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중간과제 글로벌경제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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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대 중간과제 글로벌경제생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및 특성 3, 유비쿼터스에서의 개인정보침해의 특성 4, 유비쿼터스 네크워크 시스템
5,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개념 및 구성
6, 시스템 관점에서의 유비쿼터스
7, 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유비쿼터스
8, 국내 유비쿼터스의 동향 1) 화성동탄신도시 2) 파주운정신도시 3) 수원광교신도시 9, 유비쿼터스의 기회와 도전, 미래의 부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를 새로운 경험과 문화로 이끌어야 한다. DMB의 경우 방송과 이동통신이 결합한 개인화된 멀티미디어 서비스로서, 이동 중에 방송을 시청한다는 새로운 경험과 문화를 이끌면서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둘째, 유비쿼터스 시대에 나타나게 되는 산업의 분해를 위협이 아닌 가치사슬 재통합, 비즈니스 모델 복제 등을 통한 성장 기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가치사슬분해 후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전체 사업을 재통합하고, 특정 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다른 산업으로 적용해야 한다.
유비쿼터스란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은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 정치, 사회 등 우리 삶의 전반에 걸친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다. 유비쿼터스 사회는 분권화, `의식을 가진 기술`의 급부상, 전통적 가치의 부활, 수평적 사회 구조로의 변화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우선 IT는 시장 효율성을 증진하면서 분산화를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된다. 향후 이러한 분산화가 더욱 진전됨에 따라 국가가 현재 지닌 주도권이 점차 개인, 기업 등 작은 경제 주체들에게 넘어가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기술이 더욱 발전되면서 궁극에는 인간의 의식과 융합된 `의식기술사회`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의식기술사회에서는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기술에 더욱 많이 의존하게 되면서, 생명 연장의 꿈을 실현하게 된다. 가정, 차량 등 주변 환경 역시 정보통신 기술로 지능화되면서, 인간은 더욱 편리한 삶을 누리게 된다. 그리고 가족애, 우정 등 전통적인 가치가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부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통신, 각종 디스플레이 장치 등을 통해 가족, 친구, 동료 등과 항상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기술은 사회집단 간의 계층 차이를 줄이면서, 수직적 사회 구조에서 수평적 구조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한다. 일례로 디지털 기술로 인해 정보의 가용성과 접근성이 평준화되면서, 지리적 격차로 인한 불평등이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결론 IT 산업의 변화는 사회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이다. 사회, 경제 환경 분야에서는 서비스, 자본, 상품의 국가 간 이동이 갈수록 쉬워져 국가 경제활동에 있어 국경개념이 없어지는 경제의 세계화가 이룰 것이다. 미국과 일본 경제의 장기불황 및 중국의 추격으로 인하여 세계시장에서의 생존경쟁이 한층 격화될 것이며, 기존 주력산업 및 새로운 성장 동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반 분야로써 IT 기술의 중요성이 세계적으로 증대될 것이다. 지식정보사회로의 이행에 따라 모든 산업 분야의 Digital Convergence 화 및 정보통신기술의 활용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이다. 음성? 문자? 영상 등 여러 형태의 정보가 디지털로 전환되고, 초고속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개발되어 정보의 활용 증진이 예상된다. 이념, 세대, 조직, 개인별로 다양한 요구가 분출되는 사회? 문화 변혁기에 정보통신기술은 국민경제 활동과의 관계가 밀접하게 되며 고령화 사회의 진입, 여성의 역할 증대, 월드컵과 대선을 경험한 젊은 세대의 사회 참여확대 등으로 다양한 욕구를 증대시킬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은 다양한 사회? 문화의 변화와 발전, 삶의 질 추구를 촉진하며, 일상생활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서의 인식이 확대된다. 사회? 경제변화에 따른 다양한 경제주체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IT 기술도 지능화, 융/복합화 및 광역화되는 추세와 정보를 보다 편하고 빠르게 이용하고, 활용범위를 확대하고자 하는 욕구 증대로 정보통신기술의 지능화 및 융? 복합화가 심화하면서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통합망을 통해 각종 정보의 공유를 지원하는 정보통신기술의 광대역화가 빠르게 진행될 듯하다.
IT산업은 정보통신기술의 지능화, 융/복합화, 광대역화 추세를 포괄하는 '정보, 통신, 방송 간 대통합을 경험하는 초기 단계에 진입, 이를 기초로 한 거대한 신규시장이 태동할 전망이다. IT강국인 대한민국에 대응한다른 주변 국가들의 IT 산업의 현황을 보면, 미국은 정보기술의 획기적인 강화를 통해 IT 선두지위를 지속해서 유지한다는 방침에 따라 안정성 높은 컴퓨팅, 네트워크, 사람 컴퓨팅 등의 10대 핵심 기술 분야와 원격의료, 환경보호 등의 7대 응용 분야에서 목적 지향적인 기술개발에 집중하여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한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2005년까지' e-Japan II' 추진 등 최첨단 IT 국가 건설을 목표로 세계 최고 정보통신 네트워크 구축, 교육, 학습 진흥과 인재 육성, 전자상거래 촉진, 행정, 공공 분야 고도화, 고도 정보화 네트워크의 안전과 신뢰성 확보 등 5대 중점 분야를 선정하여 육성 중이다. 멀리 유럽 국가들에서는 연구개발 및 경쟁촉진과 삶의 질 향상 추구, 미국과의 IT산업 경쟁력 해소를 위하여 2010년에 완료되는 21세기 정보화 촉진 전략인 e-Europe Action Plan 수립을 통해 유럽을 보다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경제로 전환하고자 시도 중이다. 또한, 경쟁 분야에서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이동통신 등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제10차 5개년 발전계획을 통해 2005년까지 12개 첨단 기술 분야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차세대 광대역 통신망, 0.25미크론 이상의 집적회로, HDTV, 3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TV 위성 직접중계시스템 등을 선정하여 육성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재윤. 2005.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연구보고서.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김도형. 2005. 『RFID를 활용한 기업정화 구현방안』. 연구보고서. 서울: SK그룹
Ubiquitous Computing의 개념과 업계 동향 논문
한국전산원 u-전략팀. 2005. 『유비쿼터스사회의 발전 추세와 미래 전망』. 연구보고서. 서울: 한국전산원
서병석 등, 『유비쿼터스 개론』, 문운당, 2012. https://goo.gl/qt9rYR
유비쿼터스 개론, 양순옥, 생능출판사,[2015]
  • 가격3,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8.09.19
  • 저작시기201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3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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