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 외국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과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과의 장단점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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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활동] 외국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과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과의 장단점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
1) 영국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
2) 프랑스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
3) 독일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
4) 미국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

2.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

3.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과의 장단점
1) 심미적 체험을 위한 예술교육
2) 교사의 문화역량 강화
3)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관련 인프라 확충
4) 통합예술교육의 활성화
5) 교육기부

4.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의 보완해야 할 점
1) 교육 프로그램의 콘텐츠 전문화
2) 효과적인 홍보 시스템 구축
3) 프로그램 컨설팅 및 협력 네트워크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있어서 지역사회와의 교류는 미미한 실정으로, 박물관의 한정된 자원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관람객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파트너십이 꼭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과 협력(Collaboration)을 요한다. 질적 완성도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기획단계에서부터 박물관·미술관의 교육담당자와 교육전문가 그리고 학교 교사 등으로 이루어진 자문단의 컨설팅이 필요하다. 교육담당자는 지역사회 기관과 단체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하여 그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프로그램에 반영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보육시설과의 협력으로 어린이집원아를 위한 교육을, 사회복지시설과의 협업으로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등의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도서관이나 공연장, 문예회관, 문화의 집 등 문화시설과 연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박물관 교육에 있어서는 박물관과 학교와의 파트너십이 중요하다. 따라서 박물관과 초·중·고등학교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교사와 큐레이터의 협업으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5. 나의 의견
20세기가 자본주의 시대의 결정이었다고 한다면, 21세기는 문화의 범람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문화는 국민들의 생활방식과 행동양식, 또는 도덕적 가치까지도 결정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문명의 산업화를 넘어서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며 새로운 시대의 중심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앞으로 우리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영위하고 있는 문화여가활동은 지식전달 위주의 현행 학교교육에서 결여되기 쉬운 풍요로운 인성과 덕성을 함양하는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는 국민소득 증가와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인해 문화적 욕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문화를 사회복지의 연장으로 보고 문화복지를 주요한 정책적 이슈로 삼아 다양한 문화적 부분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미 많은 선진의 복지국가에서는 국민의 생존권 보장에서 벗어나 문화적 생활수준과 삶의 질 향상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세계적 경향에 발맞추어 국내외의 사회 환경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문화역량을 극대화시켜 국가 경쟁력 제고는 물론, 문화 복지의 수준 향상에도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그동안의 자본주의 성향에 입각하여 상대적으로 문화적 영역이 우선순위에 밀려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학업으로 인해 문화참여의 기회가 많지 않은 청소년기에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발돋움하는 과도기적인 시기로서 한 사람이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이다. 즉, 청소년기는 이러한 아동기와 성인기의 연결고리 역할을 함으로써 성인생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렇게 중요한 청소년기는 개인의 성장 발달은 물론 인격형성에 많은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이 시기에 어떠한 경험을 하면서 어떠한 시간을 보냈는가가 성장발달 과정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최근 우리나라가 선진경제로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가족의 구성원 중의 하나인 청소년들의 욕구와 권리가 생존의 개념에서 건강한 생활로 변화하였다. 미래 사회와 국가에서 중심적 역할과 위치를 담당하게 될 중요한 자원인 청소년은 전체 인구 중 청소년인구의 비율이 약 23. 8%를 차지하고 있어, 청소년을 어떻게 건전하게 육성하느냐 하는 문제는 국가 장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제 문화는 중요한 사회적 수단인 동시에 경제적 수단으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문화격차의 문제는 단순히 문화의 접근과 활용만의 문제가 아니라 교육이나 경제, 사회참여 등의 생활 전반에 걸친 불평등 문제로 연결되고 결국 여러 문화적 격차를 초래하여 사회적 갈등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생활을 접하게 하고, 문화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시킨다. 청소년들은 문화활동을 통해 심리적정신적 안정을 취하며 새로운 자신감과 의욕을 갖게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여건상 다양한 문화활동 시설에 대한 현실적인 제약이 많을뿐더러 청소년 각자의 개인적 특성이나 이용만족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개인적인 문제들로 인하여 문화적 격차가 심해지고, 그에 따른 소외 청소년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소외청소년들은 결국 문화적 격차로 인하여 심리적,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방황하거나 비행을 저지르는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의 욕구와 문화적 격차의 문제는 개인적 차원에서 해결되어야 될 문제가 아니라 국가가 나서서 국민의 문화적 욕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평등하게 문화적 권리를 실현시켜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외국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과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예술 활동과의 장단점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았다.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문화의 일반적인 개념을 살펴 볼필요가 있다. 문화에 대해서 학자들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저마다 내포하는 의미가 조금씩 다르다. 문화는 좁게는 특수집단의 사람들이 일반 대중과 차별해서 즐기는 멋스러운 생활과 취미, 예술을 지칭하기도 하며, 넓게는 특정사회의 구성원들이 일반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삶의 총체적 양식이다.
참고문헌
양현미(2018),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방향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대영(2009),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지은(2016),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문화예술교육 경험이 문화예술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영과잉 음이항 모형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제34권 2호
이영란(2017),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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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10.13
  • 저작시기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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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14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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