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구지가(龜旨歌)의 내용요약 및 부연설명
2. 구지가(龜旨歌)의 주제
3. 구지가(龜旨歌)에 관한 기존의 연구.
4. 구지가를 읽고…
2. 구지가(龜旨歌)의 주제
3. 구지가(龜旨歌)에 관한 기존의 연구.
4. 구지가를 읽고…
본문내용
게 한다’ 라는 추측이 제일 와닿는다. 전혀 근거가 없는 얘기긴 하지만 때론 비상식적인 것이 상식적인 것보다 훨씬 잘 통할 때가 있는 법이니 말이다. 만약 저렇게 위협적인 언사를 사용해서 신군을 얻지 못하고 도리어 화를 당하는 내용으로 기록이 남아 전해졌다면 어떻게 됐을까 하는 사족(蛇足)과 같은 생각도 많이 해보았다.
그리고 제일 많은 이견들이 존재하는 ‘거북’의 해석 중에서도 정병욱 선생의 성(性)과 관련된 해석은 산뜻하였다. 우리 사회에서 아직까지는 널리 통용되기 힘든 성적(性的)주제를 학설화 하였으니 실로 대단한 용기를 냈을 것으로 사료되나, 학계에서 많은 인정을 받지를 못한다니 아쉬울 따름이다.
상고시대 노래가 구비전승이 되다가 한역이 되어 우리가 지금까지도 만날 수 있는 것은 실로 대단한 업적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확한 해석이 어려워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여러 학설이 제기되는 것은 곧 구지가의 원의(原義)에 점점 가까워진다는 얘기가 아닐까 싶다.
신화는 믿지 않으면 실없는 거짓 이야기가 되지만, 믿으면 자신도 그 신화 속의 인물이 된다 하였다. 오늘 밤에는 가락국 건국신화 속 구간(九干)중 하나가 되어 군중들과 합력하여 수로왕을 추대하고 싶다.
□ 참고문헌
김영봉. [駕洛國記의 분석과 龜旨歌의 해석], {연민학지}, 1997.
김유미. [수로신화와 구지가에 대한 관견], {한국민속학보}, 1995.
성기옥.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2)], {배달말}, 1987.
정상균. [구지가(龜旨歌) 소고], {선청어문}, 1979.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5.
그리고 제일 많은 이견들이 존재하는 ‘거북’의 해석 중에서도 정병욱 선생의 성(性)과 관련된 해석은 산뜻하였다. 우리 사회에서 아직까지는 널리 통용되기 힘든 성적(性的)주제를 학설화 하였으니 실로 대단한 용기를 냈을 것으로 사료되나, 학계에서 많은 인정을 받지를 못한다니 아쉬울 따름이다.
상고시대 노래가 구비전승이 되다가 한역이 되어 우리가 지금까지도 만날 수 있는 것은 실로 대단한 업적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확한 해석이 어려워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여러 학설이 제기되는 것은 곧 구지가의 원의(原義)에 점점 가까워진다는 얘기가 아닐까 싶다.
신화는 믿지 않으면 실없는 거짓 이야기가 되지만, 믿으면 자신도 그 신화 속의 인물이 된다 하였다. 오늘 밤에는 가락국 건국신화 속 구간(九干)중 하나가 되어 군중들과 합력하여 수로왕을 추대하고 싶다.
□ 참고문헌
김영봉. [駕洛國記의 분석과 龜旨歌의 해석], {연민학지}, 1997.
김유미. [수로신화와 구지가에 대한 관견], {한국민속학보}, 1995.
성기옥.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2)], {배달말}, 1987.
정상균. [구지가(龜旨歌) 소고], {선청어문}, 1979.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5.
추천자료
- [영미희곡 페이퍼] Artist Descending a Staircase 에 나타난 전위 사조의 평가에 대한 고찰
- 구지가와 처용가의 성적이미지에서 나타나는 주술적 의미 고찰
- [고대가요][구지가]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와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고대가요 구지가...
- 고려가요의 후대적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동동, 쌍화점, 가시리,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 함세덕의 작가의식에 대한 고찰 - 「산허구리」「동승(童僧)」「낙화암」「고목(古木)」을 중...
- 『쌍화점』에 대한 고찰 -『쌍화점』에 나타난 시대상과 성
- 「구지가」에 대한 고찰
- 구지가에 대한 고찰
- 구지가(龜旨歌)에 대한 소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