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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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덕 윤리 이론 선정의 근거

Ⅱ. 본 론

1. 덕 윤리의 도덕적 적용으로서의 덕교육

2. 사례 및 분석

III. 결 론

1. 덕과 도덕교육의 목적

2.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IV.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것에 대해 알아본다.
예절의 의미를 알아본다.
- 예절의 정신이란 무엇입니까?
- 예절의 형식이란 무엇입니까?
인사 예절의 형식은 나라마다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 코를 맞댐, 서로 안고 두드림
\'상철이와 길호\'의 예화에서 관련된 규범을 찾게 한다.
- 상철이의 행동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 상철이의 행동은 예절의 정신과 형식 중 무엇이 부족한가?
예절의 의미와 타당성을 명료화 한다.
- 예절의 정신은 없이 형식만 지켜지는 것은 무엇이라 하는가?
- 겉치례의 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 예절의 정신이 갖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예절에서 정신과 형식의 중요성을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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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R자료
(2) 감정적 습관화 방법
오우크쇼트는 도덕적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도덕적 실천 중심으로 도덕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감정과 행동의 습관을 위주로 하여 합리적 사고의 형태를 혼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으며 습관이란 행동만의 습관이 아니라 감정과 행동의 습관이라고 함으로써 반복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 구체적인 행동만이 아니라 도덕적인 것에 익숙해지고 친숙해지는 성향을 포함하고 있다는 뜻으로 감정적 습관을 중시하였다. 덕 습관화를 위한 방법으로 감동 감화를 통한 습관화 방법을 들 수 있는데 도덕적 이야기를 감동 감화 방법이 있다.
도덕적 이야기나 문학작품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그 속에 숨겨진 도덕적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아주 오래된 방법이다. 인격 교육론자들은 전통적인 도덕교육 방식에서 활용되어 왔었던 교훈적인 이야기의 제시를 인격교육의 중요한 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야기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갈등사태에서는 찾기 힘든 도덕적 용기의 모델, 정직의 모델 등과 같은 덕의 구체적인 모델들을 학생들로 하여금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해 준다는 데 있다. 즉 누구의 행동이 옳은 것이고 누구의 행동이 잘못된 것인지를 분명하게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도덕적 표류를 막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문학작품을 통한 도덕적 이야기>
지도요소 : 효행
심청을 태운 배는 푸른 바다를 향해 나갔습니다. 여러 날만에 배는 인당수라는 곳에 이르렀습니다. 바로 용왕님이 산다는 곳이었습니다. 그 곳에 이르자 갑자기 바람이 사납게 불어 젖히고 거친 파도가 일어 배는 금새라도 가라 앉을 듯 뒤뚱거렸습니다. 뱃사람들은 허둥지둥 제사상을 차려 놓고 제사를 지내며 심청에게 하얀 옷으로 갈아 입고 뱃머리에 서서 두 손 모아 빌었습니다.
\"하루 속히 불쌍한 우리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런 다음 심청은 사나운 파도 속으로 풍덩 뛰어 들었습니다. 심청의 몸은 금새 푸른 바다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그와 함께 그토록 사납게 불어 젖히던 바람이 뚝 그쳤습니다. 파도도 다시 잔잔해졌습니다.
위의 예화를 읽고 느낀점과 친구들과의 공통점을 써 봅시다.
1. 느낀점
2. 친구들과의 공통점
(3) 행동적 습관화 방법
덕 습관화를 위한 세 번째 방법으로 실천을 통한 습관화 방법을 들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 있는 사람이란 덕을 아는 상태일 뿐만 아니라 자주 해 봄으로써 옳은 일을 주저함 없이 친숙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상태 즉 착한 성향이 자리 잡고 있어 언제나 중용에 따른 행동을 개인의 의지로 선택하여 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며 실천을 통한 습관화를 이미 앞에서 강조하였다. 실천을 통한 습관화 방법으로는 자기반성의 생활화를 통한 지도 방법을 들 수 있다.
자기반성의 생활화는 인간의 일생을 사람됨으로의 자기 갱신의 과정을 말하며며, 그 과정에서 과오는 필연적인 것이다. 고로 허물 그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그것을 고치지 않은 불손과 인생이 보다 큰 과오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노자는 \"과오를 저지르고서도 이를 고치지 않는 것이 잘못\"이라 하였고, \"과오가 있으면 고치지를 꺼리지 말라\"에서 개과의 용기를 강조했고, \"나는 여지껏 자신의 과오를 마음속으로 잘할 수 있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고 하여 과오를 깊이 반성할 것을 가르쳤던 것이다. 결국 자신의 인격을 고양하는 덕 교육의 방법에 있어서 개과적 용기를 추구하는 것을 큰 의미를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기 쓰기 및 \'생활예절 점검표\' 작성의 적극 권장은 자기 반성의 생활화를 촉진하고, 덕의 실천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항상적이며 지속적인 습관으로 연장되는데 바탕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4) 통합적 습관화 방법
덕이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를 포괄하고 있는 개념이며, 앎을 도덕성으로 전환하는 데는 \'덕\'의 에너지를 몸에 지님이 중요하다. 덕의 도덕성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부끄러움을 가르치기\'의 도덕 교육을 해야 한다. 속물짓을 하면서도 부끄러워할 줄 모르고, 아예 수치심을 잃어버린 세상 사람들의 도덕적 무감각증을 자극해야 한다. 도덕교육이란 \'부끄러워 하는 능력\'을 인간의 마음속에서 자리하게 하는 양심의 자극을 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수치심을 알아야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다. 수치심을 깨닫는다는 것은 존재의 밑바닥에서 용솟음치는 인간의 본질적인 원천을 이해하는 것이다. 자신의 잘못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갈등상황을 통한 도덕적 판단력의 형성보다 규범에 따라 사는 삶이 중시되는 도덕 교육, 규범에 대한 존경심을 갖는 도덕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에 도덕 교육의 초점이 모아져야 한다. 교육이 도덕성과 관련지을 때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입문시키는 것이 덕이다. 덕을 습득한다는 것은 자신의 행위를 통해 획득될 뿐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통해서 획득되는 것이다. 덕의 출발점은 보편적 도덕성으로 갈 수 있는 어떤 전통, 공동체 그리고 가족과 같은 특수성에 뿌리박고 있고, 도덕적 전통과 습관을 통해 그것을 받아들임으로써 도덕적 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IV. 참고 문헌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6
정현숙,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통합적 덕 교육 방안 모색 】: 연구 논문, 2001
D.K Lapsely, 【도덕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이영문,【도덕과교육】: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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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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