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사회란
2. 다문화사회 문제
3. 다문화사회 문제의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완화 방안
1) 교육을 통한 편견 해소
2) 편견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이슈화
3) 학교현장에서의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4) 고전적 조건형성 훈련
5) 사회 전반적 풍토조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다문화사회란
2. 다문화사회 문제
3. 다문화사회 문제의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완화 방안
1) 교육을 통한 편견 해소
2) 편견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이슈화
3) 학교현장에서의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4) 고전적 조건형성 훈련
5) 사회 전반적 풍토조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섰다고 말한다. 우리사회의 저출산과 고령화, 전 지구적 교류 확대 추세를 볼 때 이런 경향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나 사회적 대처가 한참 뒤떨어져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기존의 단일민족으로서의 압도적 문화 특성 때문에 타민족에 대하여 지나치게 배타적인 성향을 가져왔다. 또한 일각에서는 서양문물의 무비판적인 수용으로 말미암아 서구 일변도의 백인 우월주의를 답습하였다. 이러한 문화적 특성은 타인종에 대한 편견을 갖고 서열화하는 의식을 은연중에 자리 잡게 하였다. 즉, 사회 전반에 서구 유럽 및 미국인으로 대표되는 백인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긍정적인 편견이, 반면 동남아나 흑인, 아랍인과 같은 유색인종들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부정적인 편견이 팽배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인종적 편견과 차별은 기존의 존재하는 국경과 민족의 개념을 넘어전 인류의 평화적 공존이 필요한 세계화의 시대에 오히려 통합을 저해시키는 부정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지구촌 시대에 접하는 다양한 문화적 이질성을 편견 없이 수용하고 인류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의 반편견적 태도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이는 지구촌이라는 개념이 생활 속에서 실현되는 사회에서 살아가야 하는 청소년들에게는 누구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다문화사회 문제의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완화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포함한 모든 한국의 아동들은 멀지 않아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요한 인재로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의 미래의 성공 열쇠는 이들을 얼마나 잘 조화롭게 성장시켜갈 것인지 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현재 동남아시아계 다문화 가정의 부모세대가 겪고 있는 무시와 멸시는 자녀세대로 대물림 되어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앞서 선행연구들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이미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인종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청소년들에 비하여 태도의 교정이 비교적 용이한 시기이다.
참고문헌
권오현 외(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손소연 외(2013).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즐거운 학교.
엄한진(2011). 다문화 사회론. 소화.
오경석 외(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 현실과 쟁점. 한울.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다문화사회 문제의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완화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포함한 모든 한국의 아동들은 멀지 않아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요한 인재로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의 미래의 성공 열쇠는 이들을 얼마나 잘 조화롭게 성장시켜갈 것인지 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현재 동남아시아계 다문화 가정의 부모세대가 겪고 있는 무시와 멸시는 자녀세대로 대물림 되어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앞서 선행연구들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이미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인종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청소년들에 비하여 태도의 교정이 비교적 용이한 시기이다.
참고문헌
권오현 외(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손소연 외(2013).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즐거운 학교.
엄한진(2011). 다문화 사회론. 소화.
오경석 외(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 현실과 쟁점. 한울.
추천자료
- 이주노동자, 그림자에서 인간으로 - 이주노동자의 경제적 기여도와 한국의 이주노동자 정책 ...
- [다문화사회와 학교교육] 다문화가족, 이젠 남이 아닌 우리로.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다문화가정,한국사회문화변화
- 단군신화를 통해 본 다문화사회_단군신화,다문화사회
- 다문화관점(다문화주의, 문화적다원주의, 다문화사회, 다문화가정, 문화적다양성, 다문화복지...
- [다문화사회복지] 결혼이민자 관련 주요 나라인 러시아에 대한 이해(자연환경, 정치, 경제, ...
- [다문화사회복지] 결혼이민자 관련 주요 나라인 몽골에 대한 이해(자연환경, 정치, 경제, 사...
- [다문화사회복지] 유럽의 사회통합정책(다문화정책의 공공철학이 뚜렷한 입장) - 유럽의 사회...
- [도덕적딜레마와 정의로운 삶] 다문화사회로의 장려와 지원 정책들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 [다문화사회복지] 캐나다의 다문화정책(다문화주의 모형) - 캐나다의 이민현황과 정책, 법제...
- [다문화사회복지] 다문화 감수성의 특성(성장-개발형 베넷의 6단계 다문화 감수성, 인지-태도...
- <지역사회간호학> 건강형평성 이해 및 문화적 다양성의 실무적용(건강개념부터~다문화사회의 ...
- 사회문제론 D형 한국의 다문화사회와 인종주의
- 다문화가정 사례다문화가정 사회문제다문화가정 갈등다문화가정 역할다문화 가정이란국제결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