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로 본 구약신학( 윌리엄 다이어네스)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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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별로 본 구약신학( 윌리엄 다이어네스) 서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 그러므로 지혜는 모든 처지에 있는 인간들과 관계를 맺고 있었던 것이다.
3)두 길: 지혜와 어리석음
어리석은 자의 길은 소위 단순한 자의 모습에서 시작한다. 이들의 특색은 결국은 올무에 걸리게 하는 무목적성에 있다. 도덕적 감수성이 없는 것이다. 그들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의 초보조차 결여하고 있다는 데 있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는 실천적 무신론자이다.
지혜로운 자는 놀라운 다양성을 보여준다. 그들의 길의 목적은 결국은 생명 즉 하나님과의 교제라고도 정의되는 생명이라고 볼 수 있다.
지혜의 미래
1)지혜의 한계- 진정 지혜로운 자는 인간의 한계를 이해하기 때문에 결국은 겸손해지는 것이다(잠 18:12). 그들은 이런 약함 때문에 근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지혜만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의지하기 때문이다.
2)지혜의 약속- (잠 8:35)에서 지혜는 생명을 찾는 것 자체와 여호와께 은총을 얻는 것을 동일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지혜는 무엇인가? 그리스도에 대한 초기의 묘사를 볼 수 있는 것이다.
12. 하나님의 영
어휘와 기본적 의미
영은 보통 \"호흡\"이나 \"바람\"을 의미한다. 또한 능력을 뜻하기도 한다. 영이 인 간에 대해서 사용될 때는 인간의 주된 감정이나 경향을 의미하는 심리학적 표현이 된다. 영은 비록 하나님 자신은 아니라 하더라도 하나님의 조종 아래에만 독특하게 놓이는 것이다.
신학적 발전
1)초기 시대- 하나님의 영이 처음 나타나는 곳은 창세기 1:2이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목적들을 성취하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에 의해서만 주어지고 그리고 독특하게 통제된다.
2)사사 시대와 왕국 시대- 사사 시대에도 영의 임재는 여전히 한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게끔 권능을 부여하는 특별한 사건이었다. 사사들은 백성들을 판단하고 구원하기 위해 권능을 받음으로써 하나님의 능력 주심의 구속적 성격이 명확해진 것이다.
왕정 시대에 접어들면서 성령에 대한 의존이 점점 희박해 갔다.
3)선지자들의 시대- 성령의 사역이 좀더 인격적이 된 것은 선지자들의 시대에 이르러서였다. 성령은 점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의 표현으로서 하나님과 동일시되었으며 단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어떤 힘으로만 간주되지는 않았다. 그리고 성령은 세상에서 일하고 있는 하나님의 도덕적 탁월성의 능력으로서 더욱 분명히 보여지고 있다. 선지자들의 허상은 이스라엘 국가라는 좁은 울타리를 넘어서 땅 끝까지를 포함하게 된다. 한편 이 보편적인 하나님의 목적들을 성취시키는 독특한 도구가 바로 성령이시다.
결국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결합시키는 것은 성령이다. 그러나 구약에는 신비적인 동질화의 어떤 관념도 찾아 볼 수가 없다.
13. 예언
구약 에언의 기원
예언을 지배하는 특징은 역사적이고 인격적인 요소들이 아니라 첫 선지자요 또 규범적인 선지자인 모세로부터 기인하는 신학적인 요소들인 것이다.
1)첫번째 선지자로서의 모세- 선지자를 만드시는 주도권은 하나님께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선지자들은 인격적인 소명이 있었고, 중재자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고, 사건들을 해석한다. 선지자들이 설명하고 예기하는 사건들은 그들의 설명에 의하여 하나님의 구속의 매개체가 되었다. (신 18:9-22)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이스라엘에 있어서의 예엄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독특성에 있다.
2)예언의 전승- 예언의 전승의 기원은 광야 생활의 시대에까지 소급해 올라간다.
3)왕국 시대- 이 시대에 많은 선지자들은 사실상 궁정의 직원이 되었고 따라서 반란의 요소도 사라져 버렸다.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지배를 바도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힌 인물이기보다는 종교의 전문가가 되어갔던 것이다.
고점적 선지자들
1)그들의 특성- 선지자들의 결정적인 체험은 하나님 앞에 서서 하나님을 대신해서 말하라는 소명이었다. 그들의 주된 도구는 기록된 말씀과 구두로 전해진 말씀의 양자 모두였다. 선지자들이 고발했던 것은 제도들-성전, 율법 혹은 제사제도-이 아니라 백성들이 이 제도들을 가지고 행했던 일이었다.
2)그들의 메시지와 역사철학- 선지자들의 최초의 메시지는 백성들 가운데서 죄를 고발하는 것이었다.심판의 메시지는 확실히 미래를 향한 살아있는 소망으로 나아갔던 것이다. 그리고 선지자들의 주된 대상이 그 당시의 시대였다고 할지라도 결코 그 시대는 과거와 미래와 상관 없이 그것 자체만 보여질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만 한다.
14. 이스라엘의 희망
하나님 나라에 대한 환상
1)궁극적인 하나님 나라에 관한 선지자들의 묘사- 미래에 대한 선지자들의 묘사의 첫번째 특징은 하나님께서 원하시기 때문에 그 왕국이 도래할 것이라는 점에 있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위해 의도하신 것은 새로운 창조이다. 미래에 대한 예언자의 묘사 속에서 하나님은 한 중보자를 통해서 새로운 질서를 실현시키시는 분으로 묘사되었다.
2)심판의 관념- 하나님의 심판은 침략자를 벌주고 희생자를 보상해주는 그런 방식으로 옳게 바로잡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심판은 하나님의 구속 행위의 일부이다. 심판은 하나님의 성품상 하나님 홀로만의 특권이다. 심판은 판단과 행동을 동시에 포함하는 하나님의 역동적인 사역이다.
죽음과 내세
1)죽음과 스올- 죽음은 죄가 세게 안으로 가져온 파멸의 상징인 동시에 파멸 그 자체의 일부였던 것이다. 죽은 자들의 장소인 스올은 어떤 위치와도 동일시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히브리인들의 경우에 있어서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과 반대되는 존재 방시으로 생각되었다.
2)육체의 부활과 영생의 소망- 하나님에 대한 구약의 견해 그 자체가 그를 신뢰하는 자들의 살아남음을 선포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영생에 대한 윤리적 기초의 원천은 특별히 지혜 문학에 붐명히 나타나는 사상으로서 구약의 응보 사상이다. 하나님께서는 장차 미래에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다. 구약은 장래를 대망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 실현은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계시하신 새로운 창조이다. 그의 죽으심과 다시 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영원토록 우리의 하나님이 되실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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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2.13
  • 저작시기20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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