contents의 개발도 확산될 것이다. 특히 국제 표준화의 경우 WIPI의 향방에 Nokia社와 Sun社가 매우 관심을 갖고 접근하고 있어 이를 세계시장 확대의 발판으로 마련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적인 국제 표준화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규격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관련 회사간의 상호협력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6.WIPI의 최근 동향
1) 이동통신 3사의 노력
올해 4월 29일에 모바일 표준 플랫폼 위피(WIPI) 상용화 발표회가 개최되었다. 이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주관하는 자리에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3사 모두가 참여함으로써 표준 플랫폼 WIPI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발표회에서 선보인 상용 위피1.1버전은 이동통신회사별로 각기 다르게 개발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표준플랫폼을 하나로 통일하는 차세대 모바일 표준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어떤 통신사업자의 인터넷 콘텐츠라 하더라도 다른 사업자의 가입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의 무선인터넷 컨텐츠 선택범위가 넓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동통신 3사는 현재 서비스 중인 SKVM/GVM(SK텔레콤), BREW(KTF), KVM(LG텔레콤)용 킬러 응용프로그램이 위피 1.1버전에서도 변환돼 실행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 동안 위피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자리잡지 못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에 대해 이동통신 3사 임원들은 "이 자리는 이동통신 3사가 모바일 표준 플랫폼의 개발 완료 및 상용화를 정식 공표하고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해 공동 협력하기를 밝히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2) 선행채택자
현재 위피를 탑재한 핸드폰은 011의 경우 IM-6200, 016의 경우 SPH-X9300 이 출시되었다. 016의 SPH-X9300 경우, KTF의 위피 관련 인터넷 사이트에서, ‘멀티팩 WIPI@ 개발 센터 이용을 위한 개발자 등록’을 통해 위피 관련 메뉴를 이용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관련 사이트의 게시판을 보면 개인이 벨소리를 만들고, 게임을 만드는등의 일들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발빠른 ‘선행채택자’들을 통해 WIPI는 ‘도약단계’에 들어설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결 론
7. WIPI를 통해서 본 사회적 측면의 우월성
우리는 현대사회에서 중심이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에서 출발하여, 유비쿼터스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 핸드폰의 모바일 기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처음 [서론]부분에서 얘기하였듯이,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은 핸드폰의 모바일 기술이 유비쿼터스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을것이라고 판단하고 모바일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실 이러한 전제 자체가 사회적 필요와 힘에 의해 기술이 발전됨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체적으로 WIPI의 발생 배경과 발전 과정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그러한 논의를 확정지을 수 있었다. [본론Ⅰ]에서 언급하였듯이 WIPI가 탄생하게 된 배경 자체가 사회적 필요성에 의한 것이었고, 사회적인 하나의 힘에 의해 생겨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충분하였다. 또한 WIPI가 발전되고 보급되어 가는 과정을 살펴보았을 때, 로저스의 이론을 빌려 시장에 분명히 받아들여질 수 있을만한 기술적 우월성을 가지고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적인 우월함에도 불구하고 WIPI가 시장에 보급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기존의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QUALCOMM社와 Sun Micro Systems社의 압력, 그리고 이동 통신 3사의 호의적이지 못한 반응들이 WIPI의 기술이 정착하는데에 있어 커다란 장애물이 되었던 것이다. 마지막 {WIPI의 최근 동향}에서 보았던 것처럼 최근에서야 WIPI가 조금씩 받아들여지고 있음도 이동 통신 3사가 서로 협력하기로 결정하였기 때문이었다.
기술이 현대인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살펴본 WIPI의 경우를 통하여 결론내리고자 하는 것은, 기술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보다는 사회가 기술에 끼치는 영향력이 훨씬 크다는 것이다. 기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기술이 태어나고, 그 기술이 보급되어 사회 전반에 받아들여지는 일련의 과정들 속에 문화사회적인 영향력이 굉장한 힘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우리는 WIPI의 사례를 통하여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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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1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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