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남성지배 (피에르 부르디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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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약] 남성지배 (피에르 부르디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과장된 이미지(P15~17)
1.신체의 사회적 구축(P17)
2. 지배의 신체화(p35)
3. 상징적 폭력(p50)
4. 상징적 부의 경제 내에서의 여성들(p62)
5. 남성성과 폭력(p70)

Ⅱ 감춰진 항구성의 상기(p77)
1.고귀성으로서의 남성성(p81)
2. 지각된 존재로서의 여성의 존재(p91)
3. 남성의 관점에 대한 여성의 관점(p98)

Ⅲ 확고 부동과 변화(p115)
1. 탈역사화의 역사적 작업(p118)
2. 변화들의 요인(p124)
3. 상징적 부의 경제와 재생산의 전략(p133)
4. 구조의 힘(p140)
■ 결론

본문내용

적 연장을 발견하며, 사회적 위치 사이에 설정된 객관적 구분 또는 구분의 원칙 형태로 합체된 구분이 문제시 된다. 그렇다 해도 여성 조건에 영향을 주었던 가시적 변화들은 가정 경제, 즉 그것을 특징짓는 노동과 권력의 구분과 남성과 여성이 개입된 노동 시장의 여러 다른 구역들을 연관 지을 수 있는 상대적 사고를 유일하게 백일하에 드러내 놓을 만한 가시적 구조의 항구성을 감추고 있다. 계열의 분배를 분리된 상태에서 파악하지는 않는 것이다.
성적 지배의 구조적 연관성이 지닌 진리는 고위급에 도달한 여성들이 가정 질서 속에서 그리고 상징적 자산의 경제 속에서 ‘성공’을 얻지 모하는 것으로 이러한 직업상의 성고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주목할 때, 혹은 반대로 가정 경영의 가공이 흔히 그 대가로 직업상의 대성공을 부분적으로 또는 몽땅 포기하도록 한다는 것을 주목할 때 잘 엿볼 수 있다. 이 관계들은 관련 행동자의 사회적 공간에서의 우치에 따라 때로는 거대하고 눈에띄며 때로는 무한히 자고 거의 눈에뜨지 않지만, 그 결과 가정의 분위기로 인해 동질적이고 합해지는 형태 안에서 다리 나타나는데, 사회의 각 세계에서 버지니아 울프가 말했던 ‘ 신비의 경계선’을 그들 사이에 고수하면서 남성과 여성을 분리시키고 합한다.
※ 지배와 사랑에 관한 추신
버지니아 울프가 상기 하였던 ‘실망하는 즐거움’에 스스로를 포기하는 것이며, 또한 사랑의 관계가 자는 즐거운 세계를 탐구에서 떼어 놓는 것이 되리라 본다. ‘현학적인 희극’에 빠져들지 않은 채 사랑에 관해 분석적 언어로 말하고 서정적영감고 견유주의, 신기한 나라의 이야기와 우화 또는 우화시 선택됨으로서 가장 강한 유혹을 받는다.
전복이란 투쟁 또는 전쟁의 예상 아에 머물고 있다. 사랑 또는 우정의 경험을 구성하듯 힘의 중단과 힘의 연관에 대한 가능성까지도 배제한다. 비폭력 세계의 자아 포기와 재구축을 허용한 온전한 상호관계 설립을 가능하게 하는 사르트르가 말하는 만나의 임의성이 갖는 일종의 임의적 절대화 내에서, 가장 사소하고 가장 부정적인 특성에 이르기까지의 ‘존재함이 입증되고’ 이루어진다는 상호 이해의 세계이다. 특히 남자를 치켜세우는 감탄 앞에서 경이로움, 행복감을 타이에게 진 비도구적 관계를 가능케 하는 무사무욕의 세계이다. 상징적 교환의 경제라 하는 아주 지고한 힘에 영향을 주는 그 많은 자질들, 숭고한 형태, 자기희생, 지고한힘에 영향을 준다.
문학 전통에 있어서 순수한 사랑을 애워싸고 있는 신비한 후광은 인류학적 관점으로 쉽게이해 될 수 있다. 이기주의와 이타주의의 택일, 그리고 주체와 객체의 구분짓기를 넘어서서 두 사람이 서로 잃지 않고 ‘상대방 안에서 자기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는 신비의 은유와 유사한 타인 안에서 각자 서로를 받아들이는 상호적인 인식이 고무하는 상징적 권력을 위한 투쟁이 정지된 상태 위에 설정되어 있다.
