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심리학의 역사
1)구조주의
2)기능주의
3)행동주의
4)형태주의
5)정신분석
2.인간을 바라보는 다섯 가지 시각
1)신경생물학적 접근
2)행동주의적 접근
3)인지적 접근
4)정신분석학적 접근
5)현상학적 인본주의적 접근
1)구조주의
2)기능주의
3)행동주의
4)형태주의
5)정신분석
2.인간을 바라보는 다섯 가지 시각
1)신경생물학적 접근
2)행동주의적 접근
3)인지적 접근
4)정신분석학적 접근
5)현상학적 인본주의적 접근
본문내용
, 특히 뇌와 신경계통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연관시켜 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간이 학습을 하면 신경계통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뇌의 특정한 부위에 약한 전기 자극을 가하면 기쁨 또는 고통을 느끼는지 등을 규명해 본다.
2)행동주의적 접근
심리학의 주제로 관찰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른바 자극-반응(S-R) 심리학이라고도 불리는데,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반응을 지 속시켜 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3)인지적 접근
인간은 자극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온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새로운 형태로 변형시킨다고 본다. 정보는 선택되고 비교될 뿐 아니라 기억 속 , 의 다른 정보와 결합되고 변형되는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처리 되는데, 정신과정의 특성이나 내적 상황에 의해 반응이 결정된 다고 본다.
4)정신분석학적 접근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정신분석학의 기본 가정은 행동의 대부분이 무의식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는 것이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 행동에 영향을 주 는 사고, 숨진 동기, 욕망, 공포가 반드시 있다고 봄으로써 인간의 든 행동에는 원인(무의식적 동기)이 있다는 점을 강조 한다.
5)현상학적 인본주의적 접근
어떤 사건에 대해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며 해석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행동주의나 정신분석학적 접근이 어떤 원인이나 자극은 항상 같은 결과나 행동을 가져온다고 보는 기계론적 해석에 대한 반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는 행위자 이며 자유의지를 가졌음을 강조한다.
3.결론
이처럼 다양한 인간이해의 제 관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은 철학적인 존재, 심리학적 개체로서의 존재이며, 사회적 존재, 그리고 교육적 존재로서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다. 인간에 대 한 이해는 이렇게 다양한 학문적 접근의 성과들을 통하여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접근 방법중에서 인간은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으로 관찰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극을 통해 반응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현대 인류는 많이 발전되어져서 이러한 관점이 통하지 않다는 생각도 있지만 모든 사람은 목표지향적이고 노력을 통해서 보상을 받기 위한 몸부림을 아끼지 않고 있다. 사람은 능동적이고 현재, 지금에 초점을 두고 반응하기에 인간을 바라보기에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이 좀 더 올바른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2)행동주의적 접근
심리학의 주제로 관찰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른바 자극-반응(S-R) 심리학이라고도 불리는데,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반응을 지 속시켜 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3)인지적 접근
인간은 자극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온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새로운 형태로 변형시킨다고 본다. 정보는 선택되고 비교될 뿐 아니라 기억 속 , 의 다른 정보와 결합되고 변형되는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처리 되는데, 정신과정의 특성이나 내적 상황에 의해 반응이 결정된 다고 본다.
4)정신분석학적 접근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된 정신분석학의 기본 가정은 행동의 대부분이 무의식과정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는 것이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 행동에 영향을 주 는 사고, 숨진 동기, 욕망, 공포가 반드시 있다고 봄으로써 인간의 든 행동에는 원인(무의식적 동기)이 있다는 점을 강조 한다.
5)현상학적 인본주의적 접근
어떤 사건에 대해 개인이 어떻게 지각하며 해석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은 행동주의나 정신분석학적 접근이 어떤 원인이나 자극은 항상 같은 결과나 행동을 가져온다고 보는 기계론적 해석에 대한 반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는 행위자 이며 자유의지를 가졌음을 강조한다.
3.결론
이처럼 다양한 인간이해의 제 관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은 철학적인 존재, 심리학적 개체로서의 존재이며, 사회적 존재, 그리고 교육적 존재로서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다. 인간에 대 한 이해는 이렇게 다양한 학문적 접근의 성과들을 통하여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접근 방법중에서 인간은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으로 관찰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극을 통해 반응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현대 인류는 많이 발전되어져서 이러한 관점이 통하지 않다는 생각도 있지만 모든 사람은 목표지향적이고 노력을 통해서 보상을 받기 위한 몸부림을 아끼지 않고 있다. 사람은 능동적이고 현재, 지금에 초점을 두고 반응하기에 인간을 바라보기에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이 좀 더 올바른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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