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웹 디자인(Web Design)의 인간공학적 설계 (인간공학적인 웹 디자인 설계의 필요성, 국내외 웹 사이트의 비교와 분석, 좋은 웹 사이트의 요건 및 인간공학적인 웹디자인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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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공학] 웹 디자인(Web Design)의 인간공학적 설계 (인간공학적인 웹 디자인 설계의 필요성, 국내외 웹 사이트의 비교와 분석, 좋은 웹 사이트의 요건 및 인간공학적인 웹디자인 설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간공학적인 웹 디자인 설계의 필요성

2. 국내/외 웹 사이트의 비교, 분석

3. 좋은 웹 사이트의 요건
 (1) 웹 사이트 평가 기준
 (2)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3)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인터넷 비즈니스

4. 인간공학적인 웹디자인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

5. 결론

본문내용

트를 처음 방문하면 디자인의 레이아웃을 보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가 있는 콘텐츠 영역을 나누어 낸다.
복잡한 구조는 읽기도, 살펴보기도, 분석하기도, 사용하기도 더 어렵다. 선 또는 여백으로 디자인 영역을 나눠야 한다면 여백으로 나누는 것이 더 좋다. 계층 구조는 복잡함을 줄여준다 (사이먼의 법칙): 시각적 계층 구조를 더 잘 만들수록 콘텐츠가 더욱 잘 드러난다.
여백은 좋은 것이다. Cameron.io은 여백을 제일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사용했다. 결과론적으로 컨텐츠를 잘 볼 수 있는 레이아웃으로 표현되었다.
⑧ “시각적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Aaron Marcus는 효과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그의 글에서, 스크린을 통해 “시각적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대화하기 위한 세 가지 원칙 이 있다고 말한다.
조직화: 명확하고 모순되지 않는 구조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일관성, 화면 레이아웃, 컨텐츠의 관계와 탐색하기 쉽게 만드는 것은 조직화의 중요한 컨셉이다. 모든 요소에 대해서 똑같은 규칙이 적용되어야 한다.
최소화: 최소한의 시각적 요소와 단서를 사용해라. 가장 중요한 4가지 요소는 단순함, 명확함, 독특함, 강조 이다.
단순함은 사용자와의 소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다. 명확함은 모든 컴퍼넌트들은 모호하게 보이지 않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독특함은 다른 사이트와 구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요소다. 강조는 뚜렷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사용자와의 대화: 사용자의 사용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가독성 있고, 상징성 있고, 알기 쉬워야 하며, 컬러와 텍스쳐를 잘 사용하여 사용자와 성공적으로 대화할 수 있게 만들어져야 한다. 3서체 이내로 사용해라. 그리고 너무 긴 문구를 쓰지 않는 것이 좋다
⑨ 규칙들을 잘 활용하라.
규칙이 정해져있는 사이트를 디자인한다고 해서 지루한 디자인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사실, 규칙은 매우 유용한 것이다. 사이트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 파악하기 위한 시간을 비약적으로 줄여준다. 예를 들자면, 모든 사이트의 RSS-feeds를 위한 디자인이 다 다르다고 생각해보면 얼마나 끔찍한 일이 벌어질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건 일상 생활에서 폴더를 이용해 데이터를 정리하거나 쇼핑을 할 때 물건의 위치등을 파악할 때 사용되는 기본 원칙과 전혀 다르지 않다.
규칙들을 이용해서 사용자들에게 자신감, 신뢰, 가독성, 사이트의 견고함을 보여줄 수 있다. 사용자의 기대치에 부응해라. 사용자들이 사이트 네비게이션, 텍스트 구조, 검색 위치등에 대해서 어떤 기대를 하는지 생각해보라.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Nielsen의 사용성 경고상자를 살펴보라)
BabelFish 사용: 러시아어로 된 Amazon.com
사용성 측면에서 일본어로 된 사이트를 예로 들어보자. (여기서 사용자들은 일본을 모른다고 가정하도록 하겠다.)로 페이지를 일본어로 번역하는 경우를 들 수 있겠다. 만약 규약이 잘 적용이 된 경우라면, 이상한 단어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사용자들은 Babelfish를 이용해서 페이지를 다른 언어로 바꿔서 볼 수 있다.
Steve Krug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는 확신이 있을 때만, 혁신적인 것을 적용하라고 제안한다. 하지만 그 외 일반적인 경우는 규약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일찍 그리고 자주 테스트하라
잦은 사용성 테스트는 프로젝트가 심각한 문제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기 대문에, TETO(Test early, test often)법칙이라고도 불리는 이 법칙은 모든 웹 사이트 프로젝트에 적용되어야 한다.
너무 늦은 테스트란 없다, 너무 적은 테스트라는 것도 없고 테스트를 하는 데 잘못된 이유도 없다. 대부분의 디자인에 대한 결정은 지역적 영향을 많이 받게 되어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서라도 납득이 될 수 없는 더 나은 디자인에 대한 답을 내놓기는 어렵다. 그래도 요구사항이라던지, 예산같은 측면을 고려한 관점에서 봤을 때 분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있다.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점들 몇 가지:
according to Steve Krug에 따르면, 한 명의 사용자라도 테스트 하는 게 안하는 것보다 낫다고 한다. 그리고 프로젝트 초반에 한 명 테스트 하는 것이 프로젝트 말미에 50명을 테스트 하는 것보다 좋다. Accoring to Boehm의 첫 번째 법칙에 따르면, 요구사항 분석과 설계에서 대부분의 에러가 파생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해결비용은 점점 올라간다고 말했다.
테스트는 반복되는 프로세스이다. 이 말은 뭔가를 제작할 때, 제작, 테스트, 수정이 반복된다는 의미이다. 어떤 문제들은 사용자 테스트에 의해 발견된 다른 문제가 해소되기 전에는 발견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사용성 테스트는 항상 유용한 결과를 낳는다. 프로젝트 중 이미 제작한 것에 대해서나 들어갔어야 하는 데 빠져있는 것에 대해서나 더 나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Weinberg의 법칙에 따르면 개발자 스스로가 테스트를 하면 안된다. 디자이너 역시 마찬가지 이다. 몇 주 동안 작업한 사이트는, 더 이상 신선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없다. 왜냐하면 당신은 이미 그 프로젝트에 대해서 너무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테스터와 방문자의 관점으로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5. 결론
인간공학적 웹 디자인을 위한 방법
결론적으로 말하면, 더 나은 사이트를 위해서는 반드시 테스트가 필요하다.
목표 분석 및 정의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사용자 계층을 조사하고 그들에게 적합하게 목표를 정의한다.
정보설계
사용자의 측면에서 행해지는 기능을 분석하고 구조화하여 불필요한 동작 및 판단을 최소화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자인과 컨텐츠 제작
적절한 구성 기법과 기술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목적이 올바르고 빠르게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다른 사이트와는 차별화 된 웹 기술과 아이디어, 컨텐츠가 실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정확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테스트 및 광고
개발한 웹사이트의 안전성과 사용성 등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자를 동원하고, 웹사이트를 널리 홍보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5.03.24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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