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공통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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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공통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
1) 팝아트의 개념 및 등장
2) 팝아트의 주요 미술의 형식
(1) 긍정적 수용 및 대중 이미지의 차용
① 앤디워홀
② 로이 리힌텐슈타인
③ 제임스 로젠퀴스트
(2) 화면의 평면화 및 복제
① 제스퍼 존스
② 로버트 라우센버그
③ 올덴버그
3) 사회적·경제적 상황에 따른 팝아트의 차별성
2. 네오팝
1) 네오팝의 개념 및 등장
2)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1) 네오팝의 형태
(2) 네오팝의 현대 대중문화의 이미지 표현
① 대중문화의 우상 심리
② 소비지상주의
③ 자기 지향적 사고
3) 사회적·경제적 상황에 따른 네오팝의 차별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트가 아시아에서 네오팝으로 표현 된 것은 세계화 또는 지구화로 협력의 유동성 시대에 봉착한 아시아 미술이 아시아라는 지리학에서 벗어나면서 시작되었으며 세계화에 대한 구현과 서구미술에 대한 문화적 저항과 비평 가치를 획득하고자 하는 이중적인 모색에서 나타난다.
네오팝은 모더니즘에 향하는 새로운 팝아트의 출발을 앞당기게 되는데 1980년 「타임스 스퀘어 쇼」로 네오팝이 공식적으로 출범하였다. 예술 소재로 보기에는 저속한 키치 중의 키치를 택해 철저하게 대중문화에 근거한 미술을 창안해냈다. 이 시기에 만화적인 요소와 작가 개인의 사적인 표현과 서술적인 형식이 등장하고 그래피티 운동이 확산되었다.
네오팝은 20세기 이후 소재와 표현의 폭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산업의 발달과 대중매체의 다양화로 미디어의 힘이 강화되고 인터넷과 대중문화의 발전으로 팝아트의 기존적인 내용과 형식을 바탕으로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였다. 재료의 다양성과 해설적인 이미지, 개개인의 작가가 추억이나 생각 등 새로운 테크닉으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네오팝은 주목성과 재미가 있는 새로운 테크닉과 대중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는 즐거움이 내포된 스타일로 다채로운 생활분야와 디자인 분야 영역에 접목되어 현대의 시대적 아이콘이 한 형식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캐릭터, 아바타와 같은 가상의 인격체, 픽토그램과 같은 이미지와 문자가 결합된 기호, 순수미술과는 구별되는 키치, 인터넷 글쓰기를 통한 환상문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각종 하위문화 그룹을 아우르는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네오팝의 정체성이란 팝아트와 다르지 않으며, 다만 팝아트의 동시대적인 버전 정도로 보는 것이 좋겠다.
네오팝은 현실적인 이미지로 대중과의 거리감을 좁혔고, 자연스럽게 대중 속으로 스며들어가는 문화적 힘을 가지고 있다. 네오팝은 컴퓨터화된 가상세계, 소비사회, 명품 등 팝아트 이후 등장한 새로운 개념들이 더해졌다. 또 이미지 사물들을 통해 모순적으로 예술을 비평하는 팝아트와는 달리, 네오팝은 대중의 삶과 문화에 관심을 두면서 대중문화와 소비문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대중과 소통하고 예술이 대중의 삶에 보다 가깝게 다가가길 소망한다. 네오팝은 사회적 문제와 미술의 개념들에 대한 비평을 지양하고 자극적이고 화려하며 경쾌한 속성을 갖고 있다. 네오팝은 익숙한 물체들과 문화적 상징들의 부활이며 팝아트를 비롯해 포토리얼리즘, 설치, 개념예술, 등에 영향을 받아 현대적 재료와 기술로 구현된다.
우리에게 익숙한 이미지의 차용은 대중과의 연결 고리로 작용하고 이질적인 것을 친근하게 받아들여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오늘날 현대인은 대중문화의 콘텐츠와 스타 또는 캐릭터를 통해 생성되는 팬덤이나 우상 등 마니아적 요소들에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욕망을 해소하기도 하고 제품의 선택을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해 상품의 기능보단 기호성에 집중하는 소비활동을 한다. 이런 현대인인 사회적 현상과 그들의 경제활동을 반영한 네오팝은 일상에서의 주제와 재료를 통해 작가의 제작의도를 재미있고 매력적인 표현방식으로 전달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팝아트와 네오팝에서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잘 나타내고 있는 주요 작가들의 표현 방법 및 형식과 작품 등으로 설명해보고, 각각의 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속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어떠한 차별성이 있는지 정리해보았다.
팝아트와 네오팝은 외형적 차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원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탈의 논리, 일상사회학과 맞물리면서 사회와 맞게 변화되어 잡지, 신문, 광고, 만화, 영화 등 각종 대중매체 속에서 일상생활에 존재하는 면과 흔히 접할 수 있는 친숙함으로 기존의 자리 잡고 있는 고전주의와 추상적 표현주의의 반발로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공통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
1960년대의 팝아트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한 네오팝은 현대의 대중문화를 기반으로 복합적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팝아트는 네오팝의 대중문화와의 융합을 통하여 삶과 예술의 통합을 추구한 발전에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미술에서 표현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팝아트와 네오팝의 형성과 특성을 보면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가치관, 문화적 변화, 기술의 변화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결국 현대 대중문화의 현상과 미술은 공존하고 대중과 소통을 통해서 현대 미술은 확장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Ⅳ. 참고문헌
1. 하미숙, 네오팝(Neo-pop)에 반영된 키덜트(Kidult)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 이은정, 팝아트를 활용한 초등학교 미술과 수업방안 연구: 고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석사논문, 2009.
3. 신현정, 팝아트의 표현기법을 적용한 중등학교 미술교육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4. 배연진, 팝아트를 적용한 미술수업연구 : 중학교 미술교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5. 박경주, 현대미술에서 나타나는 네오 팝 아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사업미술대학원, 2014
6. 권향희, 네오 팝에 대한 작품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7. 김성중, 팝아트(Pop Art) 연구, 경성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이성준, 팝아트를 활용한 앨범커버디자인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9. 홍인아, 네오팝에 나타나는 시적가상 공간 연구,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0. 안연희,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1999, p.453.
11. 이소연, 중학교 미술에서 팝 아트 양식을 활용한 표현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2004.
12. 이상순, 팝 아트에 나타난 소비사회의 상징적 이미지, 홍익대학교대학원, 2001.
13. 김지원, 팝 아트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미술표현 능력 지도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14. 고충환, 1990년대 이후의 한국현대미술, 미술평단, 2006(가을).
15. 황요섭, 키스해링의 작품에 나타난 대중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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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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