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Wilensky와 Lebeaux의 보편주의 원리와 선별주의 원리가 갖는 각각의 사회복지 실천을 우리사회에 적용할 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토론
2. 나의 의견
2. 나의 의견
본문내용
다시 취소하기 힘들다는 특성상 악순환과 혼란을 가중될 수도 있다고 본다. 이런 현실을 감안 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제도적 복지는 실현가능성이 적으며, 따라서 잔여적 복지를 지향해야 한다고 본다.
한편 현대 사회가 복지국가로서의 정부역할을 요구하고 있어서 산업화의 진행함에 따라 사회복지의 제도적 개념이 상대적으로 우세하여 질 것이라 생각해 보았다. 그러나 잔여적 복지는 전통적인 것이고 제도적 복지가 현대적인 것은 아니며 제도적 복지가 우월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현대 사회들은 두 가지 틀의 연속선 상의 어느 한 점에 있기 때문에 어떤 사회도 전적으로 잔여적이거나 제도적이지는 않다. 그러나 정책적으로 성장이냐 분배냐에 있어서는 한 사회의 사회복지적 이념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활용되어 지기 때문에 이러한 구분은 필요하다. 잔여적, 제도적 복지는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해야 하는 각기 다른 사회적 목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잔여적 복지에 바탕을 둔 사회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은 시장과 가족기능에 의하여 파생되는 문제들을 떠맡는 시녀적도구로서의 역할에 국한된다. 시장과 가족제도로부터 이탈되는 비정상적인 개인들을 치료하고 복구하는데 행정적 목표들이 주어진다.
한편 현대 사회가 복지국가로서의 정부역할을 요구하고 있어서 산업화의 진행함에 따라 사회복지의 제도적 개념이 상대적으로 우세하여 질 것이라 생각해 보았다. 그러나 잔여적 복지는 전통적인 것이고 제도적 복지가 현대적인 것은 아니며 제도적 복지가 우월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현대 사회들은 두 가지 틀의 연속선 상의 어느 한 점에 있기 때문에 어떤 사회도 전적으로 잔여적이거나 제도적이지는 않다. 그러나 정책적으로 성장이냐 분배냐에 있어서는 한 사회의 사회복지적 이념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활용되어 지기 때문에 이러한 구분은 필요하다. 잔여적, 제도적 복지는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해야 하는 각기 다른 사회적 목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잔여적 복지에 바탕을 둔 사회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은 시장과 가족기능에 의하여 파생되는 문제들을 떠맡는 시녀적도구로서의 역할에 국한된다. 시장과 가족제도로부터 이탈되는 비정상적인 개인들을 치료하고 복구하는데 행정적 목표들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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