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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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2.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는 다르며 자신의 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들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구별하고 자기반성적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문화차이에 대한 적응단계는 다른 문화를 경험하고 그 문화에 적절한 행동과 관점으로 변화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다른 문화에 적절한 행동과 인식을 위해 자신의 문화적 세계관을 확장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세계관과 타문화와의 세계관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이러한 변화는 인지적인 것뿐 아니라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변화까지 포함한다. 다문화적 맥락에서의 적응은 자신의 일차적 문화정체성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상호적응을 의미한다.
다문화적 감수성과 문화적 정체감이 가장 발달된 통합단계는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둘 또는 그 이상의 문화적 주변성(Cultural Marginality)과 관련지 어 다룰 수 있으며 어떤 문화에도 중점을 두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베네트(Bennett, 1993)를 문화적 주변성을 문화구별이 소외로 경험되는 소외된 주변성과 다문화적으로 자기 자신을 경험 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상태인 건설적 주변성의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통합적 문화정체성 문제가 해결된 상태인 건설적 주변성은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면서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베네트와 베네트(Bennett & Bennett, 2004)의 문화 감수성 발달이론은 타문화를 대하는 감수성을 단계별로 세밀하게 구분하는 이분법적 특성을 넘어서서 점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일련의 연속체 위에 여섯 가지의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종족이나 민족적 다양성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서의 문화적 차이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문화적 다양성에 적용될 수 있는 모델이다. 또한 그들의 모델은 각 단계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람들에게 문화 간 훈련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구성의 사람들에게 단일한 문화 훈련을 실시하던 기존의 교육방법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정진경 양계민, 2005).
참고문헌
우수명 저,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5
박지영, 배화숙 외 저, 함께하는 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4
김태환 저,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우국희, 임세희 외 저,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공동체 2015
최영민, 이기영 외 저,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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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2.27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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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5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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