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학교는 무엇인가
3.학교의 기원
4.학교의 기능
5.학교의 특징과 현황
6.학교의 문제점
7.학교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8.결론
2.학교는 무엇인가
3.학교의 기원
4.학교의 기능
5.학교의 특징과 현황
6.학교의 문제점
7.학교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8.결론
본문내용
적 역할 을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로서의 인식이 되어짐에 따라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시대에서 볼 때 다른 사람의 희생을 토대로 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학교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정한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학교에는 학생의 선택권이 거의 없다. 학생은 교사, 반, 교과목 등을 마음대로 고를 수 없다. 학교는 교육청에서 배정해주는 경우가 많고, 아무리 잘못 가르치는 교사를 만나도 피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학교나 교사는 학생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할 이유가 별로 없다. 이렇게 선택의 원리가 작동하지 않으니 학교에서는 학습 동기가 약하다. 그러므로 학교 내에서 교사들은 책임의식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의무가 필요할 것이다.
미래 세대를 가르치는 사람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무모한 사람은 자신뿐만 아니라 남도 다치게 한다. 교사의 수준이 우리 교육의 경지를 정하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장래를 좌우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미래 세대를 가르치는 사람이 현실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공교육은 더욱 구제하기 어려운 나락으로 빠지고 말 것이다. '창조적 파괴', 변화와 혁신은 이 시대의 화두이다.
그리고 인종이나 종교뿐만 아니라 교육정도에 따른 편애도 금지해야한다. 어디서 어떻게 교육을 받았는가는 한 개인의 업무능력을 평가한데는 부적합하다고 본다. 교육기회를 평등하게 배분하기위해서는 현재의 특권에 반비례되도록 교육자원을 배분해야 한다.
8. 결론
최근 학교교육에 관한 다양한 논쟁이 사회의 핵심적인 화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효율성, 비용 삭감, 경쟁, 평가, 책임의 명확한 척도로서 이윤 창출, 자아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소비 등과 같은 신자유주의적 원리가 학교교육의 변화와 진보를 위한 중요한 준거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는 학교교육에 대한 신자유주의적 원리의 영향이나 유입이 옳고 그름에 대한 진지한 가치 판단 행위와는 상관없이 어쩔 수 없는 필연적 대세인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시류에 대하여 교육자인 우리는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까? 사유하는 존재로서 교육자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맹목적인 추종이나 방관자적 입장보다 좀더 숙고적이고 참여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것은 학교교육의 역할을 어떻게 재정립할 것인가, 신자유주의적 원리에 의한 학교교육의 변화를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전망적인 비전을 지니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교육자로서 학교의 문제점을 개선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자들은 특정한 내용과 수업 절차를 수행하는 역할자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의 형태와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관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비판적 힘을 고양시키는 역할자여야 한다.
둘째, 교육자는 교육과정의 구상과 계획, 교실 수업의 실행과 결정 등에 관한 교육자의 자율성을 축소시키는 일련의 모든 이론과 실천에 대해 비판을 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교육의 행정적 통제를 통한 가르치는 행위의 탈숙련화에 대항함과 동시에 교육과정의 의사 결정자로서 교육자의 권한 회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때 교육과정의 의사 결정자라는 것은 교육자들 자신이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중요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하며, 또한 교육자들은 학교교육의 목적과 조건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책임 있는 역할을 취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자들은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용적인 기술자로 축소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교육자는 능동적이고 숙고적인 학자이면서 실천자로서 교육자의 잠재력을 부정하는 전통과 조건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교육자들이 수행하는 구체적인 기능을 사회적 의미에서 맥락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자들은 자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고, 경제적·문화적·사회적 영역으로 학교를 바라보아야 한다. 이것은 학교가 객관적인 양식 속에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형태의 지식과 가치를 전수하는 것 그 이상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 학교는 실질적으로 어떤 형태의 권한, 어떤 형태의 지식, 과거와 미래에 대한 어떤 형태의 도덕적 규정과 해석 등이 학생들에게 정당화되고 전수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적인 영역이어야 한다는 점 등을 함의하고 있다.
넷째, 교육자는 '교육적인 것을 정치적이게 하는 것 그리고 정치적인 것을 교육적이게 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교육적인 것을 정치적이게 하는 것은 사회적·참여적인 영역에 직접적으로 학교교육을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육자들이 수행하는 가르침의 활동이 엄밀히 말하면 사회참여적인 것으로 보여져야 하며,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삶의 민주적·질적 특성을 개선할 필요성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교육자들의 가르침 활동은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사회를 위한 실천을 하게 할 동기를 학생들에게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정치적인 것을 교육적이게 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이해관계를 구체화하는 교육 형태를 유용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비판적인 행위자로서 학생들을 취급하는 교육 형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성인으로서 교육자는 불의에 대항하여 솔직하게 말해야 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험에서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목소리를 표출할 기회를 형성해야 함을 제의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9. 참고자료
김영식 최희선(2009). 교육제도발전론. 서울: 도서출판 성원사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김영철 외(2012) 학교제도 발전연구 :연구보고 RR- 411. 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윤태(2015). 교육행정 경영 신론(개정 증보판). 서울: 배영사
천정웅, 김윤나 저,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2013
국가청소년위원회,(2012).청소년과 미래.서울:국가청소년위원회.
