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MPR 등장배경2. MPR 정의3. MPR 수행과정4. MPR 전략
5. MPR 전술 6,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인
1) 캐스팅이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2) 브랜드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3) 일관성이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결론
참고문헌
본론
1. MPR 등장배경2. MPR 정의3. MPR 수행과정4. MPR 전략
5. MPR 전술 6,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요인
1) 캐스팅이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2) 브랜드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3) 일관성이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분석에서 나온다. 모든 마케팅 메시지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영화를 한마디로 정의해 줄 수 있는 브랜드개념이다. 모든 영화는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화 자체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앞에서 사례로 살펴본 <동갑내기과외하기>는 확실한 영화의 개념으로 일관된 마케팅전략을 구사해서 성공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에서와 같이 하나의 브랜드 개념을 중심으로 응집력 있게 조직된 마케팅의 결과 관객 에게 해당 영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고 관객들은 그 이미지를 보기 위해 극장으로 모여들 수 있다. 둘째, 영화마케팅의 전략적 일관성은 관객의 영화 관람 전 기대와 관람 후 지각 간의 일치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나의 브랜드 개념을 중심으로 응집된 영화의 마케팅이 강조되는 이유는 영화에 대한 정보를 관객에게 전달해 준 메시지들이 잘 연결되고 일관성을 유지했다 하더라도 막상 영화를 관람한 후 관객들이 그동안 마음속에 그려 왔던 영화의 이미지 와 다른 느낌을 받았다면 더 이상의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러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 가운데 영화와 같이 관객의 주관적인 판단과 경험에 의존하는 상품은 조기 수용자의 평가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최근 관객들이 신문이나 방송, 잡지 등의 기존 매체가 아닌 인터넷을 통해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접촉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도 판매담당자에 의해 조직된 메시지가 아닌 선입견 없고 솔직한 조기 수용자의 견해를 전문가의 평가보다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의 마케팅에서는 호의적인 구전을 어떻게 형성하느냐가 영화의 성패를 갈라놓기도 한다. 호의적인 구전을 형성하는 방법은 영화에 충실히 하는 것밖에 없다. 관객의 선호 경향을 파악해서 왕 성도 있는 영화를 만들어야 함은 물론이고 마케팅도 과장되지 않고 솔직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영화에 자신이 있다면 영화 자체가 최고의 마케팅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계층을 상대로 시사회를 한다면 이들은 훌륭한 판매담당자로서 효과적인 구전을 형성해 줄 것이다. 요즘 관객은 너무나 많은 정보를 갖고 있으므로 영화에 충실하지 못하고 근시안적인 성과에 초점을 둔 과장되거나 허위적인 마케팅은 관객에게 즉시 감지될 수 있고, 악의적인 구전을 형 성할 수 있으며 그 효과는 긍정적인 구전보다 훨씬 파급효과가 크다. 그렇게 되면 관객들은 더 그 영화에 주목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영화의 마케팅에서는 관객에게 영화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은 영화의 면밀한 분석에 기반을 둔 것이어야 한다.
결론
MPR은 마케팅적인 차원에서 매우 획기적인 발상이나 전통적인 PR의 영역을 모두 카버하는 것은 아니다. MPR의 고안자들은 기존의 PR을 CPR (Corporate PR)이라고 규정하고 전통적인 언론관계, 로비, 지역관계, 직원내부PR, CEO 보좌 등의 업무는 MPR의 영역 밖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MPR의 주장에 대해 전통적인 PR담당자들은 동의하지 않기도 한다. MPR의 일들을 PR고유의 일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확실한 것은 이러한 MPR의 출현으로 마케팅과 PR의 영역구분은 매우 불분명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의 조직문제와도 연관이 된다. MPR의 업무를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고 그 전문가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된다. 어느 쪽이 어느 쪽을 관장할 것인가의 문제도 생긴다. MPR은 저널리즘의 영역을 침해하면서 새로운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언론이라는 사회적 공기를 마케팅에 이용한다는 발상 자체를 언론인이나 언론학자들은 매우 우려하고 있다. PR의 사회적 기능을 약화시킨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기업의 이익을 위해 여론을 조작한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따라서 광고에 대한 규제만큼이나 MPR의 일부 관행에 대해서도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특히 방송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기업이나 제품을 등장시키는 hybrid message 전략들에 대해서는 그러한 비난의 목소리가 크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미디어 환경, 소비자 환경, 기업환경,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를 고려할 때 MPR은 피할 수 없는 추세로 보인다. MPR은 마케팅, 미디어, 영화마케팅, PR, 광고의 관행을 동시에 변화시키는 중요한 실체이다.
<참고문헌>
<영화산업과 마케팅> 강승구, 장일 저,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년.
결론
MPR은 마케팅적인 차원에서 매우 획기적인 발상이나 전통적인 PR의 영역을 모두 카버하는 것은 아니다. MPR의 고안자들은 기존의 PR을 CPR (Corporate PR)이라고 규정하고 전통적인 언론관계, 로비, 지역관계, 직원내부PR, CEO 보좌 등의 업무는 MPR의 영역 밖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MPR의 주장에 대해 전통적인 PR담당자들은 동의하지 않기도 한다. MPR의 일들을 PR고유의 일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확실한 것은 이러한 MPR의 출현으로 마케팅과 PR의 영역구분은 매우 불분명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의 조직문제와도 연관이 된다. MPR의 업무를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고 그 전문가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된다. 어느 쪽이 어느 쪽을 관장할 것인가의 문제도 생긴다. MPR은 저널리즘의 영역을 침해하면서 새로운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언론이라는 사회적 공기를 마케팅에 이용한다는 발상 자체를 언론인이나 언론학자들은 매우 우려하고 있다. PR의 사회적 기능을 약화시킨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기업의 이익을 위해 여론을 조작한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따라서 광고에 대한 규제만큼이나 MPR의 일부 관행에 대해서도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특히 방송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기업이나 제품을 등장시키는 hybrid message 전략들에 대해서는 그러한 비난의 목소리가 크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미디어 환경, 소비자 환경, 기업환경,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를 고려할 때 MPR은 피할 수 없는 추세로 보인다. MPR은 마케팅, 미디어, 영화마케팅, PR, 광고의 관행을 동시에 변화시키는 중요한 실체이다.
<참고문헌>
<영화산업과 마케팅> 강승구, 장일 저,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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