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공통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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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양문화 공통C형)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공미술의 이해
1) 공공미술의 개념
2) 공공미술의 역할
3) 공공미술의 기능
2.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와 각 사례의 의미 및 기능
1) 서울시 사례 – 청계천
2) 부산광역시 사례 – 감천 문화마을
3) 대전광역시 사례 – 대동마을
4) 안양시 사례 –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5) 통영시 사례 – 동피랑마을
3.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통한 의미와 기능에 대한 고찰

Ⅲ. 결론 및 개인적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한 공간으로 만들기도 했다. 관광지로 거듭나면서 쌈지공원이라는 쉼터도 만들고 공판장 등 소득원을 만들어 주민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찾기 위한 노력도 하여 쇠퇴한 마을을 문학과 예술을 접목시킨 도시재생의 대표 성공사례라 할 수 있다.
최근 지역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통한 벽화 만들기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중앙정부나 지자체 주도이거나 민간영역에서 진행하는 등 주최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지속적으로 관리하거나 주민이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동피랑의 경우는 통영에서 경치가 아름다운 동피랑이 재개발 되는 것을 우려하여 민간주도로 추진한 동피랑 벽화마을은 지역주민들의 협업이 가장 잘 진행되고 있는 마을이다. 통영 동피랑 마을은 푸른통영21과 마을주민들이 협력하여 지역의 가치를 재발견해 도시 재생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성공하였으며 7년간에 걸친 벽화운동으로 철거와 강제 이주 앞에서 문화와 삶이 어우러지는 마을을 만들어 재개발예정지역에서 주거환경 재선지역으로 전환, 도시계획 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동피랑 벽화마을은 주민이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지역개발 사업의 전형을 확신시킨 공공미술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3.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통한 의미와 기능에 대한 고찰
공공미술은 그것이 놓이는 장소와 주변을 더욱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공공미술은 일반 대중이 현대미술과 공예에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게 한다. 공공미술은 사람들이 그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자연적 자원을 발견하게 하고 지역에 대한 애향심과 자부심을 함양하는데 크게 공헌한다. 그것은 특정 장소가 갖는 정신적 본질을 표현할 수 있고, 그 사회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속한 사회가 갖고 있는 공통된 이슈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이 때 공공장소는 편리하고 쾌적하며 미적일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지역 주민들의 삶과 정서를 반영하는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공공미술은 일반대중에게 현대미술과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실용적이고 미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복잡한 도시에 하나의 접점으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미술작품 설치를 통한 기호와 정보를 제공하고 단계적 공간인식이 가능하도록 하는 랜드마크의 기능이 있으며, 특정 장소에 공공미술 설치함으로서 여러 가지 조정 및 변화를 통해 의도하고자 하는 특정한 내용이나 시각 효과를 통하여 더욱 완전하고 특색 있는 공간이 되는 공간조절의 기능이 있다. 또한 도시공간을 보완하고 보는 이에게 심리적·정서적 즐거움을 제공하며 예술과 문화에 대한 공공의 접촉이 활발해질 수 있는 공공예술의 기능을 갖는다.
이러한 공공미술의 기능은 도시재상과 인구유입, 반사회적 행동의 감소 등 공공장소에서의 교류를 통한 타인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여 세대 간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측면, 예술을 쉽고 제한 없이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들어오게 한다는 문화적 측면, 관광수입의 증가와 도시의 가치 상승,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 등 경제적 측면 등에서 영향을 미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그 의미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및 개인적 고찰
지금까지 주요 도시에서 시도되었던 공공미술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각각의 공공미술이 해당 지역사회에 있어 어떠한 기능을 담당하였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공공미술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고찰하여 보았다.
개인적으로는 공공미술은 단순히 예술적 볼거리를 제공하거나, 예술의 접근을 쉽게 한다는 의미보다는 도시재생 혹은 도시 건설이라는 측면에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과 협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즉, 공공미술은 그 미술이 실행되거나 설치되는 장소에 역사와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으로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면밀한 검토가 이루어진다면 공공미술은 단순히 문화예술 측면에 머무르지 않고, 우리 사회를 좀 더 유연하고 윤택하게 만들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앞서 살펴본 다양한 공공미술 사례들은 나름 성공사례로 볼 수 있으나, 실패한 사례도 많이 있으며, 성공한 사례에서도 다양한 문제점이 있는 바, 지속적인 관리와 협업을 통해 공공미술의 가치와 의미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 같다. 특히, 일부 공공미술로 인하여 유명 관광지가 된 곳은 원주민과 관광객들 간 갈등이 유발되고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및 노력이 앞으로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연구 및 노력은 공공미술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1. 문서자료
1) 이재영, 지역 공간 속의 공공미술 연구 : 부산지역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 신재훈, 관주도형 공공조형물 설치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 신은정, 시지각 요소를 고려한 공간지각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4) 이유림,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활용한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 김태련, 공공미술을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5) 구본호, 공공미술을 통한 도시이미지 제고방안 연구 : 부산을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6) 김정주, 도시 외부공간의 공공미술 실태 분석 연구 : 서울시 도시 갤러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2016.
7) 임성훈 외, 2014, 공공미술, 마을이 미술이다. 소동.
8) 골목길서 느끼는 오색의 예술 향기, 대전일고, 2012. 03. 15.
2. 사진자료
1) 부산시 홈페이지
2)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홈페이지
3) 통영시 홈페이지
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notlove&logNo=60027179932
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ydreamisonly&logNo=220969089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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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07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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