김종철(20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국가청소년위원회,(2013).청소년정책자료.서울:국가청소년위원회.
학교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정한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학교에는 학생의 선택권이 거의 없다. 학생은 교사, 반, 교과목 등을 마음대로 고를 수 없다. 학교는 교육청에서 배정해주는 경우가 많고, 아무리 잘못 가르치는 교사를 만나도 피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학교나 교사는 학생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할 이유가 별로 없다. 이렇게 선택의 원리가 작동하지 않으니 학교에서는 학습 동기가 약하다. 그러므로 학교 내에서 교사들은 책임의식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의무가 필요할 것이다.
미래 세대를 가르치는 사람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무모한 사람은 자신뿐만 아니라 남도 다치게 한다. 교사의 수준이 우리 교육의 경지를 정하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장래를 좌우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미래 세대를 가르치는 사람이 현실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공교육은 더욱 구제하기 어려운 나락으로 빠지고 말 것이다. '창조적 파괴', 변화와 혁신은 이 시대의 화두이다.
그리고 인종이나 종교뿐만 아니라 교육정도에 따른 편애도 금지해야한다. 어디서 어떻게 교육을 받았는가는 한 개인의 업무능력을 평가한데는 부적합하다고 본다. 교육기회를 평등하게 배분하기위해서는 현재의 특권에 반비례되도록 교육자원을 배분해야 한다.
8. 결론
최근 학교교육에 관한 다양한 논쟁이 사회의 핵심적인 화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효율성, 비용 삭감, 경쟁, 평가, 책임의 명확한 척도로서 이윤 창출, 자아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으로서 소비 등과 같은 신자유주의적 원리가 학교교육의 변화와 진보를 위한 중요한 준거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는 학교교육에 대한 신자유주의적 원리의 영향이나 유입이 옳고 그름에 대한 진지한 가치 판단 행위와는 상관없이 어쩔 수 없는 필연적 대세인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시류에 대하여 교육자인 우리는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까? 사유하는 존재로서 교육자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맹목적인 추종이나 방관자적 입장보다 좀더 숙고적이고 참여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것은 학교교육의 역할을 어떻게 재정립할 것인가, 신자유주의적 원리에 의한 학교교육의 변화를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전망적인 비전을 지니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교육자로서 학교의 문제점을 개선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자들은 특정한 내용과 수업 절차를 수행하는 역할자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의 형태와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관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비판적 힘을 고양시키는 역할자여야 한다.
둘째, 교육자는 교육과정의 구상과 계획, 교실 수업의 실행과 결정 등에 관한 교육자의 자율성을 축소시키는 일련의 모든 이론과 실천에 대해 비판을 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교육의 행정적 통제를 통한 가르치는 행위의 탈숙련화에 대항함과 동시에 교육과정의 의사 결정자로서 교육자의 권한 회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때 교육과정의 의사 결정자라는 것은 교육자들 자신이 가르치는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중요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어야 함을 말하며, 또한 교육자들은 학교교육의 목적과 조건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책임 있는 역할을 취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자들은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용적인 기술자로 축소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교육자는 능동적이고 숙고적인 학자이면서 실천자로서 교육자의 잠재력을 부정하는 전통과 조건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교육자들이 수행하는 구체적인 기능을 사회적 의미에서 맥락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자들은 자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고, 경제적·문화적·사회적 영역으로 학교를 바라보아야 한다. 이것은 학교가 객관적인 양식 속에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형태의 지식과 가치를 전수하는 것 그 이상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 학교는 실질적으로 어떤 형태의 권한, 어떤 형태의 지식, 과거와 미래에 대한 어떤 형태의 도덕적 규정과 해석 등이 학생들에게 정당화되고 전수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적인 영역이어야 한다는 점 등을 함의하고 있다.
넷째, 교육자는 '교육적인 것을 정치적이게 하는 것 그리고 정치적인 것을 교육적이게 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교육적인 것을 정치적이게 하는 것은 사회적·참여적인 영역에 직접적으로 학교교육을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육자들이 수행하는 가르침의 활동이 엄밀히 말하면 사회참여적인 것으로 보여져야 하며,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삶의 민주적·질적 특성을 개선할 필요성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교육자들의 가르침 활동은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사회를 위한 실천을 하게 할 동기를 학생들에게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정치적인 것을 교육적이게 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이해관계를 구체화하는 교육 형태를 유용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비판적인 행위자로서 학생들을 취급하는 교육 형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성인으로서 교육자는 불의에 대항하여 솔직하게 말해야 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험에서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목소리를 표출할 기회를 형성해야 함을 제의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9. 참고자료
김영식 최희선(2009). 교육제도발전론. 서울: 도서출판 성원사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김영철 외(2012) 학교제도 발전연구 :연구보고 RR- 411. 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윤태(2015). 교육행정 경영 신론(개정 증보판). 서울: 배영사
천정웅, 김윤나 저,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2013
국가청소년위원회,(2012).청소년과 미래.서울:국가청소년위원회.
김종철(20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국가청소년위원회,(2013).청소년정책자료.서울:국가청소년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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