상호적 인식, 존재하나다는 검증의 교환, 존재하는 이유의 교환, 믿음에 대한 상호적 증거 등 그 속에 사랑의 이원법, 강력한 상징적 자립이 갖추어지고 분할 될 수 없는 기본적 사회 단위를 구성하는 서클과 대조되는 완전한 자기회귀, 일시적으로 우리가 ‘사회’,신의 세속적 대체물인 ‘사회’의 제도와 제식에 요구하는 모든 봉헌들과 함께 승리를 거두며 경쟁하는 권력의 수많은 기호들이 존재하다.
■ 결론
지배의 형태에 대한 과학적 분석의 폭로는 필연적으로 사회적인, 그러나 상반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결과를 갖는다. 그 확고한 사실들이 지배적 담화를 재발견하거나 다시 재단할 깨 상징적으로 지배현상을 강화할 수도 있고, 또는 희생자를 소집할 때 비밀을 누설하는 식으로 지배 현상을 중화하는 데 기여할 수도 있다. 이런 폭로는 미리 감추는 것보다 미리 내다보는 것이 더 용이한 종류의 오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실제를 과학적으로 등재하는 외양으로 인정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지배와 착취라는 가장 눈에 띄게 부정적인 겨로가를 묵묵히 지나칠 수 있다는 것은 물론 확실히 이해 될 수 있는 사실이다. 즉 명예회복을 염려하거나, 정확히 피지배층의 성격 속에 문화적 차이를 각인하며 이 문화적 차이 생산하는 존재 조건을 잠시 제쳐놓고 ‘희생자들을 비난하도록’ 하는 이종차별주의에 무기를 대 주는 것이 아닌지 염려하면서 사람들은 대중문화에 관하여 혹은 빈곤문화에 관하여 어느 정도 의식을 지니고 말하고 있다. 성의 관계에 대한 진실을 기술할 때에 사람들이 “여성들을 위해 지나치게 관대하다”고 그녀를 즉각 손가락질 하며, 그 겨우 그녀는 어떻게 “여성들이 관대함이 대상이 되는지를 설명하려 할 뿐이다. 여성들이 쉽게 독점하려 하는 여성성의 ‘경험’이 구성하는 절대 권위를 구실로 삼고 있는 여성들과 비교할 것이 전혀 없는 남성이 문제시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럴싸한 비난이 된다.
페미니스트 운동이 정치적 전통이 무시했거나 제쳐놓았던 대상과 관심사들을 개인적인 질서로부터 두드러져 나타나기 때문에 정치계 혹은 정치적 이슈로 내놓을 수 있는 영역에서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여성적인 사회적 연관성을 영구적으로 지속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소송에 과한 투쟁을 배제하도록까지 유도되지는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정치 투쟁의의 형태들이, 헌법이 표방하는 원칙인 보편합의론이 겉으로 그럴 듯해 보이는 만틈 보편적이 아니라는 것 사회적 신분을 가지지 못하고 있고, 신부이 모호한 개인들만을 파악한다는 사실로 상기할 만한 가치를 지닌다면, 남성지배적 위치를 사회적 공가과 같은 지역에 나타나 여성들을 우대하는 우치를 부여함으로써 보편합의론이라는 또 다른 형태의 결과를 가중시킬 위험을 안고 있다.
합체된 구조들 과 남성적 질서 뿐 아니라 모든 사회적 질서의 대립을 중심으로 구성된 국사와, 기본적인 관점과 구분 원칙의 효과적인 재생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동질의 대립을 중심으로 조직된 교육기관에서 시작되는 재생산되는 거대한 제도의 객관적인 타협을 통해 실행되는 거대한 제도와 구조들 사이의 정치적 행위만이, 확신컨대 오랜 시일을 거쳐 여러 다른 메커니즘 또는 관련제도에 내재한 모순들의 덕분으로 남성 지배의 점진적인 쇠퇴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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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5.05.05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6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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